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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11.20

 

조회 : 5718

NuriTkum Square in DMC

누리꿈스퀘어

 

 

_박지혜·()신화컨설팅 실장|에디터·사진 _백정희|번역 _김규형|디자인 _허옥경

 

 

Digital Media City(DMC)는 서울시에서 적극 추진하는 핵심사업의 하나로서 IT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DMC 지구내 핵심지역인누리꿈스퀘어는 인터넷을 즐기는

누리꾼들이‘꿈’을 펼치는 광장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누리꾼들을 위한 열린 공간과 함께,

도심 속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설계자의 의도였다.



 

위치 _서울시마포구상암동 6-2번지 DMC구역 C5블럭|대지면적_19,138.00㎡조경면적_5,278.84㎡|건축규모 _연구개발센터(지하4,지상16),􀀃비즈니스센터(지하4,􀀃지상22),􀀃디지털파빌리온(지상4),􀀃공동제작센터(지상4)|발주처 _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KIPA|시공사 _삼성건설()|건축설계_􀀃()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조경설계 _􀀃()신화컨설팅|조경시공 _초지조경
공사기간
_
2005.􀀃08􀀃~􀀃2007.􀀃11




인터넷을 즐기는 누리꾼들이을 펼치는 광장

디지털 미디어 시티(이하 DMC)보행자 도로가 교차하는 곳에 자리잡은 누리꿈스퀘어는 첨단기술과 DMC정체성을 드러냄과 동시에 디지털 미디어 스트리트DMS 및 미디어 플라자와의 연계가 중요시되는 공간이다. 주요 디자인 개념은 DMC 계획의 맥락을 수용해‘첨단기술의 중심에서 만나는 자연의 감성을 형상화하는 것으로, 다양한 사람들과 활동들을 담아내는 ‘다양한 색채의 공간’, 빠르게 변화하는 첨단시설 속에 여유있는자연 속의 휴식 공간[] hue 스퀘어

계획하였다.

 





누리꿈스퀘어는 업무 및 연구시설과 전시, 제작센터 기능의 건물로, 조경공간은 크게 4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광장부인
‘미디어 플라자Hue 스퀘어’, 광장과 연결된 쉼터공간인선큰플라자나무아래쉼터’, 녹지중심의 차량 진입부와 완충녹지 연계 공개공지, 마지막으로 건축물과 연계한 실내 및 옥상정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DMC
를 대표하는 오픈스페이스미디어 플라자Hue 스퀘어

미디어 플라자와 휴 스퀘어는 DMC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이벤트와 활동을 담는 다목적 광장 역할을 하고 있다. 주출입 동선인 미디어 플라자는 휴 스퀘어와 연계해 시설물을 최소화한 비워둔 광장으로 계획되었으며, 공동제작센터에 설치된 대형 미디어보드와 함께 이벤트 활성화를 위한 열린 공간이 되도록 했다. 상징적인 직선의 조형성이 강조된 광장의 포장·조명 패턴이 완충녹지까지 연장되며, 다양한 색채의 조명프로그램을 도입해 야간에는 색다른 분위기를 제공한다. 비워진 광장에는 바닥분수 도입으로 초점경관을 연출하여 이용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보행흐름을 유도하고자 했다.


광장 주변의선큰플라자나무아래쉼터

‘선큰플라자’는 식당가와 연계한 녹음이 있는 휴게공간으로, 지하의 누리꿈몰과 지상의 휴 스퀘어를 입체적으로 연결한다. 원형의 스탠드 겸용 플랜터에 단풍나무를 식재하여 계절감을 느낄 수 있도록 계획했다. 전시공간인 디지털 파빌리온 측면의나무아래쉼터목재데크와 대왕참나무 녹지대를 조성해 일상적인 휴게공간으로 이용되며, 광장에서 벌어지는 이벤트의 관람석으로 활용된다.

 
 

 

녹음이 가득한 차량 진입부 / 완충녹지와 연계한 공개공지

보행자 동선과 분리된 차량 진입부는 장송 중심의 녹지대를 조성하여, 고층건축물과의 조화를 꾀했다. 보행자들의 부진입공간으로 계획한 완충녹지 연계부는 필로티 하부의 아늑한 공간으로, 계절감 있는 수목 중심의 녹음 가득한 쉼터로 계획하였다. 광장의 도시형 수공간(바닥분수)과 대비되는 자연형 수공간을 조성해 태양열을 이용한 친환경적 조명을 조형적으로 배치했으며, 지하의 누리꿈몰과 연결되는 공개공지는 광장을 화강석과 잔디의 패턴으로 연결했다.
당초의 계획은 완충녹지를 가로지르는 동선을 통해 주변과의 소통을 꾀하였으나, 관련기관 협의 과정에서 실현되지 않았다.






실내 및 옥상정원

누리꿈스퀘어는 5층에서 18층에 걸쳐, 7개의 실내정원과 6개의 옥상정원을 곳곳에 배치해 건물내에서도 자연을 접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휴게실 내에 2개 층이 공유하는 산소정원 및 회의실과 연계한 ‘그린갤러리’에는 공기정화식물을 식재하고 수경시설을 도입해 직원들의 휴게와 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하였다. 옥상층에는 4개소의 옥상정원과 2개소의 옥상녹화공간을 배치해 직원들을 위한 휴게와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하면서생태적연결성을고려했다. 그중‘, 그린브릿지는비즈니스센터와 연구개발센터를 녹음으로 연결하는 자연의 다리로 목재데크와 트랠리스,

휴게시설물을 배치해 주변을 조망하는 쉼터로 조성했다.

 

 



아쉬운 부분들

누리꿈스퀘어는 설계 및 시공 일괄입찰방식을 통해 시공된 프로젝트로써 초기 관련기관과 충분한 협의가 부족하여 실현되지 못한 부분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벤트를 수용하기 위해 비워둔 광장에 박힌 비상차량동선 표지병이 보행과 시각적인 면에서 불편함을 주고 있으며, 광장과 옥상정원에 계획한 나무들이 토심확보가 되지 않아 삭제되어 나무그늘이 부족한 점이 아쉽다. 또한 IT특화를 위해 이용자들과의 교감을 추구하는 디지털 벤치, 미디어보드를 비롯한 여러 디지털 인터렉티브 시설을 제안했으나, 심의 및 관련기관 협의과정에서 광장의 이용성 확대를 이유로

삭제되기도 했다. 하지만 초고층 complex 단지내에서 실내·실외 및 수평·수직을 아우르는 조경의 입체적 설계와 시공은 첨단과 자연의 조화라는 새로운 설계개념의 가능성을 열어준 프로젝트라 생각되어진다. 






자료협조:  ela 환경과조경 vol.243

    _윤 이 장(askdesig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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