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토픽] 2023 첼시 플라워쇼 베스트 쇼가든 ‘Horatio’s Garden’

RHS Chelsea Flower Show 2023 수상작 엿보기
라펜트l기사입력2023-06-08

 

성황리에 개최된 ‘2023 영국 첼시 플라워쇼’. 세계 정원 트렌드의 중심인 이곳에서는 쇼가든(Show Gardens) 12개, 성소정원(Sanctuary Gardens) 7개, 식물이 돋보이는 정원(All About Plants) 6개, 컨테이너 정원(Container Gardens) 5개, 발코니 정원(Balcony Gardens) 4개, 특색있는 정원(Feature Gardens) 2개 등 6개 부문에서 다양한 정원을 선보였다.

각 부문에서 금메달과 은금메달, 은메달, 동메달이 선정됐으며, 금메달 중에서 최고의 정원상(Best Garden)과 최고의 건축상(Best Construction Award)이 선정됐다.

올해 쇼가든 중 최고의 정원상은 ‘Horatio’s Garden’이 선정됐으며, 최고의 건축상은 ‘The Centrepoint Garden’이 차지했다.

성소정원 부문에서는 ‘The National Brain Appeal’s Rare Space’가 최고의 정원상과 최고의 건축상 모두를 차지했다.

발코니 & 컨테이너정원 부문에서 최고의 정원상은 ‘Feels Like Home’, 식물이 돋보이는 정원 중에서는 ‘The Talitha Arts Garden’이 선정됐다.


올해의 지속가능한 정원 제품’으로 선정된 ‘Lindum wildflower turf’ / RHS 제공


올해의 식물’으로 선정된 ‘Agapanthus BLACK JACK(‘Dwaghyb02’)’ / RHS 제공

한편, 올해의 지속가능한 정원 제품’으로는 다양한 의자, 자동급수화분, 비료, 땅에 심을 수 있는 동화책 등 각종 정원 자재와 아이디어상품을 제치고 ‘Lindum wildflower turf’가 선정됐다. 이는 플라스틱 매트 없이 생분해성 펠트에 영국 원산의 27종의 야생화와 다년생 식물, 허브가 혼식된 것으로, 순식간에 초원을 조성할 수 있다. 혼합 종자는 최적의 상태로 자라기 위해 정확한 밀도로 파종하며, 유지관리도가 낮다는 장점이 있다.

‘올해의 식물’에는 Agapanthus BLACK JACK(‘Dwaghyb02’)이 선정됐다. 블랙잭은 짙은 보라색 줄무늬가 있는 꽃을 피운다. 다른 품종보다 꽃머리에 10배 더 많은 꽃을 피우는 것이 특징으로, 개화시기에 최대 100개 정도의 꽃이 핀다. 약간의 서리 방지가 필요해 테라스나 발코니, 작은 정원에서 키우기 좋고, 유지관리가 용이하며, 가뭄에 잘 견딘다.


Best Show Garden
Horatio’s Garden
설계 Charlotte Harris and Hugo Bugg
시공 Ryan Alexander Associates
후원 Horatio's Garden Project Giving Back
RHS 제공

RHS 제공

RHS 제공

RHS 제공

RHS 제공

정원은 NHS 척추 부상센터에서 아름답고 접근하기 쉬운 정원을 만들고 육성하는 Horatio's Garden 자선 단체의 안식처이자 희망의 장소이다. 정원은 셰필드에 있는 프린세스 로열 척추 부상센터에 있는 미래의 영구주택과 연계돼 공간의 주요 특성을 표현하고 있다. 몰입형 회복 안식처로 설계된 이 정원은 임상병원 환경과 정반대로, 침대나 휠체어의 환자가 경험하는 방식에 크게 영향을 끼친다.

돌탑은 리듬과 구조를 부여하고, 물은 감각적인 경험을 더하며, 신체적, 감정적 피난처를 제공합니다. 조각된 돌은 Horatio's Gardens의 영감인 Horatio Chapple을 기념한다.

이 식재는 셰필드의 대장간과 용광로에 목재를 제공했던 숲이 우거진 계곡의 식물상에 영향을 받았다. Rosa mutabilis와, Hydrangea petiolaris 및 모든 Horatio's Gardens에 필수적인 Aruncus 'Horatio'가 식재돼 있다.


