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

춘천 퇴계 이안아파트

월간 환경과조경20078232l환경과조경

최근 호반의 도시 춘천의 퇴계동에 들어선 이안아파트는 대우자동차판매(주)건설부문이 그동안 타 지역에서 쌓은 명성을 바탕으로 강원권에 진출한 첫 번째 ‘이안’으로, 단지 내부를 인근의 다른 아파트와 차별화하고 고급화하는데 신경을 썼다. 더욱이 최근 퇴계동이 춘천의 신흥 주거지로 떠오름에 따라 지역 최고의 명품 아파트로의 입지를 굳히기 위해 6개월에 걸쳐 기존 설계안을 변경하기도 했다. 단지 내부는 ‘이안’이라는 브랜드 이미지에 부합하는 ‘편안한 공원 같은 아파트’를 전체 컨셉으로 주동배치에 따라 발생한 세부 공간들의 기능을 강화하여 작은 공간 속의 풍성함을 강조하고,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입주자들의 이용율을 높일 수 있도록 꾸몄다.

입주민의 휴식공간이자 커뮤니티 공간인 중앙광장은 4개의 주동으로 위요된 공간에 크게 원과 직선이 조화를 이루는 형태로 디자인되었다. 특히 광장을 이루는 103동과 108동 저층부를 필로티로 조성하고 단지내 곳곳에서 광장으로 통하는 주요동선으로 연결해 줌으로써 자칫 단조로워 보일 수 있는 원형광장에 강한 축이 되도록 했으며, 이 축을 따라 수반을 조성하고 분수를 설치해 보다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또한 곳곳에 대형 소나무를 식재하고 하부에는 다양한 화관목을 식재하여 사계절 내내 풍부한 녹음을 느낄 수 있도록 했으며, 퍼골라를 설치하여 주민들이 편안하게 와서 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편 광장의 한쪽은 발을 담그거나 아이들이 물장구를 칠 수 있는 도섭지로 조성하는 등 과감한 수공간으로 조성한 점이 눈길을 끈다.

 

113동 앞에 조성된 선Zen정원은 단풍나무를 비롯한 교목과 관목, 그리드 문양의 포장패턴이 어우러진 휴게공간이다. 이곳에서는 나무그늘 및 벤치에 앉아 단지 외곽으로 펼쳐진 자연을 그대로 감상할 수 있으며, 따뜻한 햇살과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있다. 단지 내 가장 안쪽에 자리 잡고 있어 명상을 즐기거나 차분한 휴식을 원하는 주민들에게 좋은 장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단지 외곽부 경사면을 따라 마련된 산책로는 울창한 소나무 아래 반듯한 화강석을 줄줄이 깔아놓았으며, 주변에 화관목과 초화류를 심어놓아 주민들이 산책하면서 계절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으며, 곳곳에 벤치가 놓여 있어 산책 중에 틈틈이 쉬어갈 수 있도록 했다.

 

위치_강원도 춘천시 퇴계동 431-7번지 일대
대지면적_38,882㎡
조경면적_15,295㎡
규모_12개동 703세대
발주처_(주)더 굿(대표 김훈)
시공사_대우자동차판매(주)건설부문
(대표 박용호, 현장소장 양창석, 조경담당 안종현)
조경기본설계_(주)그룹 터
조경실시설계_(주)라모디자인그룹
조경특화설계_바인플랜(대표 윤미방)
조경식재·시설물_상록건설(주)(대표 김창환, 현장소장 안효랑)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손석범  ·  본지 기자
다른기사 보기
klam@chollian.net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환경과조경
  • 조경생태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