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태적 가치보존과 공학기술의 융합 필요 ″

응용생태공학회·한국환경생물학회 공동학술대회 성료
라펜트l김지혜 기자l기사입력2018-05-02


ⓒ(사)응용생태공학회


(사)응용생태공학회와 (사)한국환경생물학회가 지난 27일(금)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공과대학에서 '환경·생태·공학과 4차 산업'을 주제로 제2회 응용생태공학회·한국환경생물학회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 연구대회는 한국환경생물학회가 목표로 하는 환경생물학적 원리와 이론적 연구를 응용생태공학회가 추구하는 생태학적 지식과 공학적 이용에 접목시켜, 국가적 현안의 해결 뿐 아니라 국토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는 평이다. 


한명수 응용생태공학회 회장은 "응용생태공학회의 궁극적인 미션은 생태학적 원리를 건설산업과 국토관리 분야에 접목하여, 생태건설관련 학술과 기술을 발전시키고 생태학적 요소가 건설산업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융합 콘텐츠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며, "생태공학 기술을 접목한 지속가능한 사회 인프라를 남북한 모두에 건설할 수 있는 기회가 오기를 기대하며 양학회의 시너지를 기대한다"고 개회사를 전했다. 


계명찬 한국환경생물학회 회장은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오늘날 우리사회의 환경문제 및 미래 먹거리를 해결할 중요한 제목으로 생각된다"며, "양학회 회원들 간의 다양한 학술분야의 교류를 통한 학문적 발전이 있기를 기원한다."고 개회사를 전했다. 


한명수 응용생태공학회 회장, 계명찬 한국환경생물학회 회장 ⓒ(사)응용생태공학회


백광희 경희대학교 부총장은 축사를 통해, "우리나라는 반세기 동안 세계적으로 눈부신 경제성장을 해왔지만, 이면에는 지키고 가꾸어야 할 중요한 가치인 생태나 환경, 문화 등의 소중함을 간과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우리 사회는 삶의 질과 환경에 관해 관심과 요구가 많아지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초미세먼지 문제해결을 위해 환경을 고려한 사회기반시설의 관리가 요즘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이다. 


백 부총장은 "과학기술인은 이러한 사회적 이념 및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된다고 생각하며, 국토개발에 있어서도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받아들여 기술개발의 방향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생태적 가치와 기존의 공학기술의 융합을 강조했다. 


오희목 한국생명공학연구원도 "환경문제 발생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자연계 생태학적 원리에 대한 다학재간 연구가 심도있게 추진되어야하며, 이를 토대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생태공학적 접근, 기술개발, 현장적용등이 필요하다."고 축사를 전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물리학, 유전체학,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최신 정보와 기술을 활용한 사회 전반의 혁신적 변화가 요구된다는 점이다. 


또한 생태 , 환경 분야도 도처에서 생산되는 유전체, 환경 정보 등 빅데이터를 인공지능에 기반한 생물정보학, 생태정보학  등을 기술로 가공하고, 사물인터넷에 연계하여 모니터링하며 관리하는, 혁신적 시스템 개발은 필수적이다. 


오 연구원은 "이번 공동학술대회를 통해 인접 학문분야의 깊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토론과 소통을 통하여 유기적으로 연계, 융합하는 화합의 장으로써, 학술적, 기술적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번 학술대회 초청강연에는 최종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이 '바이오센서 기반 환경생물재난 분석법 개발 및 응용'이라는 주제로 발표했으며, 특별강연으로는 Longbin Huang 퀸즐랜드대학교 교수의 'Harnessing Microbial Power in Hostile Tailings and Residues for Improving Environmental and Ecological Outcomes'을 발제했다. 아울러 특별세션 및 일반(공동) 세션 구두발표와 정기총회가 진행됐다. 


ⓒ(사)응용생태공학회


한편 응용생태공학회는 토목, 도시 기술자, 생물 및 생태학자, 조경기술자, 경제 및 사회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생대적 원리를 사회기반시설의 계획, 설계, 시공 및 관리에 응용하기 위한 다학제적 연구수행과 정책개발을 추구하고 있다. 


한국환경생물학회는 우리나라의 고도성장에 따른 환경-생물간의 상호작용 연구를 견인하는 학술단체이다. 특히 생물다양성 및 생태모니터링, 유용생물자원이용, 생태공학, 생태독성, 내분비교란물질, 환경보전 및 감염병, 환경미생물, 녹조 및 적조등 다양한 국가적 환경현안 연구의 핵심적 학술단체로 위치하고 있다. 



ⓒ(사)응용생태공학회

_ 김지혜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kimj611@naver.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