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O여수박람회, 1월에 턴키입찰

라펜트l강진솔l기사입력2009-12-29

국제아이디어공모에 12개 국가서 작품 응모 … 5개 우수작 및 2개 가작 선정
여수세계박람회 핵심시설로 지난 10월 23일 전 세계 전시․연출․이벤트․건축․조경분야 전문가들의 관심과 이목을 집중시킨 ‘2012여수세계박람회 Big-O 국제아이디어공모’ 시상식 및 수상작 발표회가 28일(월) 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원회 4층 대회의실(현대빌딩)에서 개최되었다.

여수세계박람회 Big-O 국제아이디어공모에는 세계 12개 국가에서 응모하였으며 총 5개의 우수작과 2개의 가작이 선정되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당선작품을 공식적으로 발표하고 당선자들에 대한 시상과 함께 관계자들을 초청하여 작품설명회도 함께 가졌다.

조직위원회에서는 이번에 우수작으로 뽑힌 5개 작품의 입상자에게 향후 Big-O T/K 입찰참여시 총점의 3%에 해당하는 가점을 주고 본선에서 다시 한 번 경쟁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조직위원회는 내년 1월 금번 국제아이디어공모 당선작품을 중심으로 기존의 기본계획에서 관람객의 흥미․감동 선사 및 박람회 흥행에 성공할 수 있는 콘텐츠가 가미된 T/K사업 입찰공고가 있을 예정이며, 오는 2010년 5월 사업자 선정, 7월에는 사업의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덧붙여 이번 T/K사업 입찰공고에서는 국제아이디어공모에서 부족했던 Big-O의 매력적 요소의 부각과 독창성 부분이 더욱 드러나길 바란다고 전했다.

Big-O는 관광명소로 알려진 오동도(섬)를 포함한 여수신항 전면 해상을 가리키는 말로, 18,000㎡의 육역부와 1,450,000㎡의 바다로 구성된다. Big-O는 '살아있는 바다, 숨쉬는 연안'을 주제로 2012년 5월 12일에서 8월 12일까지 개최되는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의 핵심공간 및 시설로 조성될 계획이다.


아이디어공모 수상작 발표회
시상식에서는 총 5개의 우수작 ▲ Atlantis((주)삼우종합건축사무소) ▲ Big-O FANTASIA((주)미래세움) ▲ Smart Biotope((주)씨에이플랜) ▲ Green Ocean & Blue Forest((주)시공테크) ▲ To the OCEAN(GL Associates) 등과 2개의 가작 ▲ 무제(Zijian Li) ▲ Big=O²(Square)((주)해안건축)이 수상하였다.


▲ Atlantis((주)삼우종합건축사무소)는 파제제를 제거하고 물 순환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쾌적한 바다 환경 조성한다는 틀 아래 바다 위, 하부, 표면에서 바다를 적극적인 방식으로 활용하도록 다양한 공간 및 연출 프로그램 제안했다. 수중전망대, 해양생태복원 시스템, 플로팅 타운하우스,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해수위 도시 등을 통한 지속가능한 설계 전략 제시했다.


▲ Big-O FANTASIA((주)미래세움)는 2050 해저 터미널과 International Ocean Port 라는 개념으로 미래 해저시대를 느낄 수 있는 공간을 제안했다. 가변식과 고정식 디지털 플레이트를 이용하여 시간에 따른 공간 이용을 구분하였으며(낮에는 휴식공간 및 체험공간으로 활용, 밤에는 공연 무대로 활용), 해저의 개인교통수단으로 자가용 돌고래 잠수정을 제시했다. 워터스크린과 레이저를 이용하여 해상 공연장으로 활용도 내놓았다.




▲ Smart Biotope((주)씨에이플랜)은 Actual Biotope, Virtual Biotope 등 여러 비오톱으로 구성한 생태 테마파크를 구성했다. 해저와 지상을 통과하는 대관람차를 통한 랜드마크 조성과 생태적 교육효과 증대될 뿐만아니라 가상의 생명체(스마트 플랑크톤)를 부여받아 가상 비오톱 참여할 수 있다.




▲ Green Ocean & Blue Forest((주)시공테크)는 바다와 수생 생태계를 모티브로 건축공간과 랜드마크 전망대를 적용했다. 이 랜드마크는 해양 주변 및 내부 서식생물 및 유체의 이동에서 디자인 차용했으며, Big-O의 공중정원으로도 작용한다고 설명했다. Ice Berg 등의 다양한 쇼를 통한 역동적 공간 연출과 다도해와 대양의 감각적 체험도 할 수 있다. 엑스포 이후에는 다양한 축제 등을 통해 해양 복합문화 및 레저단지로도 제안되었다.




▲ To the OCEAN(GL Associates)은 파제제와 연결된 Waterfall 보행교, eco park 등의 조성을 통한 창조적 복원 추구했다. 내, 외부 갤러리, 보행교, 워터스크린, 놀이시설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안했으며, 전시 및 연출과 생태적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였다.

배정한 부전문위원(서울대학교 교수)은 "당선작들의 아이디어와 개념 등이 후속과정을 통하여 실제로 만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하며 폐회를 선언했다.

홈페이지 _ www.expo2012.or.kr, www.expobig-o.org

강진솔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kegjw@naver.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