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성 및 고품질 확보를 위한 제품개발, Playworld Systems

[업체탐방] Playworld Systems (2)
라펜트l최자호 기자l기사입력2014-10-17

플레이월드시스템즈(Playworld Systems)의 Ian Proud(Research Manager)는 미국에 거주하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어린이놀이시설이 교체되어야 하며, 현재 추세대로라면 2030년에 미국의 노인인구는 현재의 2배에 달할 것"이라고 조사내용을 설명했다.


고도로 정밀화된 사회분석, 아동발달·행동분석 등의 다양한 시스템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미래전략이 세워진다. 곧 어린이놀이시설 개발에 전념하고, 모든 사람이 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번에는 지난회에 이어 최종의사를 결정하는 CEO, Matthew M. Miller의 경영이념을 소개하고, 플레이월드시스템즈의 제품개발시스템을 소개 하고자 한다.


[인터뷰] Matthew M. Miller


플레이월드시스템즈(Playworld Systems)의 CEO인 Matthew M. Miller는 지속적인 세상의 변화에 맞추어,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즐기고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어한다. 때문에 좋은 디자인의 제품보다는 즐거움과 다양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어린이들이 소통하고 협력하며 사회를 배워나가갈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한다. 이것이 플레이월드시스템즈의 디자인 철학이기도 하다.



Matthew M. Miller, CEO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어릴적부터 아버님과 함께하며 놀이시설물의 개발, 설치 등을 지켜보며 성장했다.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돌아와 생산부서에서 일을 배우기 시작하였다. 제품의 용접, 밴딩, 목제가공 등의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며, 제품생산공정의 모든 부분을 섭렵할 수 있었다. 또한 영업부서에서도 5년간 근무하며, 회사에서 일어나는 많은 일들에 대해 아주 작은 부분까지도 이해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들은 모험이고 도전이었으며, 현재의 회사경영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가족기업의 장단점은 무엇입니까?
플레이월드시스템즈는 가족기업으로 모든 의사결정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회사는 나의 인생을 의미하며, 직원, 브랜드, 공장 등의 모든 것이 나의 능력 또는 의지를 반영하고 있다. 물론 강한 의지와 신념으로 결정한 사안이 긍정적일 때도 있지만 부정적인 경우도 있다. 때문에 모든 사안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여야 하고, 매우 신중하게 결정내린다.



나는 CEO이기 이전에 네명의 아이를 키우고 있는 아빠다. 어린이의 놀이와 관련된 다양한 사항들을 항상 생각한다. 아이들은 밖에서 자유롭게 뛰어놀며 경험하고 사회를 배우게 된다는 점이 모든 가치판단의 기준이다. 때문에 좋은 디자인의 제품보다는 아이들이 즐기고 경험하며 사회를 배워가는 제품을 만들고자 노력한다. 제품을 판매하기 보다는 제품을 통해 얻게되는 즐거움, 경험, 협력 등을 판매하는 것이 우리의 철학이다.


또한 아이들은 자아실현의 기회가 제공되는 동기부여가 중요하다. 행복을 느끼는 순간 즐거워지고 이를 통해 성장하게 된다. 회사의 직원들에게도 동기를 부여하고 행복하게 해주려 노력한다.





자연과 함께하는 친환경이란 무엇입니까?
친환경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의 지구는 하나밖에 없으며, 우리와 우리제품은 매우 짧은 시간동안 존재한다. 때문에 하나의 제품은 사용후에도 다시 재활용되어 또다른 제품으로 태어날 수 있어야 한다. PVC 등의 환경악영향 소재의 사용도 절제하여, 아이들이 뛰어노는 자연의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이에 플레이월드시스템즈는 철제를 사용하여 전체제품의 80% 가량을 재활용하고 있으며, 매년 많은 비용을 투자하여 PVC 등의 소재를 걷어내고 있다. 이런 노력들은 미국뿐 아니라 전세계에서 인정하는 다양한 인증들로 검증받고 있다.


한편, 친환경 제품소재로 일부 인식되는 목재의 사용은 매우 조심스럽다. 목재는 소재로서 내구성이 매우 약하므로 지속적인 교체 및 유지보수가 필요하며, 활용을 위해서는 산림을 훼손하고 황폐화시킨다. 이에 플레이월드시스템즈에서는 일부에 대나무소재를 사용하는데 다른 목재에 비해 매우 빨리자라고 튼튼하며, 내구성이 강한 친환경소재이다.



제품개발시스템


혁신에 의한 친환경적 제품순환시스템 운영
오랜 전통에서 비롯된 특별한 장인정신과 경험, 첨단기술의 적용, 고급소재의 사용 등은 제품의 내구성 증대, 유지비 절감, 혁신적 놀이환경제공에 기여함과 동시에 매우 친환경적인 제품순환 구조를 만든다. 지난 2003년에 대대적 혁신을 통해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작업공정을 간소화하여 불필요한 낭비요소를 줄였다. 2005년에는 최신 재고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주문 후 생산 납기를 10주에서 9일로 단축하였고, 발주의 정확도를 85%에서 97%로 향상시켰다. 이러한 운영개선의 효과로, 재고에 묶인 현금, 전반적인 비용, 고객주문실수 대응 비용들에 대한 절감과 고객요구에 더욱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졌다.



