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정원문화공간 힐링플랫폼 ‘Y_Garden’과 ‘별빛정원우주’

(주)윤토의 정원 “가든디자이너들이 교류할 수 있는 가든센터로 발돋움할 것”
라펜트l전지은 기자l기사입력2020-07-15



복합정원문화공간 힐링플랫폼 ‘Y_Garden 라운지’가 대폭 확장돼 복합정원문화공간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Y_Garden 라운지’는 정원문화를 선도하는 (주)윤토가 덕평자연휴게소 ‘별빛정원우주’와 함께 정원문화와 산업 활성화를 위해 꾸려놓은 정원 오브제 전시장이다. 반려식물과 정원 오브제를 볼 수 있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Y_Garden 휴’, 각종 허브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Y_Garden 허브’, 정원을 바라보며 차 한 잔 즐길 수 있는 ‘Y_Garden 카페’와 더불어 정원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된 것.


유럽형 가든센터를 지향하고 있는 이곳에서는 정원에 관한 모든 것을 만나볼 수 있다. 정원을 거닐고 휴식을 취하며 전시된 ‘Y_Garden 오브제’를 비롯해 계절에 맞는 식물, 비료, 영양제, 모종삽 등 정원용품들을 구매할 수도 있다. 이전에는 휴게소를 찾는 이들이 지나가다 들르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제는 아예 목적성을 가지고 찾아오는 사람들이 훨씬 늘었다. 블로그나 SNS로 입소문을 타기도 했고, 경기관광공사에서 선정한 ‘예쁜 정원’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제는 명실상부 정원맛집, 명소다.


Y_Garden 브랜드는 친환경적인 공간의 가치창출을 목표로 하는 윤토의 또 다른 사업이기도 하다. 화훼경관기업, 도시경관재생기업으로서 지난 10여 년간 기반을 탄탄히 다져온 윤토가 또 하나의 사업으로 내건 ‘Joint Venture’사업으로 탄생했다. 코오롱그룹 자회사인 네이처브리지㈜와의 협업으로 덕평자연휴게소에 테마정원 ‘별빛정원 우주’를 조성, 운영하면서 본격적으로 정원사업이 시작됐다. 2018년 9월 정원 내 편의시설 ‘가든센터’를 직접 운영하면서 정원 사업 브랜드인 ‘Y_Garden’ 시리즈가 탄생한 것이다. 2019년 8월에는 정원사업브랜드 Y-Garden의 하위 제품 브랜드인 ‘Y_Garden 카페’, ‘Y-Garden 휴’, ‘Y-Garden 허브’를 오픈, 올 4월에  ‘Y-Garden 오브제’가 전시된 라운지를 개장했다.


작년까지는 윤토 본사 담당부서에서 진행하다가 올초 ‘Y_Garden 사업본부가 탄생하며 사업영역을 확장했다. 이곳에 정원사업본부를 두고 Y_Garden 사업에 대한 프로세스를 총괄하는 동시에 가든디자이너들이 교류할 수 있는 가든센터로도 운영할 예정이다. 윤토는 향후 자회사 개념으로 성장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Y_Garden 라운지 속 Y_Garden 오브제


Y_Garden 라운지에는 윤토의 Y_Garden 오브제가 아름답게 전시돼 있다. 올해 새롭게 출시된 Y_Garden 오브제 시즌2는 컨테이너형 생목형 토피어리로, 수종별 생육 특성에 따라 의도한 형상으로 키운 조형수목과 다채로운 컨테이너(재배용기)의 조화로 구성된다.


정인철 Y_Garden사업본부장은 “살아있는 나무는 오래 정성들여서 키우는 과정이 필요한데, 자체적으로도 연구와 전문가 자문 등을 거치고 기술협업을 통해 토피어리의 모양을 유지할 수 있는 노하우들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토의 새 아이템 생목형 토피어리는 과천 서울대공원이나 양주 선돌공원에 반영돼 인기를 끌고 있다.


시즌1 제품들도 여전히 인기다. 얇은 철제판으로 된 ‘실루엣형’, 형상이 있는 ‘입체형’, 돌에 그림을 그리는 ‘스톤페인팅’, 다양한 소재가 활용된 ‘소재결합형’, 힘이 되는 문구로 이루어진 ‘글자조형물’ 등 다양한 형태의 오브제들이 식물과 어우러지며 정원을 한층 풍성하게 한다.


정원 문화 발전을 위해 활동하는 가드너들을 지원하고자 만든 정원 장식물 전문 제품 브랜드 ‘Y_Garden 오브제’에 대해 윤덕규 대표는 “정원 완성 과정에서 사용하는 정원 장식품 및 예술품은 가드너들의 표현 도구”라고 말한다.
















Y_Garden 카페와 별빛정원우주


덕평자연휴게소의 자랑 별빛정원우주는 정원이 1만5000평, 숲길이 1만5000평으로 총 3만평이다. 아기자기한 테마정원은 곳곳이 포토존으로 손색이 없다. 낮에는 정원, 밤에는 빛의 향연을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무척이나 인기다. ‘하늘에서 내려온 달 토끼가 예쁜 정원을 꾸몄다’는 콘셉트에 맞게 거대한 토끼나 외계인 등 아기자기한 요소들이 많아 어린이들에게도 사랑받는다.(관련 기사)


유료공간인 별빛정원우주는 낮 시간은 Y_Garden 카페를 통해 입장할 수 있다. 차 한 잔을 구매하면 유료티켓 없이도 정원을 즐길 수 있도록 개방한 것이다. 이는 낮 시간대의 정원만큼이라도 열린 공간으 오픈해 조금이라도 더 많은 이들이 정원문화를 향유했으면 좋겠다는 윤덕규 대표의 생각이다. 어린이음료수와 어린이놀이터도 준비돼 있어 가족단위도로 많이 이용하고 있다.


물론 차와 함께 아름다운 정원을 보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Y_Garden 카페는 곳곳에도 식물이 가득해 오랜 시간 커피향과 함께 편안히 쉴 수 있다.















윤토 소속 김기범 작가가 만든 정원 나만의 안식처 - 품





별빛정원우주 산책로







Y_Garden 휴와 정원


지난해 잔디밭이던 공간이 엄청난 정원으로 탈바꿈했다. 반려식물과 정원 오브제를 느낄 수 있는 이 공간은 돔 형태의 컨테이너샵 ‘Y_Garden 휴’와 ‘Y_Garden 휴 정원’이다. 휴게소와 바로 이어진 이 정원은 대규모 공간에 정원이 조성돼 있으며,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라 이곳을 찾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둘러보고 가는 곳이다. 정원요소요소마다 테마가 있고, 윤토의 Y_Garden 오브제 또한 함께 어우러져 오는 이들을 즐겁게 한다.



컨테이너샵 ‘Y_Garden 휴’


















▬▬▬▬▬▬▬▬▬▬





Y_Garden과 별빛정원우주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덕이로 154번길 287-76 덕평자연휴게소 내 위치

TEL 031-645-0002


(주)윤토

경기도 부천시 석천로 397 부천 테크노파크 쌍용3차 101-1304호

TEL 1566-8353

글·사진 _ 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