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이에이-에스엘디자인, 안양천 목동교 하부 설계공모 당선

‘MZ모이자GO!’ MZ 위한 트렌디한 놀이터 제안
라펜트l기사입력2022-10-20

 


㈜에이치이에이와 에스엘디자인㈜의 ‘MZ모이자GO!’가 ‘안양천 목동교 하부 MZ스포츠플라자 조성 현상설계공모’에서 당선됐다.

양천구가 실시한 ‘안양천 목동교 하부 MZ스포츠플라자 조성 현상설계공모’에 ㈜에이치이에이와 에스엘디자인㈜의 ‘MZ모이자GO!’가 당선됐다.

당선작 ‘MZ모이자GO!’는 안양천 목동교 하부 6,000천㎡ 공간에 주변 도시와의 연계와 내부공간 속 자유로운 흐름을 계획했다. 메인 공간인 복합스포츠 공간뿐만 아니라 주변의 서브 공간에도 주목해 공간 활성화를 도모했다.

아울러 웨이팅존, 스트레칭존, 정원공간 등의 서브존을 두텁게 조성해 메인 운동공간으로의 접근성과 활용도를 높였다.

또한 MZ세대의 감성을 자극하는 야간경관을 계획해 빛과 색을 활용한 예술적인 공간으로 디자인 됐다. 교각하부를 활용한 조명계획으로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도록 하고, 선명한 색감의 월을 통한 예술적인 공간을 제시했다. 가변적인 미디어파사드(건축물 외부정면)를 통해 다채로운 야간경관도 연출하는 안이다.

다만, 하천부지는 집중호우시 상시 침수될 수 있고, 유속의 흐름에 따라 시설물의 파손 등 우려가 있으므로 구는 당선작의 아이디어는 취하되 유속의 흐름과 침수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개선안을 도출해 추진할 계획이다.

심사위원단은 당선작에 대해 “멀티스포츠를 위한 오픈스페이스의 계획이라는 사업목표와 설계지침에 가장 충실한 안이었으며, 주변 도시와의 입체적인 연결과 고가하부의 공간구성 및 활용 등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다만, “천변부지라는 특성을 고려할 때 침수시 문제가 될만한 일부 시설물에 대해 면밀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해 조건부 당선작으로 선정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현상설계공모 2등작으로는 아이엘조경기술사사무소의 ‘THE NEWPLAZA’, 3등작에는 ㈜얼라이브어스의 ‘오색마루’가 선정됐다.

구는 당선된 ㈜에이치이에이와 에스엘디자인㈜과 설계계약을 체결하고, 설계용역(6~8개월)을 통해 2023년 연내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입상한 두 팀에게는 소정의 보상금이 지급된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현상설계공모에서 우수한 작품이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된 만큼 주변 인프라와 연계한 특색있는 공간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며, MZ세대를 위한 거점공간이자 서울 서남권을 대표하는 문화·관광·소통의 허브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당선작
MZ모이자GO!
㈜에이치이에이+에스엘디자인㈜
양천구 목동교 하부 공간에 조성되는 MZ스포츠플라자는 안양천의 ‘약속장소’이자 ‘아지트’이다. 감각적인 빛과 색의 공연은 안양천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명확한 장소성을 전달하며, MZ세대의 다양한 니즈와 취향을 반영하는 다용도(Multi-use) 공간들은 안양천 전체를 즐기기 위한 시간을 제공한다.

MZ스포츠플라자는 안양천을 즐기는 시작(Start)과 준비(Warm-up), 끝(End)과 회복(Recovering & Relaxing)을 위한 공간이며, 그로 인해 안양천이 보다 활력있는 공간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




SUBZONE 두텁게 하기



메인 공간인 멀티스포츠 공간보다 그 주변의 서브공간에 주목하여 공간 활성화에 기여한다. 휴게기능, 대기존, 웨이팅존, 스트레칭 존, 정원공간 등에 더욱 집중함으로써 메인 운동공간의 접근성화 활용도를 높인다.


입체적으로 연결하기



고가하부 공간을 입체적으로 연결하여 주변도시와의 연계와, 커뮤니티 시설, 메인 공간과의 연결을 자유롭게 하며, 2개의 층위로 구성된 공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활동들을 기대한다.


빛과 색



빛이 만들어내는 경관은 인상적인 경관을 연출하며, 공간을 구조화한다. 아름다운 빛깔의 향연을 즐기는 공간으로 야간경관 및 주간에도 빛과 색의 향연을 느낄 수 있도록 계획했다. MZ세대의 개성을 살린 이색적인 공간을 연출했다.





입체적 동선계획



안양천 이용자를 위한 편리한 외부 유입 동선과 커뮤니티 데크를 통해 1층과 2층으로 분리한 동선계획

공간의 연계



순환형의 메인 동선과 곳곳의 연계동선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이 발생할 수 있는 공간계획

녹지와 하천의 연계성 강화



국회대로 공원화 계획을 따라 대상지를 가로지르는 녹지축과 안양천의 물길을 대상지내로 확장




























(자료제공=에이치이에이)
글_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