공장전경사진


최상의 제품출시를 위한 제품개발과정

플레이월드시스템즈는 최상의 제품출시를 위해 매우 고도화된 개발과정을 거친다. 먼저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놀고 있는 장소를 방문해 행동패턴, 동선 등을 분석하여 영감을 얻고, 제품 및 공간기획을 위한 기초 스케치작업을 진행한다. 스케치를 토대로 설계, 가상모델링 등을 진행하며, 제품에 대한 안전성, 기능성 등을 테스트한다. 테스트가 완료되면 최종제품과 가장 유사한 모델을 만들어 어린이들의 활동을 분석하는 실제 테스트를 진행한다. 이때 아이들에게는 특별한 설명없이 즐기는 패턴을 분석하고, 아동전문가를 비롯한 각 분야전문가 협의하여 문제점을 보완한다. 최종적으로 취합된 모든 정보에 따라 제품을 설계하고 제조하여 제품을 완성한다. 특히, 제품개발과정에서 전세계의 안전기준에 적합할 수 있도록 조정함으로써 가장 안전한 제품이 탄생된다.



최상의 제품개발에 최적화된 고도화시스템을 설명함.


제조과정에서의 친환경성 및 고품질 확보
‘Eco-Armor’ 코팅기술은 PVC 코팅보다 평균 38% 낮은 탄소배출량을 자랑하고 있으며, 제품수명이 다한 후에는 독성물질이 발생하지 않는 안전한 폐기가 가능하다. 또한 우수한 UV 안정성 및 변색을 방지하고, 용접부위, 브라켓 등의 부식이 심한 부분을 보호함과 동시에 탁월한 색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원재료는 녹과 부식방지에 탁월한 스테인레스를 사용하며, 회전성형플라스틱부품에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수지를 특정한 비율로 배합하여 균열방지가 잘되도록 한다. 때문에 클램프는 세계 최장인 평생보증, 데크의 경우는 15년간 제품을 보증한다.


한편 사용되는 철제파이프는 부품 및 포스트용 튜브 등을 미리 세척하여 살균처리한후 분체도장함으로써 더욱 미려한 도장효과를 얻는다. 또한 포스트는 3.5인치와 5인치를 사용하며, 아연도금 또는 재생알루미늄을 3중 코팅함으로써 녹과 부식이 거의 없다.



최첨단 고가기기를 활용한 제품생산이 가능하며, 중간과 같이 도장작업만 300m 이상의 라인에서 작업됨. 또한 제품은 특수화학약품을 이용하여 코팅함으로써 녹이나 부식을 방지함



왼쪽은 신규 파우더로 코팅된 제품이며 고풍스런 색채를 가짐. 오른쪽은 남거나 재활용되는 파우더로 저가생산제품에 재활용하여 산업폐기물을 최소화함. 제품은 갈색계통으로 코팅되며, 새로운 제품에 뒤지지 않는 색감을 가짐.



생산되는 모든 제품에는 주문번호와 제품번호를 부착하여 재고관리, AS관리 등에 활용함. 특히 가려진부분에 부착된 라벨은 설치후에도 보존되어, AS발생시 해당 번호만 알려줌으로써 신속한 제품관리가 가능함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는 인기제품
금번 2015 NRPA Congress에서는 새로 출시된 Unity line를 홍보하였다. Unity는 전통적인 정글짐에 21세기의 감성을 입힌 것으로 아이들에게 의미와 연관성을 부여한다. 이전의 제품은 사각형태의 출입구라 불편할뿐 아니라 내부 깊숙이 들어가기도 쉽지 않았아 놀이의 다양성도 떨어졌다. 이에 내부 깊숙이 열린 공간을 확보하고, 확장된 통로에서 모든 연령대의 아이들이 더 많은 즐거움과 참여의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다른 놀이기구를 부착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다양한 감각발달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Unity Dome는 모든 각도, 안과 밖, 주변에서 밧줄, 그물망 등을 이용하여 오르고 내리며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한다. 어린이들은 다양한 크기의 원형 출입구로 진입하여 정상에 오르기 위해 다양한 경로로 접근할 것이며, 중간에서 쉬며 놀이를 즐길 수도 있다. 또한 탬버린, 드럼 등을 이용해 음악놀이가 가능하며, 주위를 돌며 추격하는 놀이도 가능하다. 특히 휠체어를 탄 장애어린이 등도 놀이시설 주위의 시설을 이용하여 놀이를 즐길 수 있다. 어린이의 감각발달뿐 아니라 근력, 민첩성, 판단력을 기를 수 있고, 다양한 시각적 정보를 얻기에도 좋은 시설이다.



Unity line



ENERGI® Prime은 13세 이상의 어린이들이 다양한 놀이기능과 체중을 이용하여 즐길수 있는 시스템이다. 최고의 전문가인 Michelle Simon이 설계하였으며, 놀이중 자연스러운 움직임은 심장혈관, 근육, 유연성뿐 아니라 신체의 206개 뼈와 600개의 근육 대부분을 단련시킬 수 있다. 5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었으며 3단계의 강도와 횟수조절이 가능하여 초보자에서부터 숙련자까지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춰 운동을 할 수 있다.



Cruise Line은 최근 도입된 독특한 놀이기구로 안전범위내에서 어린이가 인지가능한 속도를 제공하여 흥미진진하고 새로운 스릴을 제공한다. Cruise 제품군은 여러 어린이들이 함께 놀이하며 팀워크와 협동을 배울 수 있게 설계되었다. 안장에는 둘이 마주보거나 홀로 눕거나 서서 탈 수 있다. 아이들은 앞뒤로 미끄러지면서 바람을 가르는 재미를 누릴 수 있다.



Rushmore는 어린이들이 언덕을 오르고 구르며 뛰어놀 수 있는 있도록 구성되었다. 신체발달, 경쟁력, 사회적 교류 등의 가치를 제공할뿐 아니라 문제룰 만들고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준다. 가장 왕성한 놀이를 원하는 8-12세 어린이들에게 적합한 놀이시설이다.



NEOS® 360 Accessible



Motion Play Sky Rail

글·사진 _ 최자호 기자  ·  라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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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fent@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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