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토픽] 국제정원페스티벌에 한국 조경가 정원디자인 선정

International Garden Festival 2020, 캐나다 퀘백에서
라펜트l기사입력2020-02-12

캐나다 퀘백의 Les Jardins de Métis, Redford Gardens에서 열리는 국제정원페스티벌(International Garden Festival)에 조성될 정원 중 한국의 조경가의 협업작품이 선정됐다.


이유미 교수(조경가, 서울대), 정재헌 대표(건축가, KOH SX Studio Inc.), 함수민 대표(건축가, Soomeen Hahm Design Ltd)가 공동참여한 작품 'AUGMENTED GROUNDS(가상지형)'은 가상현실을 적용한 건축공법을 적용한 정원디자인으로, 대회 주제를 정원 조성부터 이용까지 확장했다는 점이 높게 평가되었다.


심사위원단은 총 38개국에서 접수된 200여 개의 프로젝트 중 5개의 작품을 선정했으며, 한국작가의 작품을 포함해 프랑스, ​​몬트리올, 토론토에서 선정된 총 5개의 새로운 프로젝트는 국제정원페스티벌 기간동안 선보여질 예정이다.


올해로 21회를 맞이하는 국제정원페스티벌은 오는 2020년 6월 20일부터 10월 4일까지 Grand-Métis의 Les Jardins de Métis, Redford Gardens에서 개최되며 25개 이상의 특색있는 정원을 감상할 수 있다.


각 정원들은 디자인의 경계를 확장함으로써 융합된 독특한 환경과 경험, 새로운 원예디자인, 그리고 앞선 독창성을 선보이게 된다.


2020 국제정원페스티벌의 주제는 'Métissages'로 프랑스말로 혼혈이나 잡종교배의 뜻으로 쓰이며, (문화)수용, 동화의 뜻으로도 해석된다. 새롭게 조성되는 정원들은 전 세계 수생태계, 환경, 문화로 부터 발췌한 혼합된 색상과 질감으로 구현될 예정이다.


현대 정원디자인이라는 맥락에서 올해 국제정원페스티벌의 주제는 조경가, 건축가, 예술, 산업 등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협업, 지역에서 자라는 식물과 외국 식물의 혼합, 자연의 재료와 생산된 재료의 융합으로 바라 볼 수 있다.



AUGMENTED GROUNDS

이유미 교수(서울대), 정재헌 대표(KOH SX Studio Inc.), 함수민 대표(SD Ltd)_한국





international garden festival 제공


이 작품은 Western Plains지역의 Métis 민족의 전통띠에서 영감을 얻었다.


정원은 다양한 색상의 밧줄로 지면을 형상화하고 방문객들은 놀기 좋고 화려한 지형에 놓여진 밧줄 모양을 따라 걸을 수 있고, 코일 시트에 앉거나 누워 있거나, 마운드와 수영장을 오르내릴 수 있다.


화려한 밧줄로 재현된 이 정원은 Métis 문화와 정체성의 자부심을 반영하는데, 다른 높낮이들의 마운딩은 이 부족 문화의 역사의 깊이 나타내고 있다.


특히 이 작품의 경우 독특한 건축공정이 눈에 띈다. 순수 자동화나 순수 인간의 노동력으로는 조성할 수 없는 자연, 인간, 컴퓨터 및 기계의 조화로운 생태를 꾀했다. AR 장치를 착용한 뒤 정원을 배열하고 조성하는 새로운 시도를 선보였다.


Corps de résonance

Charlotte Barbeau(디자이너), Leila Desrosiers(디자이너), Félix Roy(환경디자이너), Jean-Benoit Trudelle(건축가)_캐나다

international garden festival 제공


이 작품은 음악적 요소를 융합한 작품으로 과거 정원장식으로 쓰였던 folly를 사용해 방문객들은 대형 구조물을 직접 연주하며, 숲에 소리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였다.


ENTWINE

Waiyee Chou(조경가), Carlos Portillo(조경가)_캐나다


international garden festival 제공


원예를 위해 교배된 다양한 식물을 강조하기 위해 고대 매듭묶는 기술인 마크라메 레이스 형태로 구성하였다. 매달린 선반과 연결된 끈이 만들어낸 나선형 공간으로 방문객들은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다.


Forêt corallienne

Lucie Bulot(건축가), Dylan Collins(건축가)_캐나다



international garden festival 제공


이 작품은 조금은 다른 산호숲을 재현하고 있다.

석회산호가 숲에 뿌리를 내리고 자라며, 혼합된 색체와 형태가 공존하는 이색적인 숲과 세계를 그려냈다.


(Mé)Tissages

Duke Truong(건축가)_프랑스

international garden festival 제공


다양한 요소의 직조에 의해 만들어진 공간으로, 탄성있는 이 간격들을 통해 방문객은 구조물을 탐험할 수 있다. 방문자가 줄을 탐색하면서 다양한 풍경을 발견할 수도 있다.

_ 강진솔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lafent@lafent.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인포21C 제휴정보

  • 입찰
  • 낙찰
  • 특별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