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토픽] 세계의 옥상녹화 정책

옥상녹화의 다양한 이점
라펜트l전지은 기자l기사입력2022-01-19
홍수, 열섬, 미세먼지는 이제 도시민에게는 익숙해진 환경문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은 녹지를 확보하는 것이나 콘크리트 정글 속 녹지를 확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옥상녹화의 이점은 익히 알려진 대로 이산화탄소 감소, 홍수 저감, 생물다양성 등 환경적 이점과 더불어 식량생산, 삶의 질 향상 등 다양한 기능을 한다. 특히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이슈가 있는 지금, 옥상녹화를 비롯한 인공지반녹화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그렇다면 세계에서는 어떤 옥상녹화 정책을 펼치고 있을까?

토론토, 정부주도 옥상녹화(Eco-Roof Incentive Program) 실시


Flickr, sookie, CC BY 2.0

토론토市는 정책적 지원을 통해 기후위기에 대처하고 있다. 10여 년 전, 시는 옥상의 20~60%를 녹화하기 위해 2,000㎡ 이상의 옥상을 녹화한 북미 최초의 도시다. 개인 테라스와 재생 에너지 지역은 전체 지역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 요건을 충족하지 않으면 1㎡당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시 당국은 옥상녹화를 위한 모범 사례와 지침을 만들기도 했다.

함부르크, Green Roof Strategy 


Flickr, Jochen Spieker, CC BY-SA 2.0

함부르크는 옥상녹화 100ha를 확보하기 위해 전략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옥상녹화 설치비용의 40%를 지원하지만 최대 10만 유로로 제한을 두었다. 조건은 설치가 자발적이어야 하며, 토양층이 12㎝보다 두껍고 지붕 면적이 20㎡ 이상이어야 한다. 이 프로그램은 홍보, 대화, 규제, 과학의 네 가지 축에 기반을 두고 있다. 녹색 함부르크의 모습을 보여주는 집중적인 미디어 캠페인과 함께 개인주택 및 건물주와의 대화가 이어졌다. 대학들은 녹색왕관을 만드는 것의 효과와 시사점을 연구하고 있으며, 시는 옥상녹화에 대한 다양한 요건을 건물들에 대한 기본계획에 통합할 예정이다.


이집트의 사회적 옥상정원


카이로의 옥상텃밭 모습 ⓒSchaduf

옥상녹화는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고 심지어 신선한 유기농 식품의 원천이 될 수도 있다. 2019년 이집트 환경부는 옥상녹화를 장려하기 위한 시책을 발표했다. 처음에는 카이로 교외와 알렉산드리아에 거주하는 혜택 받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시작됐다. 옥상녹화는 기후변화와 열악한 대기질 개선에 기여하고 있지만, 주된 목적은 가구에 건강한 음식과 안정적인 수입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는 48가구를 대상으로 채소와 식물을 재배하고 수경재배 시스템을 사용하도록 훈련시켰다. 이 프로그램은 지붕을 활용해 도시농업 정원을 조성하기 위한 재정적 지원과 더불어 정부부처와 함께 일하는 NGO들은 기술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멜버른의 Rooftop Project maps


Rooftop Project maps 캡쳐

멜버른市는 도시를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Rooftop Project maps(바로가기)를 개발했다. 이 지도를 통해 멜버른市 내의 옥상을 시각화해 옥상을 녹화했는지, 옥상정원을 만들었는지, 태양열 패널이 설치됐는지 아닌지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또한 각 건물의 옥상마다 토양층을 20㎝이상 둘 수 있는지 아닌지, 토양을 20㎝ 이하로 두고 정원형이 아닌 표면을 다 덮는 녹화를 할 수 있는지, 태양열 패널을 설치할 수 있는지 아닌지 등의 여부를 다양한 단계를 두어 색깔로 표시했다.

https://cityofmelbourne.maps.arcgis.com/apps/MapSeries/index.html?appid=5c6bf1fc3f094e418e55eb1bce03953e
_ 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