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MOU 체결

LH와 국토교통부, 내진성능 평가 및 에너지성능 개선 지원 사업
라펜트l기사입력2018-05-20

 

LH와 국토교통부는 한국교통대학교 등 11개 선정기관과 ‘2018년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지원사업’의 성공적 사업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16일(수) 서울스퀘어에서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국토교통부 공모로 선정된 공공건축물을 대상으로 이를 소유·관리하는 기관과의 상호협력을 통해 성공적인 그린리모델링 표준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민간건축물까지 확대 도입하고자 마련됐다. 

올해는 시공지원 부문에서 한국교통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개소와 사업기획지원 부문에서 중앙경찰학교, 한국철도공사 등 19개소를 선정하여 총 8.5억원의 국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시공지원은 일반 리모델링으로 추진 중인 공공건축물을 그린리모델링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건축물 단열공사, 고성능 창호교체공사, 일사조절 외피시스템 등 시공비를 지원하게 된다. 

리모델링을 구상·시공 중인 지자체 및 공공기관을 견학코스로 조성하여, 에너지 성능개선 및 근무여건 개선 효과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반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사업기획지원은 전문가 그룹의 현장 점검 및 면담을 통해 건물 성능·거주 환경에 대한 맞춤형 현황 평가를 제공하는 그린클리닉 서비스와 노후건물에 대한 설계컨설팅을 제공하는 그린코치 서비스 외에도 내진성능평가 서비스도 별도로 지원된다. 

한학우 LH 그린리모델링센터장은 “녹색건축물 조성을 통한 쾌적한 주거환경 제공과 온실가스 감축은 물론, 도시재생뉴딜사업과 연계한 그린리모델링 산업 육성으로 신규 일자리 창출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그린리모델링 지원사업은 지구온난화의 주요 원인이 되는 온실가스와 미세먼지의 발생원인인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LH는 ‘13년부터 선도적으로 구조적 안전성이 취약하고, 에너지 소비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총 17만여 동의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을 지원해왔다. 

이를 통해, 연간 CO2 1.5만톤을 감축하고 냉․난방 비용 31억원과  원유 사용량 6,800톤을 절감하여 온실가스 감축하고, 그린리모델링 산업 분야에서 3,300명의 신규 일자리도 창출하고 있다.
글_김지혜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kimj611@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