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서울농대 본관 일대의 발전적 재생’ 주제로 디자인 공모 개최

2018 근대 도시건축 Re-Birth 디자인 공모전
라펜트l김지혜 기자l기사입력2018-02-09
한국도코모모와 (사)새로운문화를실천하는건축사협의회가 주최하는 2018 근대 도시건축 Re-Birth 디자인 공모전이 ‘시대를 담은 수원 구 서울농대 본관 일대의 발전적 재생’이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이번 공모의 대상지는 수원 구 서울농대 본관 일대로, 제안 가능한 디자인의 범위는 본관 1, 2, 3동을 포함하는 범위와 구 서울농대 캠퍼스 전체로 대별된다.

본관동 일대는 건축의 보존과 활용을 중심으로 진행하며, 구 서울농대 캠퍼스는 수원의 역사성과 정체성에 기초한 도시재생의 방향에서 해법을 염두해 둔다.

공모자의 제안에 따라 설계 대상 부지의 영역에 대해서는 조정이 가능하나, 본관에 대한 도면과 전체 배치도만 제공이 가능하다.

설계 아이디어는 ▲서울농대 일대 전체 대상지에 대한 디자인 아이디어, ▲대상지 내 주요 공간을 중심으로 한 계획안, ▲수원농대 부지의 미래를 위한 시스템과 프로그램 등을 제시해야 한다.

또한, 서울농대로 쓰였던 강의실, 연구실, 강당 등 다양한 유형의 건축물에 대한 새로운 변용과 활용을 제시할 수 있다. 

관계자는 다양한 분야를 전공하는 이들과 협업하여 주제에 접근할 것을 권장하나, 특정 분야의 작품을 우선 대상으로 심사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다만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공모전 대상지에 대한 가장 혁신적이고 참신한 디자인 해결책을 제시한 작품을 선정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모 접수는 오는 4월 13일(금)까지이며, 새건축사협의회 누리집(http://www.kai2002.org) 공모전 안내에 따라 웹하드 내리기전용 폴더에서 사전등록 양식을 받아 내용 작성 후 이메일 로 접수해야 한다. 참가비는 1팀당 70.000원이다. 

작품 접수는 오는 6월 7일(목) 오전10시부터 오후3시까지이며, 현장접수와 우편접수가 가능하나 현장접수 주소로는 우편접수가 불가하다. 접수시 ▲A1(594 × 841(mm)) 가로패널 2장 ▲A4 1장 이내로 각각 정리한 한글 및 영문 작품설명서, 총 6부 ▲접수증 등을 내야한다. 또한 ▲패널 축소 이미지 파일(jpg, A3 규격)와 ▲작품설명서는 웹하드에도 올려야 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들은 새건축사협의회 누리집(http://www.kai2002.org) 또는 공모전 공식 이메일(2018_re-birthdesign@naver.com)로 문의 가능하다. 

한편, 수원 구 서울농대 본관 일대는 100여 년의 역사를 통해 우리나라 근대 농업발전을 선도했던 중심 지역으로, 1930년대부터 1990년대의 건축물이 보존되어 경기도의 대표적인 근대 역사, 사회문화적 가치를 지닌 장소이다.

2003년 서울대 캠퍼스 이전 후 폐쇄되어, 수림이 자연 상태로 보존된 희귀한 식생의 생태적 가치가 높은 장소이기도 하다. 부지 내 보존 상태가 양호한 다수의 건축물들이 집합적으로 존재하여 근대시기 농업 행정시설의 단계별 발전 양상을 보여주는 우수한 건축자산으로 꼽힌다. 

공모 지원시
웹하드 주소_ www.webhard.co.kr [ ID: agriculture / PW: agriculture ]
신청서 제출 메일_ 2018_re-birthdesign@naver.com
참가비 입금 계좌_ 우리은행 1005-201-068236 (사)새로운문화를실천하는건축사협의회

작품 제출시
현장접수_ 서울특별시 종로구 송월길 2, 돈의문박물관마을 D동 도시건축센터 2층
우편접수_ 06049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147길 43, 호성빌딩 3층 온고당건축


(사)새로운문화를실천하는건축사협의회

_ 김지혜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kimj611@naver.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