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투자가치 높은 신도시 수변공원 인근 단지 ‘인기’

지역 내 랜드마크 기대…공원프리미엄으로 가격도 ‘쑤욱’
한국주택신문l서승범 기자l기사입력2013-10-04

최근 신도시 내 수변공원이 주거가치 및 투자가치를 상승시키는 요소로 떠오르면서 인근 분양단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호수공원 및 생태하천 같은 수변공원은 시민의 휴식공간이자 문화관광의 기능을 가지고 있어 지역 내 랜드마크가 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신도시 주거단지 주변에 호수공원이 위치할 경우 쾌적한 주거환경과 탁 트인 조망권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인근에 위치한 아파트단지는 공원프리미엄으로까지 이어져 투자가치도 높다고 부동산관계자들은 입을 모았다.

 

1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일산호수공원에 인접한 장항동과 마두동 일대 아파트 매매가는 3.3㎡당 각각 1306만원, 1174만원으로 인근 일산동(937만원)이나 백석동(1052만원)보다 평균 100만원에서 200만원 가량 높다(923일 시세기준).

 

올해 광교호수공원이 개장한 광교신도시의 경우 작년 11 5억원의 평균 매매가를 기록했던광교신도시 자연앤힐스테이트전용면적 84㎡는 호수공원이 개장한 4월에는 51000만원으로 1000만원이 상승했다.

 

또한 지난 4월에 개장한 세종호수공원 인근에 입주 예정인세종더샵레이크파크는 호수공원 조망이 가능한 곳과 저층과 3000~4000만원 차이가 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신도시 내 아파트 단지 주변에 수변공원과 같은 쾌적한 환경이 조성돼 있으면 시민이 찾는 랜드마크로서의 기능을 하기 때문에 주거환경뿐만 아니라 재테크 측면에서도 투자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신도시 수변공원 프리미엄 기대되는 단지 어디?

 

▶대우건설, ‘미사강변 푸르지오’= 대우건설은 이달 경기 하남시 미사강변도시 A30블록에미사강변 푸르지오를 분양한다. 지구 내 조성되는 망월천 수변공원 바로 앞에 입지해있어 눈길을 끈다. 미사강변신도시 한가운데 들어서는 수변공원과 연결녹지로 구성되는 그린 매트릭스(녹지축)는 지구 내 커뮤니티와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주된 장소가 될 것으로 기대돼 미사강변신도시에서 입지 프리미엄이 가장 클 것으로 기대된다. 이 단지는 미사강변도시 최초로 공급되는 민간브랜드 아파트로 전용면적 74 197가구, 84 991가구 등 총 1188가구가 중소형으로 지어진다. 신설예정인 5호선 연장선 미사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단지다.

 

▶경남기업, ‘내포신도시 경남아너스빌’= 경남기업이 충남 내포신도시 RH-8블록 일대 분양 중인내포신도시 경남아너스빌은 단지 북측 생태하천으로 조성되는 신리천이 바로 접해 있어 자연환경이 쾌적하다. 또 서측에는 용봉산이 위치하고 있어 우수한 자연조망은 물론, 산책과 휴식 등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다. 단지 내에는 대규모 중앙공원이 조성되어 단지 내 외부에서 힐링에 최적화된 주거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내포신도시 경남아너스빌은 총 990가구 모두 전용면적 59~84㎡로 구성된다. 행정타운비즈니스파크도 인접해 있어 직주근접 아파트의 프리미엄도 기대된다.

 

▶롯데건설, ‘운정신도시 롯데캐슬’= 롯데건설은 경기 파주 운정신도시 14블록에운정신도시 롯데캐슬의 잔여가구를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지하 2, 지상 18~30 20개동 규모로, 전용면적 59~ 126㎡ 총 1880가구로 구성된다. 단지 남측으로 약 726000㎡ 규모의 운정호수공원이 있어 공원과 호수를 한번에 조망함과 동시에 공원을 내 집 정원처럼 이용도 가능하다. 여기에 모든 가구의 조망권 확보를 위해 100% 남향으로 구성하는 등 주거 쾌적성이 뛰어나다. 가온초·지산중·해솔중 등 학교가 가깝고 경기영어마을 파주캠프도 인근에 있다.

 

▶대우건설, ‘송도 아트윈 푸르지오’= 대우건설은 인천 연수구 송도동 일대에송도 아트윈 푸르지오잔여가구를 분양 중이다. 지하 5~지상 60층 아파트 2개동 총 999가구 규모로 전용 84~210㎡로 구성되며 아파트 외 호텔, 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 등도 함께 조성된다. 단지 동측으로 40만여㎡ 규모의 센트럴파크가 펼쳐져 있어 실내에서 공원을 비롯한, 단지 서측으로 서해 조망이 가능하다. 단지 앞으로 콘서트홀, 오페라하우스, 미술관 등이 조성되는 송도아트센터가 들어설 예정이다. 인천지하철 1호선 센트럴파크역이 단지 지하 1층과 직접 연결된다.

 

▶한화건설, ‘천안 청수 꿈에그린’= 한화건설은 충남 천안시 청수지구에서천안 청수 꿈에그린아파트를 공급 중이다. 지하 2~지상 26층의 7개동에 전용 86~90㎡ 총 468가구로 이뤄져 있다. 청수지구는 호수공원과 천안삼거리 공원 등 녹지가 전체 부지의 27.4%로 조성돼 도심 속에서도 자연 친화적인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특히 단지 인근에 청수호수공원이 있어 단지에서 청수호수를 조망할 수 있다.

_ 서승범 기자  ·  한국주택신문
다른기사 보기
seo6100@housingnews.co.kr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