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운 소장, 곤충의 생태 유튜브채널 ‘HIB’ 론칭

곤충의 삶과 자연, 아름다운 세상에 대해 말한다
라펜트l기사입력2020-01-07

 

유튜브 채널 HIB(Holoce Insert Broadcasting) 첫번째 이야기 도대체 왜? (Why ever?)

곤충학자 이강운 홀로세생태보존연구소 소장이 곤충의 생태를 다룬 유튜브 채널 ‘HIB(Holoce Insert Broadcasting)’을 지난 4일 론칭했다고 밝혔다.

유튜브 채널 ‘HIB’을 통해 곤충이 어떻게 사는지, 무얼 먹고 사는지, 어떻게 비비고 도와가며 목숨을 이어가는지를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다. 곤충 생명현장의 근원인 유전자도 살펴보고, 곧 없어질 멸종위기종을 지키고자 노력하기도 한다. 식물 빠진 곤충이나 사람 없는 생태계는 불가능하므로 곤충과 엮여있는 뭇 생물들의 생명활동에도 관심을 갖고 탐구한다.

이강운 소장은 “무작정 미움 받았던 벌레들의 생태적 역할을 보여주고, 변화무쌍한 색채와 화려한 패턴을 갖고 있는 곤충의 아름다움을 선사하며, 그들로 인해 윤택해질 인간의 삶과 다양한 생물들의 서식처인 자연, 그리고 그들이 만들어내는 세상이 얼마나 경이롭고 위대한지 이야기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강운 소장은 한국환경복원기술학회 부회장, 한국서식지외보전기관협회 회장을 역임했으며 국립안동대학교 식물의학과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한국의 나방 애벌레 도감(Caterpillars of Moths in Korea)>(2015.11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캐터필러>(2016.11 도서출판 홀로세)가 있다. 라펜트 오피니언 리더로 곤충에 관한 컬럼을 연재하기도 했다.
글_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