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 알고 싶다면 ‘스페이스인’에서 무료교육 받자!

공간정보산업진흥원, 공간정보 초급교육 3개 개설
라펜트l기사입력2018-07-11

 

최근 스마트시티, IoT, 자율주행자동차 등 신기술이 등장하면서 이 모든 분야에 필요한 ‘공간정보’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하고 있다. 국가 또한 공간정보분야를 육성하기 위한 각종 정책들을 펼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공간정보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공간정보산업진흥원은 공간정보교육포털 ‘스페이스인(SPACEIN)’에 공간정보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한 온라인 강의 3개를 올 초 개설했다.

스페이스인은 공간정보에 관한 교육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온라인 교육으로 들을 수 있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나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초듭, 중급, 고급강좌로 구분해 단계별로 수강할 수 있다.

이번에 개설한 강좌는 초급강좌로 ▲생활 속 공간정보 용어 ▲무인항공기와 공간정보 기술 ▲QGIS 실습 총 3개 강좌이다.


생활 속 공간정보 용어 ⓒ공간정보산업진흥원

‘생활 속 공간정보 용어’는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강좌로,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쓰이는 단어이지만 공간정보 관련 용어인지 모르고 사용하는 것들부터 전문적인 용어들까지 공간정보 분야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용어를 교육함으로써 공간정보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고자 한다. 우리가 많이 이용하는 버스정보시스템 관련 용어부터 웹, ICT, 가상현실, 원격탐사, 주소, 지도 등 공간정보가 이용되는 다양한 분야들에 대해 알 수 있다.

강사인 주용진 인하공업전문대학 항공지리정보과 교수는 한국공간정보학회 상임이사, 국토교통부 국가공간정보위원회-공간정보표준 전문위원 등을 역임한 공간정보 전문가이다. 주요 저서로는 『공간정보학 실습(푸른길)』, 『공간정보학(푸른길)』, 『공간정보 웹 프로그래밍 (도서출판 드림북)』 등이 있다.


무인항공기와 공간정보 기술 ⓒ공간정보산업진흥원

‘무인항공기와 공간정보 기술’은 최근 많이 사용되는 드론 공간정보의 개념과 종류, 드론을 이용한 공간정보구축사례와 향후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 알 수 있다. 드론의 구조부터 맵핑기술, 3D모델링까지의 과정을 살펴보고, 건설분야, 안전분야, 농업분야, 산림-조경-생태분야의 사례들을 통해 드론을 이용한 공간정보 기술의 활용을 볼 수 있다.

강사인 김석구 ㈜공간정보 대표는 경북대 지리학과 외래교수, 동강대학교 토지정보관리과 겸임교수, 조선이공대학, 송원대학 토목공학과 외래교수, 현 한국ICT융합협동조합 공간정보분과 이사 등을 역임했으며 산업분야에서 국내외를 망라해 활발하게 활동 중인 베테랑이다. 주요저서로는 『NCS기반 수치항공사진측량』이 있다.


QGIS 실습 ⓒ공간정보산업진흥원

‘QGIS 실습’은 공간 데이터 조회, 편집, 분석 기능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오픈소스 GIS 소프트웨어인 QGIS 프로그램의 설치부터 프로그램의 활용법을 알아보는 실습강좌로, 프로그램 활용을 통해 지도를 제작할 수 있다.

강사인 유병혁 국립공원관리공단 계장은 OSGeo 헌장회원 및 한국어지부 대표, 국제공인 GISP(GIS Professional)를 맡고 있으며, 주요저서로는 『KOMPSAT-2 위성영상을 위한 개선된 영상융합기법 개발』이 있다. 오픈소스/오픈데이터 유공 대통령표창도 수상한 공간정보 전문가이다.

강의를 듣고자 하는 사람은 공간정보교육포털 스페이스인(www.spacein.kr)에 가입 후 온라인교육>정규강좌에서 수강하면 된다.
글_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