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토픽] 인종차별에 대한 해답은? ‘공원’

오클라호마 털사의 수변공원 Scissortail Park
라펜트l전지은 기자l기사입력2018-08-09
ⓒHargreaves Associates

미국 오클라호마주의 털사(Tulsa)시에서는 도시 개조를 목표로 하는 수변공원 Scissortail Park를 조성중이며 내년 개방할 계획이다. 오클라호마의 전직, 그리고 현직 주지사는 “이 공원이 도시를 바꿀 수 있다”는 포부를 밝혔다.

마이클 반 발켄버그 협회(Michael Van Valkenburgh Associates)는 털사에 인종분열을 해소하고 화해를 가져오기 위한 100에이커, 4억8천5백만 달러의 장소 ‘Gathering Place’를 건설하고 있으며, 그중 공원은 70에이커, 1억3천만 달러 규모로, 하그리브스 어소시에이츠가 설계를 맡았다.

공원이 조성되는 곳은 과거 도시를 관통했던 고속도로를 철거한 곳이며, 공원을 둘러싼 저렴한 가격의 주택과 함께 상업 및 복합용도의 건물들이 들어설 예정이다. 시는 더욱 많은 사람들을 오클라호마 강으로 유입하기 위해 ‘도시 중심부 다시 세우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Scissortail Park는 시카고의 Millennium Park와 뉴욕 Brooklyn Bridge Park를 모델로 삼고, 관과 시민단체가 두 개 공원을 방문한 후 하그리브스 어소시에이츠와 공원을 대상지에 맞게 디자인했다.

공원 토지는 시 소유이지만, 운영은 비영리단체가 운영하게 된다. 시는 초기 몇 년간 보조금을 지급하며 민간 후원금이 증가함에 따라 시의 지원을 감소하는 시스템이다. 공원을 통해 얻는 수익은 공원을 건설하거나 관리하는데 쓰인다. 그러나 공원에 사용된 식재를 유지관리가 필요 없는 자생종으로 꾸려 관리에도 큰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Michael Van Valkenburgh Associates

오클라호마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인 털사는 1921년, 약 300명의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이 목숨을 잃었던 국가 역사상 가장 끔찍한 인종 폭동을 경험한 도시다. 그 이후로도 도시는 인종차별이 심한 도시였다.

Bynum 시장은 “수년간의 진지한 대화가 인종차별의 인식을 변화시키는데 도움이 됐다”고 이야기한다. 현재 인구의 15%를 차지하고 있는 라틴아메리카계 인종들도 시의 미래에 대한 대화에 참여하고 있다.

시는 시민공청회를 통해 다양한 인종들이 섞인 시민들에게 “어떻게 사람들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느냐”고 물었고, 시민들은 ‘공원’이라고 답했다. 그래서 이러한 공원 프로젝트가 시작된 것이다.

공원부지는 털사에서 가장 부유한 지역 중 한 곳에 있는 알칸사스강을 따라 마련됐다. 개인주택들이 즐비했던 거대한 토지가 새로운 공원을 위해 매입되고 합병됐으며, 부지에 있던 주택단지들을 철거하기 시작했다. 이 일은 수십 명의 기부자와 자선사업가들이 함께 했다.

Bynum 시장은 “Scissortail Park는 미국 역사상 그 어느 도시에서도 볼 수 없는 가장 큰 gift park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gift park는 개인 기부금으로 자금을 조달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부금 중 절반은 자본 투자에 쓰이고 나머지 절반은 장기 운영과 유지에 대한 기부금에 쓰입니다. 기부금의 절반은 투자에 쓰이고 나머지 절반은 유지관리, 운영에 쓰인다.

한편, Gathering Place에는 공원을 아칸소강과 나머지 도시를 연결하는 약 60마일의 산책로를 조성할 계획이다. 시민들의 주요 통근 경로인 리버사이드 드라이브를 덮기 위해 위로 육교를 설계해 야외에 있다는 느낌을 주고 있다. 이 다리는 차량의 소음공해를 차단하는 기능도 한다. 또한 강의 코리더에 호수와 함께 강의 서쪽 둑에 연결하는 다리도 건설하고 있다.

개장식에서는 The Roots의 무료콘서트가 열릴 예정이다. 시장은 “콘서트에 얼마나 많은 인종이 오는지가 공원 성공의 결정적 요인”이라며 “시는 공원이 모든 사람들에게 완전히 받아들여질지에 대해 확인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한다.

시는 모든 지역의 학교 아이들과 함께 공원 견학을 주선해왔다. “아이들은 집으로 돌아가서 부모님들에게 공원에 대해 이야기하고, 전에는 결코 상호작용 할 수 없는 아이들을 어떻게 만났는지에 대해 말할 것”이라고 한다. 이 도시는 인종차별을 없애고 보다 다양하고 탄력적인 도시가 되기 위한 변화를 꾀하고 있다.

ⓒHargreaves Associates

ⓒHargreaves Associates

ⓒMichael Van Valkenburgh Associates

ⓒMichael Van Valkenburgh Associates

ⓒMichael Van Valkenburgh Associates
_ 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