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고양국제꽃박람회 개막

4월 25일(금)부터 17일간 고양시 호수공원에서
라펜트l나창호 기자, 전지은 기자l기사입력2014-04-25

 
대한민국의 봄을 향기로 가득 채울 2014고양국제꽃박람회가 4월 25일(금) 개막했다. 
이번 꽃박람회는 ‘100만 시민이 창조하는 600년 고양의 신한류 꽃축제’를 주제로 고양시 호수공원에서 진행한다.
 
희귀한 꽃, 신기한 꽃…여기 모두 모였다
해외 35개국 120개 업체, 국내 200개 업체가 참가하는 박람회에는 세계 각국을 대표하는 화훼류와 희귀식물이 대거 전시된다. 
월드플라워 1관에서는 밀림 속 포도나무 넝쿨에 기생하여 자라며 최대 폭이 1m로 세계에서 꽃잎이 가장 큰 꽃으로 알려진 ‘라플레시아(Rafflesia Arnoldi)’가 특별 전시된다. 개화 후 5일 만에 죽어버리는 이 꽃은 멸종위기 식물로 관리되고 있다.
또한 미국 하와이 할레아칼라에서만 군생하는 희귀한 식물로 매우 예민하여 사람으로부터 철저히 보호되고 있는 ‘은검초’, 높이가 약 2m에 달하는 에콰도르에서 온 ‘자이언트 장미’, 인도 기네스북 ‘림카북’에 등재된 세계에서 가장 작은 장미인 ‘다이아몬드 장미’, 네덜란드에서 개발된 각 꽃잎의 색이 모두 다른 ‘레인보우 튤립’까지 쉽게 볼 수 없는 희귀한 꽃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대한민국 화훼 무역의 메카 역할 톡톡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국내외 화훼 관계자 1만 명이 참가하는 ‘비즈니스 데이’를 개최해 국내 화훼 농가의 수출 판로 개척과 대한민국 화훼 산업 발전을 도모한다. 
행사기간동안 △11차례의 화훼세미나, △일대일 비즈니스 매칭을 통한 무역상담회, △해외 우수 바이어 및 저명화훼인사 초청, △해외 화훼 기관․단체와의 MOU 체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한 전국 9개 농업기술원에서 우리 기술로 개발하여 출품한 접목선인장, 장미, 칼라 등 170여 신품종 화훼 전시와 고양시에서 세계로 수출하는 20품종 50여종 화훼류가 전시되는 ‘고양시 수출화훼 전시관’도 마련됐다. 
 
관계자는 “이번 꽃박람회를 통해 3천3백만 달러의 수출 계약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4회 연속 3천만 달러 수출 계약이라는 쾌거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이노블록 정원'은 2014 출시된 신제품으로 구성됐다. 이노블록은 친환경, 디자인, 기능성을 갖춘 '올드미션(Old Mission)'을 필두로 '그랜드플래그스톤(Grand FlagStone), 디멘셔널플래그스톤(Dimensional FlagStone), 데카스톤(Deca Stone) 등'의 보도블록으로 전시장을 꾸몄다. 이와 함께 '벨비디어(Belvedere), 클레어몬트(Clarmont), 아웃크라핑(Outcropping), 하이랜드 스톤(Highland Stone) 등 자연석 질감의 프리미엄 경관 옹벽블록으로 관람객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아리울씨앤디와 이자인의 합작으로 완성된 이동식분수와 파미가든
 
세계를 매혹하는 고양의 꽃향기…신한류에서 힐링까지
‘K-POP, 한식, 스포츠, 영화, 패션’ 이라는 신한류 테마를 약 80여종 10만 송이 꽃으로 표현한 ‘고양 신한류 정원’은 △세계 평화와 화합을 상징하는 월드컵 조형물, △한반도의 역사를 담은 가와지 볍씨, △대한민국 태극기 조형물로 연결된 높이 12m의 거대한 드림타워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지난 겨울부터 준비해 온 로하스(LOHAS) 플라워 터널도 기다리고 있다. 호접란, 온시디움 등 화려한 ‘서양란 터널’을 시작으로 30종류가 넘는 탐스러운 호박과 딸기, 파프리카, 오이, 가지 등 달콤한 과실이 꽃과 어우러지는 ‘생명의 결실 터널’, 나비, 곤충, 어류, 조류와 함께하는 ‘생태 환경 터널’이 차례로 약 200m 이어지며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전 세계로 퍼져나가는 ‘100만 행복도시, 600년 문화도시, 고양시’의 향기를 알리는 ‘꽃을 든 고양’에서는 7개의 하트 꽃 게이트와 ‘고양 고양이’ 마스코트가 관람객을 반갑게 맞이한다. 
 
