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가로디자인 아이디어공모 1억
대구시는 동대구로 디자인 개선사업에 이어 달구벌대로와 서대구로에 대하여 가로경관 개선사업을 위한 가로디자인아이디어 공모를 시행중에 있다.
대상지는 ▲달구벌대로(강창교~담티고개) L=17.15km, ▲서대구로(안지랑네거리~만평네거리) L=5.82km로, 작품제출자는 달구벌대로와 서대구로 구분 없이 다수의 작품을 제출할 수 있으나 동일한 장소를 대상으로 중복하여 제출할 수는 없다.
이번 공모를 통해 총 20작품이 선정되며, 작품당 5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미니 인터뷰 - 김영대 대구도시디자인총괄본부장
현재 전 국토는 공공디자인 붐이 일고 있다. 넓게 본다면 가로 활성화 사업 중의 하나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지방도시의 경우 도시 디자인을 통해 발전할 가능성이 더욱 크기 때문에 이번 아이디어 공모전의 의미는 크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조경가들이 업역이 도시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고 본다.
주요 교차로나, 특정구간의 개선 디자인, 가로경관형성이나 환경개선, 도로의 주변 건축물과의 조화, 도시구조물 경관개선 디자인, 보행자와 차량의 안전을 위한 디자인, 인접 지역의 공공공간 디자인 혹은 공공 건축물의 경관디자인 등 공모 목적에 부합되는 창의적인 디자인이라면 언제든 환영이다.
이번을 기회로 정책가로서 정말 새로운 아이디어가 제안된다면 받아들일 수 있음을 밝히고 싶다. 단, 대구의 도시환경을 충분히 고려한 디자인이 제안되길 바란다. 또한 이번 공모전을 통해 가로디자인의 새로운 전기가 되었으면 한다.
심사위원단
- 강진솔 · 라펜트
-
다른기사 보기
kegjw@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