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 ‘다운어린이공원 놀이터’ 조성

2020년 창의어린이놀이터 대상지 공모
라펜트l기사입력2019-09-01


다운어린이공원 놀이터 / 서울시 제공


서울 강서구가 세이브더칠드런, ㈜코오롱과 업무협약 체결을 하여 조성한 ‘다운어린이공원 놀이터’를 지난달 30일(금) 개장했다.


서울시는 시설물 위주의 낡고 노후된 놀이터를 창의적이고 모험요소가 강한 놀이활동중심의 놀이터로 재조성하는 ‘창의어린이놀이터 재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2015년부터 올해까지 총 10개소의 놀이터를 ‘민관협력 사업’으로 개선했다.


‘다운어린이공원 놀이터’(강서구 화곡동 346-26 / 1,290㎡)는 ㈜코오롱이 사업비 전액을 지원하고, 세이브더칠드런에서 디자인부터 공사까지 아동, 지역주민과 함께 진행하여 아동과 주민들이 원하고 만족하는 창의놀이터로 조성했다.


놀이터는 주거밀집지역에 위치하고 있지만 아이들이 마음대로 뛰어 놀만한 놀이시설이 부족하고 주민들도 공원 이용에 만족도가 크지 못한 상태였다. 


이에 아동과 지역주민들이 함께 총 5번의 놀이워크숍을 통해 원하는 지역사회의 관심을 유도하고, 어린이디자인단과 3번의 디자인워크숍을 진행하며 주민과 아동들이 원하는 놀이터가 탄생했다.


이와 함께, 주민설명회와 주민워크숍을 통해 아동의 놀 권리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지난 5월부터는 월 1회 정기모임을 통해 주민들과 함께 놀이터의 안전과 유지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아울러, 작년 7월부터 주민참여 디자인으로 추진해온 서울시 창의어린이놀이터 17개소가 하반기에 속속 개장을 앞두고 있다.

  

이어 시는 내년에도 창의어린이놀이터 20여 개소 조성을 목표로 ‘2020년 창의어린이놀이터 대상지 공모’를 오는 5일(목)까지 접수 받는다고 전했다. 


최윤종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놀이터 함께 만들기에 동참한 기업 및 민간단체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민·관·지역사회가 협력하여 모든 아이들이 맘껏 뛰어 놀 수 있는 놀이활동 중심의 놀이터를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밝히며, “내가 이용하는 놀이터를 내가 상상하는 놀이터로 함께 바꿀 수 있는 2020년 창의어린이놀이터 대상지 공모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코오롱과 세이브더칠드런은 2016년 강동구 달님어린이공원, 2017년 강북구 색동어린이공원, 2018년 노원구 마들체육공원 초록숲놀이터에 이어 이번 다운어린이공원까지 매년 1개소씩의 놀이터를 개선하는데 동참하고 있다.


[2020년 창의어린이놀이터 대상지 공모하기]



다운어린이공원 놀이터 아동디자인워크숍 / 서울시 제공



다운어린이공원 놀이터 주민참여워크숍 / 서울시 제공

_ 정남수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mdos3958@naver.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최근인재정보

인포21C 제휴정보

  • 입찰
  • 낙찰
  • 특별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