이밖에 △시원한 분수를 배경으로 매혹적인 장미와 고운 빛깔 거베라로 아름답게 장식한 꽃벽으로 최고의 포토존이 될 ‘플라워스튜디오’, △푸른 소나무 아래 펼쳐지는 10만 여본 튤립의 향연 ‘이슬고요정원’, △한국 전통의 산수조경과 우리의 옛 이야기가 살아 숨쉬는 ‘옛 이야기 지줄대는 고양’, △로맨틱한 사랑을 화예 조형 작품으로 만나는 ‘웨딩화예조형작품전’, △원숭이, 코끼리, 황소, 호랑이, 노아의 방주 등 ‘동물의 왕국’을 주제로 전시되는 ‘모자이크 컬저 정원’ 등 테마 정원들이 호수공원을 가득 채웠다. 
 
호수변을 따라 펼쳐지는 ‘2014 코리아 가든 쇼’에서는 정원 작가 17명이 참가하여 ‘힐링가든’을 주제로 참신한 아이디어와 창의력으로 빚어내는 개성만점 정원 예술을 만날 수 있다. 행사기간 17일 동안 매일 참가작가들과 만날 수 있는 ‘작가데이’도 열려 관람객과 가까이에서 교감하는 시간을 갖는다.

대상 권혁문 OUTDOOR LIVING을 통한 열린정원
 


최우수상 이순오 오! 평창



우수상 권아림 마음이 자라나는 플레이 가든



우수상 김기범 잉태-그 아름다운 시작


우수상 김상윤 Encounters With Nature_자연과의 조우


우수상 김옥경 :Outernet Garden (아웃터넷 가든)


우수상 박경탁 The 향수



우수상 박대수 걸음을 멈추어라!
 


우수상 오만수 진흙밭 정원


우수상 오진숙 놀멍쉴멍 정원놀이



우수상 임춘화 화계비원 (Mom's Secret Healing Garden)
 


우수상 정원석 쉬고 쉬는 작은 정원 '휴휴소원(休休小園)'



우수상 주광춘 광풍제월(光風霽月)



우수상 주미옥 윤회(輪廻)



우수상 최윤석 건조한 일상에 작은 사건(Happy Happening!)



우수상 최지현 내려놓음
 


우수상 홍광호 시경원(時景園), 기억과 흔적이 있는 정원


박애원 기부시공 예정 학생부문 공동시공 소리의 정원
 
한편, ‘코리아 플라워 전시관’에서는 국내 최정상 플로리스트가 만들어내는 바디플라워 전시, 프레스 플라워, 프리저브드 플라워 등 환상적인 꽃 예술 작품과 나비․비단벌레 작품 전시, 생태 곤충 체험존 등 신비로운 ‘자연생태전시관’을 만날 수 있다. 

고양시 화훼 농가의 저력을 확인하는 ‘고양화훼 전시관’에서는 비모란 선인장 5천개로 만든 고양시 마스코트와 희귀 선인장, 진귀한 분재, 아기자기한 자생화,초록빛 관엽 등 고양시 화훼 농가의 소장품이 출품된다. 

다양한 부대행사, 여객선 희생자를 위한 애도 공간 마련
온 가족이 함께 추억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도 풍성하다. 
초록 식물 액자 만들기, 다육식물 심기, 미니 동․식물원 만들기 등 다양한 화훼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전통 문화 체험 등도 할 수 있다.

또한 캐릭터 전시․체험관에서는 꽃박람회 마스코트 ‘코코’ 와 코코 친구들 캐릭터가 전시되며, 캐릭터 만들기 체험과 캐릭터 키즈 파크가 운영된다. 

5월 5일 어린이날에는 유치원부터 고등학생까지를 대상으로 한 ‘꽃그림 그리기 대회’가 호수공원 내 한울 광장에서 펼쳐지며, 꽃박람회에 다녀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2014고양국제꽃박람회 블로그 대회’가 온라인상으로 개최된다.

꽃박람회장에는 여객선 침몰 사고 수습이 조속히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세월호 희생자를 위한 한마음 꽃 달기’ 공간도 마련됐다. 세월호 희생자에게 보내는 5천만 국민의 ‘애도 메시지’가 별도로 마련된 꽃 벽에 걸렸다.
 
 

 
꽃전문가와 함께하는 박람회장 투어를 원한다면, 꽃해설사를 이용할 수 있다. 전시기간 동안 매일 1일 4회 운영되며 약 1시간 소요된다. 30명 이상 단체는 사전예약을 통해 별도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맛있는 음식 판매점도 깔끔하게 새 단장하여 관람객을 맞이한다. 꽃차, 꽃떡 등 전통음식부터 분식, 패스트푸드 등 다양한 먹거리를 위생적이고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농가가 직접 재배하여 시중보다 20~30% 저렴하게 판매하는 고양시 화훼 직판장, 고양시 농특산품 직판장도 운영된다.  

꽃박람회 관계자는 “아름다운 봄의 절정에 17일간 열리는 올해 박람회는 유료관람객 60만 명 이상, 경제적 효과 2천억 원, 고용유발효과 2천명 이상의 성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화훼산업과 관광 산업 활성화에 활력을 불어 넣으며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서의 명성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문의_고양국제꽃박람회(031-908-7750~4)
글·사진 _ 나창호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ch_19@hanmail.net
글·사진 _ 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네티즌 공감 (1)

의견쓰기
꼭 들러봐야 겠네요...
2014-04-28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