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저이용 도시공간 혁신 아이디어 공모' 전시 및 시상식 개최

4일(목) 오전 10시 돈의문박물관마을 도시건축센터 1층에서 시상식 개최
라펜트l기사입력2019-04-02

 

서울시가 지난 2월 개최한 ‘서울형 저이용 도시공간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전시 및 시상식을 오는 4일(목) 오전 10시부터 17일(월)까지 돈의문박물관마을 도시건축센터 1층에서 개최한다.

총 129개 작품이 최종 선정, ▲대상(1) ▲최우수(6) ▲우수(41) ▲입선(81) 작품이 선정됐으며, 대상 및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각각 500만 원의 상금과 상장·상패가 수여된다.

대상작 ‘Dust Capture’(조용준·장서희·김서린)는 대상지 ‘강변북로~하늘공원’을 쓰레기 매립장에서 생태공원으로 복원되어 도시재생의 상징적 지역인 ‘한강-난지도 공원-하늘공원’을 연계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도시의 저이용 공간을 활용해 미세먼지에 대한 도시적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했고, 물리적 디자인과 프로그램의 조화가 균형감 있게 구성됐으며 아이디어의 구현이 적절하게 제안되었다는 심사평을 받았다.

최우수상은 효령로 고가 상부를 브릿지로 연결해 공원을 조성하는 방안(김진화), 차량 통행이 많고 주변이 저층 주거지인 연희 IC의 특성을 살려 자동차 세차장, 빨래방, 목욕탕을 구상한 아이디어(승지후) 등 6개의 참신하고 획기적인 작품이 선정됐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수상작을 전시, 공모를 통해 제안된 시민의 창의적‧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유휴부지 활용에 대한 지속적인 대시민 공감대를 형성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전시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다.

김태형 서울시 도시공간개선단장은 “도심 토지 자원이 부족한 현 상황에서 공공 유휴부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서울시가 앞으로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라며, “이번에 선정된 아이디어의 실행 가능성을 적극 검토하겠다. 저이용 유휴부지 활용에 대한 시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한다”고 전했다.
글_정남수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mdos3958@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