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

마코코 수상 학교

월간 환경과조경20143311l환경과조경

마코코 수상 학교는, 급격한 기후 변화의 위기와 도시화를 맞고 있는 아프리카의 상황에서 물리적·사회적 요구가 무엇인지 제시해주는 플로팅 구조체의 표준모델이다. 이 구조체는 수변 마을에 최근 세워진 ‘건물’이자 ‘선박’이다. 이 마을은 나이지리아 최대 도시인 라고스의 석호 한 가운데에 위치해 있다. 이 건물은 조수 변화와 변화무쌍한 해수면에 적응하도록 떠있는 구조체로 범람과 태풍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안전하다. 이 건물은 재생 에너지를 활용하고, 유기 오수를 재활용하며, 우수를 이용하도록 되어 있다. 마코코에서는 약 십만 명의 사람들이 말뚝 위에 지어진 단위 주택에서 거주한다. 그러나 도로나 땅도 없고, 하루하루 생존해나가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물적 토대도 전혀 마련되어 있지 않다. 마코코는 아프리카 해안 지역에 일고 있는 도시화와 기후 변화로 야기되는 급격한 위기를 드러내주는 대표적 사례다. 동시에 이곳은 가능한 해결 방안과 무분별한 개간 풍토에 대한 대안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만들어 주는 곳이다.

마코코에는 영어 회화를 배우는 초등학교가 한 군데 있다. 이곳은 울퉁불퉁한 개간지 위에 세워져 있고, 그 주변은 변화무쌍한 수면의 바다가 에워싸고 있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초등학교 건물은 마코코의 많은 다른 주택들처럼 구조적으로 위태롭고 잦은 홍수에 노출되어 있다. 불행히도 강수량 증가와 홍수의 충격을 효과적으로 견뎌낼 수 있는 건물을 지을 여력이 없기 때문에 이 지역의 아이들은 가장 기본적 요구, 즉 교육의 기회를 누리지 못하는 것이 다반사였다.

NLÉ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마코코의 지역 공동체와 긴밀히 협력하기 위해, 기본적으로는 초등학교이면서 마을 회관이나 보건소, 시장, 여가 공간, 주택과 같은 다른 용도로 변용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 전형적인 수상 구조 모델을 구축해냈다. 이 표준 모델의 다목적 구조는 안전하면서도 경제적인 떠있는 삼각형 골조이기 때문에, 특정한 목적이나 용적에 따라 맞춤 제작되고 완성될 수 있는 유연성을 지닌다.


자주 묻는 질문들

Q. 마코코는 어떤 곳인가?

A. 마코코는 물가에서 사는 여러 마을 공동체들이 모여 있는 곳이다. 거의 100년 동안 이곳은 어업과 벌목 산업을 토대로 번성해오고 있다. 수상 구조체 위에 마을 공동체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동 수단은 카누뿐이다. 이곳은 인구밀도가 높고 도시화된 지역이지만 도로도 없고, 땅이나 현대적인 기반 시설도 갖춰져 있지 않다. 십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현재 이곳 마코코에 거주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 지역은 사회적·문화적 기회가 넘치는 곳이지만 마찬가지로 물리적·환경적·정치적 위기들에 직면해 있기도 하다.

NlÉ  ·  
다른기사 보기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환경과조경
  • 조경생태시공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