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람사르습지도시 국내 후보지 공모

2025년, 제15차 람사르협약 당사국총회에서 국제 인증 목표
라펜트l기사입력2023-02-02

 

환경부는 ‘제3차 람사르습지도시’ 국내 후보지를 선정하기 위해 내륙습지를 보유한 전국의 지자체를 대상으로 2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공모한다.

‘람사르습지도시’는 람사르습지 등 습지보전지역의 인근에 위치하고 보전과 현명한 이용에 모범적으로 참여한 도시나 마을로 람사르 협약에 따라 인증을 받아야 한다.

람사르습지도시 인증제는 전 세계 지역사회의 습지보전을 강화하기 위해 우리나라와 튀니지가 발의하여, 2015년 제12차 총회에서 채택됐으며, 이후 2차례의 총회를 걸쳐 17개국 43곳의 습지도시가 람사르협약 사무국(스위스 글랑 소재)으로부터 인증을 받았다.

우리나라 습지도시는 2018년에 인증을 받은 ▲창녕군(우포늪) ▲인제군(용늪) ▲제주시(동백동산습지) ▲순천시(순천만)와 2022년에 인증을 받은 ▲고창군(운곡습지‧고창갯벌) ▲서천군(서천갯벌) ▲서귀포시(물영아리 오름) 총 7곳이 있다.

람사르습지도시로 인증을 받게 되면 지역 농·수산물이나 생산품 판촉, 생태관광 활성화 프로그램 등에 람사르습지도시 상표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환경부로부터 습지의 보전․관리, 인식증진, 생태관광 기반시설 확충 등에 필요한 비용도 지원받는다.

환경부는 람사르습지도시 인증 후보지 신청서 접수 후에 람사르협약에서 정한 인증기준 충족 여부 등을 평가하고, 8월 말까지 2~3곳의 국내 후보지를 선정하며, 올해 안으로 람사르협약 사무국에 람사르 습지도시 인증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인증기준은 ▲람사르습지 등 습지보전지역과의 연계성 ▲습지의 생태계서비스 보전방안 ▲습지 복원‧관리 방안 ▲통합적 습지보전계획 ▲습지 혜택‧서비스에 대한 교육‧홍보 ▲습지도시 관리 등을 위한 지역공동체 구성 및 운영이다.

람사르협약 사무국에 제출된 람사르습지도시 인증후보지는 람사르 협약의 내부검토 등을 거쳐 2025년에 짐바브웨에서 열리는 제 15차 람사르협약 당사국총회에서 최종 인증될 예정이다.

김종률 환경부 자연보전국장은 “람사르습지 등 보전가치가 높은 습지를 지역공동체의 자산으로 인식하고, 주민들이 보전과 현명한 이용에 자발적으로 노력한 지자체들의 많은 신청을 바란다”라며, “습지보전의 노력이 지역사회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람사르 습지도시를 지속적으로 찾아내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글_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