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식물원, 기후위기 대응 위한 국제 심포지엄 연다

‘2022 서울식물원 국제심포지엄’ 9월 5일 현장과 영상 동시 개최
라펜트l기사입력2022-08-17

 

서울식물원은 ‘식물동행: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우리의 실천’을 주제로 ‘2022 서울식물원 국제심포지엄’을 9월 5일(월) 오후 2시 서울식물원 식물문화센터 지하1층 메인홀에서 개최한다.

서울식물원은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국내외 식물원의 확장된 역할과 그 가치에 대해 논의하는 '2022 서울식물원 국제심포지엄'을 9월 5일(월)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서울식물원 식물문화센터 메인홀에서 개최한다.

'식물동행_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우리의 실천'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심포지엄은 기후위기 속 식물원의 확장된 역할과 터전을 잃어가는 식물들의 종다양성 확보를 위한 국내외 식물원들의 다양한 노력을 들을 수 있다.

먼저 노르웨이 트롬쇠 북극고산 식물원 원장 아르베 엘베바크(Arve Elvebakk)가 트롬쇠 북극고산 식물원을 영상으로 소개하고, 기후위기에 가장 취약한 북극고산 식물을 보유, 전시하고 있는 식물원이 식물종을 보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이야기한다. 특히 엘베바크 원장은 좀처럼 보기 힘든 북극고산 식물의 사계가 촬영된 야외정원 영상을 이번 국제심포지엄에서 최초로 공개한다.

코펜하겐대학교 덴마크 자연사박물관 식물학부장 나타샤 드 베레(Dr. Natasha de Vere)가 코펜하겐 식물원의 식물 데이터 디지털화 작업을 소개하며 식물종 다양성 관련 과학기술의 활용방안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세 번째 해외 연사로는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은 스코틀랜드 에딘버러 왕립식물원 큐레이터 데이비드 노트(David knott)가 식물원의 식물의 수집, 전시, 교육, 연구, 보전 역할과 기후위기 속 식물종다양성 확보 방안에 대해 강연한다.

국내 연사로는 국립생태원 조도순 원장이 국가 자연생태계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생태전문 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말하고, 이어서 국립수목원 최영태 원장이 산림생태계의 기후변화 영향을 분석을 통한 대응전략 등 기후위기 대응 수행기능에 대해 강연한다.

모든 강연이 끝난 뒤에는 5명의 국내․외 연사를 포함해 전정일 신구대 교수를 좌장으로 종합 토론과 참석자의 현장질의에 응답하는 시간을 통해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식물원의 역할과 가치에 대해 심도 싶은 논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행사 당일 해외 연사의 강연은 영상으로 진행되고, 질의응답 시간에는 화상회의시스템으로 노르웨이, 덴마크 등 국외 연사와 행사장 참석 연사 및 참석자들이 화상 토론하는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현장에서 행사 진행 후 서울식물원 유튜브를 통해 다시 볼 수 있다. 

한정훈 서울식물원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효율적인 방식으로 운영되는 이번 국제심포지엄이, 협력과 교류가 중요한 식물원간의 네트워크를 공고히 구축해 국내외 식물원들이 효과적인 기후위기 대응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평소 서울식물원과 식물문화에 관심을 가진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구 분

시 간

주요 내용

강연자 및 참여자

개회식

14:00~14:20

축사 및 개회사

오세훈 서울시장 및 봉양순 환수위원장

본행사

강연1

14:20~14:40

멸종위기의 북극 고산식물종 확보를 위한 노력

노르웨이 트롬쇠 북극 고산식물원장 아르베 엘베바크

강연2

14:40~15:00

종다양성 확보를 위한 디지털 기술 적용 사례

코펜하겐대학교 덴마크 자연사박물관 식물학부장, 부교수 겸 큐레이터, 나타샤 드 베레

강연3

15:00~15:20

식물종다양성 확보를 위한 실천방안

에딘버러 왕립식물원 큐레이터 데이비드 노트

강연4

15:20~15:40

생물종 다양성을 위한 국립생태원의 실천적 방안

국립생태원 조도순 원장

강연5

15:40~16:00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국공립 식물원 역할의 다변화

국립수목원 최영태 원장

질의응답

16:00~16:55

질의응답

좌장 전정일 교수(신구대학교),

연사 및 참석자

폐회식

16:55~17:00

폐회사

 

글_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