Best Construction Award (Show Garden)
The Centrepoint Garden
시공 Crocus Ltd
설계 Cleve West
후원 Centrepoint Project Giving Back
RHS 제공

RHS 제공

RHS 제공

RHS 제공

RHS 제공

정원의 중심 구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분적으로 허물어지고 폐허가 된 집을 자연이 차지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는 젊은 사람에게 집이 없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본능적인 은유이다.

잡초가 무성하고 뿌리째 뽑혀 쓰러진 나무는 집을 집으로 만드는 데 있어 정원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경계에 놓인 벽은 정원사들에게 친숙한 전통적인 토피어리가 그려져 있으며 내부의 야생 식물과 흥미로운 대조를 이룬다. 벽에 그려진 점묘화 스타일의 그림은 영국의 젊은 노숙인들의 수를 강조하기 위해 약 120,000개의 점을 사용했다.

정원 주변에는 조각가 Johnny Woodford의 다섯 개의 새집이 배치돼 있는데, 여기에서는 아이들이 노는 소리, 개 짖는 소리, 시계 소리, 식탁 주변의 대화 등 일상적인 소리가 흘러나와 많은 사람들이 당연하게 여기는 친숙한 소리 풍경을 더한다.


Best Sanctuary Garden │ Best Construction Award (Sanctuary Garden)
The National Brain Appeal’s Rare Space
설계 Charlie Hawkes
시공 Landscape Associates Ltd
후원 The National Brain Appeal Project Giving Back
RHS 제공

RHS 제공

RHS 제공

RHS 제공

RHS 제공

이 정원은 희귀한 형태의 치매, 특히 시각정보처리나 공간 지각에 문제 징후를 보이는 치매환자들로부터 영감을 받아 설계됐다. 그들의 자율성 있는 활동을 장려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다.

공간의 구성 요소를 식별하고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대비되는 재료를 사용했다. 정원의 구조 역시 탐험과 고요한 항해 사이에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단순하게 배치했다. 중앙에는 정원을 통과하는 평탄한 길이 있고, 쉼터는 시각적으로 대조되는 밝은 색상으로 3개소를 마련해 잘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요소들은 함께 치매와 함께 사는 사람들에게 특별한 환경을 보여주어 그들이 도전적인 세상에서 즐거움과 피난처를 찾을 수 있도록 한다.


Best Balcony & Container Garden
Feels Like Home
설계 Rosemary Coldstream
시공 Landesigns Ltd
RHS 제공

RHS 제공

RHS 제공

RHS 제공

RHS 제공

이 정원은 뉴질랜드에 살았던 디자이너의 어린 시절에 영감을 받았다. 식물, 색상 및 천연 재료를 사용해 ‘집처럼 느껴지는’ 장소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녹색 오아시스를 조성했다.

재료에는 수제 점토 항아리, 새까맣게 탄 목재, 판석 포장, 재활용된 kauri(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공급되는 고대 뉴질랜드 토종 목재)로 만든 벤치, 고사리잎을 형상화한 맞춤형 스테인리스 스틸 물 장식이 있다. 동일한 색상과 모양의 화분을 사용해 작은 정원 공간에 통일감을 주고, 반면 대조적인 물 기능은 시선을 사로잡는다.


Best All About Plants Garden
The Talitha Arts Garden
설계 Joe and Laura Carey
시공 Landcraft
후원 Talitha Arts Project Giving Back


RHS 제공

RHS 제공

RHS 제공

RHS 제공

RHS 제공

정원은 트라우마를 겪은 사람들의 삶을 회복하기 위한 창의적인 예술과 치유력을 기원한다.

도예가 타가이 나오코Naoko Tagai가 만든 250개의 수제 백자 나비는 석공예가 튜서 윌슨Teucer Wilson이 만든 커다란 번데기조각에서 쏟아져 나온다. 이것은 트라우마, 학대, 폭력, 노숙을 경험한 사람들과 치매환자들에게 예술 워크숍과 교육을 제공하는 자선단체 Talitha Arts가 가진 변화하는 힘을 표현한다.

정원은 조각, 공연, 식재를 결합해 다양한 예술치료를 알린다. 두 가지 주요 색상으로 구성된 미니멀리즘 팔레트는 어둠(외상)과 빛(변신) 사이의 섬세한 순간을 전달한다.
글_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