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9개노선 105.2km 도시철도망 구축

경기도 9개노선 105.2km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금주 중 고시 예정
기술인신문l기사입력2019-05-12

 

경기도가 수립한 9개노선 105.2km의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이 지난 10일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아 이번주 중 고시될 예정이다. 

경기도에 따르면 이번에 승인된 9개 노선은 지난 2013년 경기도가 수립했던 9개 도시철도 노선의 타당성 재검토를 통해 다시 선정한 동탄도시철도, 수원1호선, 성남1호선, 성남2호선, 용인선 광교연장선 등 5개 노선과, 8호선 판교연장, 오이도연결선, 송내-부천선, 스마트허브노선 등 신규 4개 노선 등 총 9개 노선이다.


경기도 도시철도망 노선

당초 2013년도 노선 중 ‘동탄1.2호선’은 ‘동탄도시철도’로 통합됐고, 광명시흥선 및 파주선은 B/C 0.7이하로, 평택안성선은 해당 자치단체와 미 협의 로 선정되지 못했다. 

9개 노선 중 8호선 판교연장선(중량전철)과 용인선 광교연장선(LIM)을 제외한 나머지는 트램(노면전차)으로 계획됐다. 중량전철은 일반적인 지하철을 지칭하며, LIM(Linear Induction Motor)은 차량과 가이드웨이 사이 전자력을 이용해 주행하는 시스템이다.

각 노선은 기본계획 수립, 타당성조사, 사업계획 등 단계적 절차를 거쳐 해당 지자체 실정에 맞게 추진된다. 성남2호선(서판교~판교지구, 정자역)의 경우 현재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심사 중에 있으며, 타당성이 확보될 경우 경기도 9개 노선 중 가장 먼저 사업이 추진될 전망이다.

홍지선 경기도 철도국장은 “거점간 고속교통, 편리한 연계 환승, 쾌적한 녹색 교통, 도민중심의 복지교통의 4개 비전을 기반으로 도시철도망 계획을 수립했다”며 “도내 도시철도 사각지대 해소와 도시교통 발전을 통해 도내 각 지역이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9개 도시철도 노선에는 총 3조 5339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글_정진경 기자 · 기술인신문
다른기사 보기
jungjk@gisulin.kr
관련키워드l경기도, 도시철도, 트램, 전철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