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뉴타운, 유비쿼터스 주거공간 탈바꿈

30일부터 1,2지구에 6가지 u-City 서비스 시행
라펜트l손미란l기사입력2010-05-20

서울시는 대규모 도시개발 사업지구인 은평뉴타운 1,2지구에 u-Home 정보제공 등 6가지 u-City 서비스를 오는 30일부터 본격 운영한다.

통합관제센터 일원화로 인력 및 비용 효율성 개선
u-도시통합관제센터는 지능형 방범CCTV, u-위치확인서비스 등 은평뉴타운 u-City 서비스 전체를 총괄하는 곳으로 각 서비스에 대한 관제를 담당하며 필요한 정보를 처리하고 긴급 상황 발생 시 필요한 조치 및 관련 기관에 상황 발생을 알리는 역할을 하게 된다.

▲ u-도시통합관제센터 관제 모습 (사진출처_서울시)

생활형 유비쿼터스 2011년 3월경 구현
뉴타운 중 최초로 u-City가 구현되는 은평뉴타운은 1만 6,000가구, 인구 4만 5,000명이 거주하며, 주민들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거 편의를 도울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미 입주한 은평 1,2지구를 대상으로 ▲지능형 방범CCTV시스템 ▲u-위치확인서비스 ▲u-웹포털 ▲주․정차 단속 CCTV 시스템, ▲u-Home 정보제공서비스 ▲첨단복합가로등 설치 등 6가지 서비스를 오는 5월 30일(일)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은평뉴타운 u-City 구축사업 서비스 실시계획

u-서비스

시행일

비 고

지능형 방범 CCTV

주정차단속 CCTV(1지구)

u-위치확인 서비스

u-웹포털

u-Home 정보제공

첨단복합 가로등

2010.05.30

시행

은평3지구는 현재 공사진행 중으로 u-Home 정보제공 및 전자도서관 서비스는 준공 되는 단지부터 점차 시행

주정차단속 CCTV(2지구)

미디어보드

전자도서관

u-어린이행복놀이터

u-Green서비스

2010.08월~

2011.03월

시행


▲ 은평뉴타운 u-City 서비스 구축내용

u-웹포털 서비스(utown.eunpyeong.seoul.kr)는 은평뉴타운 입주민들을 위한 커뮤니티, 상가정보, 은평뉴타운 발자취 등 각종 생활정보를 제공한다. 위치확인, 대기질 및 수질, 날씨 등 u-City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체계를 구축했다.

미디어보드, 전자도서관, u-어린이행복놀이터 등 점차 확대 시행
미디어보드 서비스는 북한산 정보 등 지역 명소․교통․지리․행정․환경 등 은평구와 관련된 정보와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로 은평뉴타운 내 총 7곳에 설치한다. 24시간 이용할 수 있으며, 9월부터 본격운영 될 예정이다.

전자도서관 서비스는 은평뉴타운 u-웹포털에 접속하여 동화책, 소설, 외국어 등 다양한 분야의 전자도서를 365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금년 8월에 제공될 예정이다.

u-어린이행복놀이터 서비스는 3지구 금암공원 내 설치될 예정이며 3S(Smart Play, Safe Place, Smart Grid)를 실현하여 어린이들이 환경의 소중함과 에너지 절약 체험을 통하여 즐겁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서비스로 12월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놀이터에는 자가발전 분수대, 자가발전 운동기구, 모래살균기구, 물대포 놀이기구, Smart 놀이대 등이 설치 될 예정이다.

▲ 첨단복합가로등 (사진출처_서울시)

임계호 서울시 뉴타운사업기획관은 “이번 은평뉴타운 u-City 서비스가 실시되면서 은평뉴타운은 첨단인프라가 구축된 u-시티로 다시 태어났다”고 전했다.

손미란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s-mr@hanmail.net
관련키워드l은평뉴타운, uCity, uHome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