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보라매공원 ‘테마놀이터’ 문활짝

어린이놀이터 리모델링 완료
라펜트l박소현 기자l기사입력2013-05-01


시는 시유공원 내 테마놀이터 재조성사업을 추진하여, 첫 시범사업으로 월드컵공원과 보라매공원 내 놀이터를 리모델링했다. 이에, 시는 조성이 완료되었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올해 13개소를 추가 재조성할 계획이다. 13개의 놀이터는 서울숲, 응봉공원, 양재 시민의 숲, 간데메공원, 월드컵공원(난지천공원), 여의도공원, 문정공원 등에 위치해있다.

 

시유공원 내 테마놀이터 재조성사업은 교체나 정비가 필요한 공원의 노후 놀이터를 안전하게 탈바꿈하면서, 아이들의 창의력을 키워줄 수 있는 테마형 놀이터로 리모델링하는 것이다.

 

대상지인 월드컵·보라매공원은 모두 지난해 재조성 공사에 착수됐다. 보라매공원 놀이터는 지난 13일에 개원했으며, 월드컵공원 내 평화의 공원에 설치된 모험놀이터는 30일에 개방된다.

 

이 놀이터들은 기존 놀이터가 성인 이용자의 눈높이에 맞춰 조성됐던 것에서 벗어나, 각 놀이공간마다 우주선, 비행기, 아기새의 모험 등 다양한 스토리텔링 방식의 테마가 적용됐다.

 

특히, 시는 설계용역 단계에서부터 지역주민 의견수렴, 다양한 놀이시설에 대한 선호도 조사, 이용수요를 분석한 공간설계 등을 실시해 지역특성과 이용자에 적합하도록 힘썼다.

 

월드컵공원 모험놀이터

월드컵공원 내 평화의공원에 설치된 모험놀이터는 3,220㎡ 규모로,‘아기새의 모험이라는 주제에 맞게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표현됐다.

 

1층에 설치된 다양한 모험 놀이기구에서는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으며, 2층 높이에 원형으로 조성된 순환형 휴게데크에서는 놀이터의 전경이 한 눈에 펼쳐진다. 또한, 아이들과 함께 온 부모들이 노는 아이들을 보면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했다.

 

모험 놀이시설로는 △거울을 통해 다채로운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거울놀이벽’, △공중에 매달려 이동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짚라인공중활주로’,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된 장애물을 건너는 활동을 통해 모험심을 길러주는네트모험놀이대’, △일반 미끄럼틀에 비해 미끄럼 타는 구간이 더욱 길어진사면놀이대등이 새롭게 설치됐다.

 


보라매공원 테마놀이터

보라매공원 테마놀이터는 2,079㎡ 규모로, 공원이 조성되기 이전 공군사관학교였던 특징을 테마로 잡아 구성됐다. 우주선(로켓) 형상의조합놀이대’, 비행기 모양의유아놀이대’, ‘스페이스놀이대등 활동적이고 움직임이 많은 놀이시설이 새롭게 도입됐다.

 

이와 함께, ‘모래놀이터공간을 기존보다 넓게 조성했다. 이는 아이들의 놀이행태와 놀이시설에 대한 선호도 조사결과,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놀이시설로 뽑혔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조형 마운딩’, 여럿이 즐길수 있는다인용 시소’, ‘휴게형 플랜터 의자등이 설치됐다.

 

최현실 시 공원조성과장은 안전한 놀이터를 조성하는 것은 물론, 테마가 있는 모험과 즐거움이 가득한 놀이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한편, 2008 1월 제정된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법에 따르면, 법 제정 이전에 설치된 대부분의 놀이시설은 법적 기준에 적합하지 않다따라서 2015 1 26일까지 법적 설치기준에 적합하도록 교체 혹은 정비해야 한다.

 

키워드_ 놀이터, 공원시설, 리모델링, 서울시, 시유공원, 어린이놀이시설

박소현 기자 lafent@lafent.com

이미지수_04 단어수_381

_ 박소현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lafent@lafent.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