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정보지’ 웹진형태로 재발간! ″누구든지 열람하세요~″

온라인 시대에 발맞춘 개편으로 모든 이에게 다가가
라펜트l전지은 기자l기사입력2017-04-25

(사)한국조경학회 조경정보지 PC화면

(사)한국조경학회(회장 서주환)는 조경 홍보를 위해 발간하는 ‘조경정보지’ 25호부터 오프라인형식에서 벗어나 웹진의 형태로 재 발간했다. 그간 약 5천부를 조경관련분야 공무원 및 국회, 언론들을 대상으로 배포해왔다면 웹진형태의 개편으로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관심 있는 모든 이에게 다가설 수 있게 됐다.

‘조경정보지’는 2009년 처음 발간되어 조경인들에게 유용한 정보와 전문지식을 담은 매체로, 조경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는 학회의 의지와 노력이 담긴 결과물이다. 

서주환 학회장은 “조경정보지가 웹진으로 변모하면서 인간 삶의 환경에서 떼어낼 수 없는 조경 영역을 보다 쉽게 접근하고 이해하게 하는 매개체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조경의 전문성을 통해 도시의 가치를 창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매체로 한층 더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학회가 적극적으로 후원하겠다”고 밝혔다.

새롭게 출발하는 조경정보지 25호는 ‘국토조경정책’을 주제로 구성됐다. ▲학회장 인사말 ▲국내조경의 정책적 이슈 1. 치료는 병원에서, 예방은 공원에서 ▲이슈 2. 녹색에어컨을 켜자 ▲이슈 3. 공원없는 도시 ▲조경계 소식 ▲조경칼럼 ▲편집위원장 에필로그&발행정보 ▲후원으로 구성됐다.

(사)한국조경학회 조경정보지 모바일화면

웹진은 최신 웹디자인의 흐름인 직관성과 명료함을 담고자 했으며 사용자중심의 효율성을 강조한 디자인으로 제작됐다. 최근 모바일기기 사용량이 급증함에 따라 별도의 클릭 없이 슬라이드만으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한 화면에 구성했으며, 상단에 카테고리를 구성해 주제에 맞게 선택해서 볼 수도 있다.

특히 누구나, 어디서든 접근할 수 있는 ‘반응형 웹’을 적용해 PC와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든 유형의 기기에서 최적화된 상태로 열람할 수 있다. 각 기계에 맞추어 홈페이지가 맞춤형태로 변화하기 때문이다.

본 조경정보지를 제작한 이시영 편집위원장(배재대 교수)은 “웹진으로 새롭게 태동되는 조경정보지는 온라인의 강력한 전파력을 통해 조경분야의 특성과 같이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독자들에게 조경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기 쉽게 다가서리라 본다”고 전했다.

조경정보지의 편집위원은 ▲편집위원장 이시영 배재대 조경학과 교수와 ▲책임편집위원 변재상 신구대 환경조경학과 교수 ▲전진형 고려대 환경생태공학부 교수 ▲진승범 이우환경디자인 대표 ▲김대수 대전과학기술대 도시환경조경과 교수 ▲최종희 배재대 조경학과 교수 ▲이상민 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 연구위원 ▲조영철 GS건설 부장 ▲반권수 K-water 경관생태팀 팀장 ▲유승종 라이브스케이프 대표로 구성됐다.

조경정보지는 분기마다 한 번씩 발행되며 학회 회원에게는 뉴스레터의 형태로 이메일 발송된다.

조경정보지 열람을 원하는 사람은 (사)한국조경학회 홈페이지(http://www.kila.or.kr/) > ‘조경정보지 열람’ 카테고리와, 라펜트(www.lafent.com) > 커뮤니티 > 자료실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조경정보지 웹진 제작은 라펜트가 맡아 진행했으며, 스마트 홈페이지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상에 특화된 맞춤방식으로 만들어졌다.

[정보지 열람하러 가기 :  학회 / 라펜트]

_ 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