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서울 국제 콘크리트 블록포장 컨퍼런스(ICCBP)’ 개최

16일(화)부터 19일(금)까지 대한상공회의소
라펜트l전지은 기자l기사입력2018-10-18


‘2018 서울 국제 콘크리트 블록포장 컨퍼런스(ICCBP)’가 10월 16일(화)부터 19일(금)까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다.

콘크리트 블록포장 관련 전 세계 각국의 전문가, 연구원, 교수, 협회, 도시 관계자 등이 모이는 이번 행사는 서울시가 (사)한국블록협회와 3년 전 적극적인 도시 마케팅을 통해 유치한 행사로, 콘크리트 블록포장 관련 유일한 국제행사다.

행사장에는 심포지엄뿐만 아니라 국내외 52개 업체들이 참여해 신공법, 신자재들을 선보였다. 어떤 제품들이 출전했는지 만나보자.


㈜서호에코탑



1996년 설립 이래, 2016년 독이 HESS社의 최신형 블록전자동시스템을 도입하고 미국 최고의 옹벽전문회사 Techo-Bloc社와 Wall Blending 기술을 제휴하는 등의 황동을 통해 최고의 경관옹벽블록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2017년 독일 METTEN社d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자연화강석 질감을 표현하는 블랜딩 기술을 도입해 ‘움브리아노’를 출시했다. 다양한 블랜딩블록과 경관옹벽블록을 생산, 판매하며 대한민국의 도시환경 디자인 발전을 위해 앞장서나가려고 노력중이다.


어스그린코리아㈜

도시 물순환을 통한 생태도시 실현을 목표로 한다. 빗물을 활용한 수목생육환경을 통한 공기정화, 환경정화를 이루는 특허 20여건을 취득하는 등, 빗물을 활용하는 ‘LID(저영향개발) 제품’을 연구, 개발해 도시의 쾌적하고 아름다운 환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도시는 녹화면적이 줄어들면서 열섬현상과 함께 미세먼지 등 도시 사막화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도시민 건강을 지키고 행복한 도시환경을 만들기 위해 보도블록 그리드, 칼라 경계석, 천연잔디보호블록 등으로 LID 기술개발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서울시


‘걷는 도시 서울’이란 방향 아래 펼쳐온 ‘보도블록 10계명’, ‘인도 10계명’ 실천 정책과 '13년부터 개최해온 ‘보도블록 EXPO’ 등 보도 혁신정책을 전 세계에 소개하고 있다.

‘보도블록 10계명’은 ①보도블록 공사 실명제 도입 ②부실공사 시 입찰을 제한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시행 ③공사 현장 임시 보행로 설치·보행안전도우미 배치 ④보도공사 Closing 11 ⑤보도블록 파손자가 보수비용 부담 ⑥거리 모니터링단 운영 ⑦파손, 침하 보도블록 스마트폰 신고 및 개선 ⑧보도 위 불법 주정차, 적치물, 오토바이 주행 철저 단속 ⑨납품 물량 3% 남겨두는 보도블록 은행 운영 ⑩서울시-자치구-유관기관 협의체 구성, 체계적인 보도관리이다.

‘인도 10계명’은 ① 비우기 : 시대변화에 따라 이용률 낮은 공중전화부스, 우체통 등 단계적 철거 ② 모으기 : 신호등+가로등+교통․시설안내 표지판+CCTV 한 기둥에 통합 ③ 낮추기 : 횡단보도 및 환기구 턱 낮춤, 가로수 뿌리융기 정비, 한전지상기기 지중화 ④ 보호하기 : 인도 위 불법주정차 근절 ‘포켓주차장’ 내년 5개 노선 시범 조성 후 확대 ⑤ 옮기기 : 가로수, 소화전, 분전함 등 보행불편 시설물 적정 위치로 ⑥ 바로 잡기 : 입간판, 상품 적치 등 불법 광고·적치물 지역 상인과 함께 정비 ⑦ 깨끗이 하기 : 25개구 도로관리부서로 전담 지정, 세척, 도색, 파손 정비 ⑧ 예쁘게 하기 : 이전·철거 어려울땐 외관디자인 보완, 폭 넓은 곳 정원 조성 ⑨ 체계화 : 자치구 점용허가 시 보행 지장 여부, 디자인 등 통합 관리 ⑩ 함께하기 : 총22개 기관 지속적인 민관 협력+600여명 거리모니터링단이다.


THE GL


기후변화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는 불투수성포장을 개선하고자 물순환 저영향개발 기술인 친환경 투수성흙포장기술과 틈새투수형 워터포켓블록을 개발했다. 워터포켓블록은 줄눈 확대 원리를 적용한 틈새투수형 블록으로 블록4면의 워커포켓(틈새)이 빗물을 빠르게 지반으로 침두할 수 있도록 하며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도로 노면의 미세먼지와 비점오염원을 원활하게 배출하도록 해 기후변화 및 저영향개발에도 적합한 친환경 보차도블록이다.


INTER-MINERALS


벨기에의 콘크리트 제품 기업으로 Inter-Minerals는 겉치장용 혼합물(돌가루와 시멘트) 및 건축용 콘크리트를 위한 광범위한 천연골재를 제공한다. Inter-Minerals의 골재는 프리캐스트 건축 콘크리트 및 콘크리트 포장 제품 모두에 있어 미적 가치를 더한다. 이 회사의 골재제품은 고객의 콘크리트 제품을 물리적으로 손상시키지 않고도 완제품에 상업적인 이점을 제공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글·사진 _ 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