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목원 “도심 속, 정원의 숨은 가치 찾아보세요”

‘정원의 숨은 가치를 계량화한 연구’ 전자책 공개
라펜트l기사입력2023-03-08

 



용인 지하철역 인근 유휴 공간 활용 사례 모습. 상갈동 주민가치위원회가 직접 약 1,000평의 공간을 정원으로 가꾸었다. / 국립수목원 제공


정원의 숨은 가치를 과학적 근거로 연구한 자료집이 발간됐다.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우리가 몰랐던 정원의 숨은 가치라는 제목으로 도시의 유휴 부지를 활용한 국내외 도시정원 사례를 사진으로 보며 정원이 지닌 가치를 계량화한 자료집을 펴냈다.

 

도서는 정원을 도시 재생에 활용하기 위한 조성 및 관리 기술 개발 연구를 통해 얻은 자료들을 국민과 공유하기 위해 발간했다. 자료집에는 도시 유휴 공간의 유형화 및 정원 조성 기법 연구, 도시 지역 정원의 환경 가치 평가 연구, 정원의 심리적생리적 편익 평가 연구, 도시 지역 정원의 화폐적 환경 가치 평가 연구, 정원의 스트레스 해소와 삶의 질 향상 기능 평가 연구 등이 알기 쉽게 담겼다.

 

이 자료집은 녹지를 접하기 어려운 도시 지역의 경우 유휴 공간을 정원으로 활용하면 도시 생태계를 건강하게 하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여 도시 재생에 이바지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 지역주민에게 일상생활에서 쉽게 자연이 주는 혜택을 누릴 수 있어 정원이 휴식과 산책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생활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건강자원임을 설명하고 있다.

 

3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장마다 정원의 숨은 가치를 계량화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1장에서는 도시 내 유휴 공간을 알아보고 이를 활용한 정원 사례와 정원의 기능에 관한 소개, 2장과 3장에서는 정원의 다양한 기능 중 환경적보건적 기능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국립수목원 정원식물자원과 배준규 과장은 도시의 환경적, 물리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안은 유휴 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정원을 조성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립수목원은 정원의 가치와 활용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자료집은 국립수목원 누리집(www.kna.go.kr)의 연구간행물 코너에서 PDF 파일로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한편 산림청은 네 번째 우리숲 여행안내서를 최근 발간했다. 우리숲 여행안내서는 산촌체험, 기찻길 숲, 무장애 숲, 자연휴양림 등 4가지 주제로 12일간 오감만족 숲여행을 할 수 있는 24개 지역 명소를 소개하고 있다.

 

청은 안내서를 누리집(www.forest.go.kr)에 게시하고, 휴대용 안내서(핸드북)로도 제작해 소속기관·지자체·산하단체 및 관광공사·주요 여행사에 배포할 예정이다.



'우리가 몰랐던 정원의 숨은 가치' 책자 표지 / 국립수목원 제공

글_주선영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rotei@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