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펜트편집실에서편집자에게정기구독기사제보통신원더보기
  도시숲관리법, 조경계와 산림계 ..     라펜트 서버이전 사전안내  
     
 
본문 < DESIGNER'S GARDEN < 해외정보 < ela
   
환경과조경 2009년 8월호 통권 제256호
추천0   조회3379
해외정보
  Beth Chatto Garden
 
그레이블가든은 워낙 토질이 좋지 않아서 25년 동안 주차장으로 사용되었다.
베스 샤토 가든

정원이 생활의 한 공간인 영국에서는 의외로 관련 정규 교육을 받지 않고 자신의 정원을 가꾸고 발전시키다가 정원 설계나 원예 전문가가 되는 사람을 제법 찾아 볼 수 있다. 특히 여성 중에 그 예가 많이 나타나는데, 역사적으로 로즈마리 비에리(1919-2001)가 대표적인 인물이다. 반면 지금 시대에 영향력 있는 정원 디자이너를 꼽자면 단연 드라이 가든으로 유명한 베스 샤토(1923-)를 들 수 있다. 정원 디자이너, 원예가 그리고 작가로 정평이 나 있는 샤토 여사는 그녀의 나이 20세에 앤드류 샤토와 결혼하기 전에는 정원과 식물에 관하여 문외한이었다. 그녀의 남편 앤드류는 샤토 앤드 윈더스라는 출판사를 운영하는 집안의 사람이었다. 하지만 그는 출판업 보다는 생태에 더 많은 관심이 있는 사람이었다. 그들은 휴가를 주로 지중해나 알프스 지역의 나라로 가서 그곳의 토착 식물상을 답사하고 조사하며 보냈다. 신혼 시절 샤토 여사는 점점 식물에 관심이 커지면서 자신이 식물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고 식물의 자생지와 그것들의 군집에 관하여 중점적으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이렇게 결혼은 샤토 여사의 인생을 완전히 바꾸어 놓은 계기가 되었다. 평생을 정원 식물의 자연환경을 연구한 남편의 영향과 그의 연구 결과는 그녀가 정원을 가꾸는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되었다. 그녀 스스로도 자신의 남편과 결혼 하지 않았다면 자신이 정원을 가꾸지도 않았을 뿐만 아니라 정원에 관하여 집필 했을 리도 없다고 남편의 절대적 영향을 회상하곤 한다.

자갈 정원으로 유명한 베스 샤토 가든은 연평균 강수량이 50mm 밖에 되지 않는 영국에서도 대표적으로 건조한 지대인 에섹스주 엘름스테드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은 그녀가 반평생을 바쳐 일구어 놓은 정원으로 완전한 불모지에서 시작되었다. 1960년 이전 이곳은 집도 정원도 아무것도 없는 그저 남편이 소유한 과수원의 한 부분이었다. 1960년에 새롭게 단층으로 된 작고 소박한 집을 지었고 크게 자란 오크를 제외하고는 모든 잡풀들을 제거하여 정원을 조성할 기반을 마련하였다. 그녀의 정원에서 자갈정원이 유명하지만 정원에 있는 식물의 범위는 건조한 환경부터 습한 지대 그리고 양지부터 음지식물까지 매우 다양하다. 그녀의 정원은 크게 건조, 습지, 음지로 식물의 생육환경을 나눌 수 있다. 지중해와 같이 온대기후대의 건조지대에서 자라는 내건성 식물들은 이 지역의 자생 잡초들도 생장하지 못했던 뜨거운 자갈 토양에서도 풍부함을 연출한다. 정원 조성 이전부터 있었던 오크나무를 따라 조성된 산책로를 비롯한 삼림정원은 관엽식물로 꽃만큼 효과적인 연출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네 개의 큰 연못으로 이루어진 수경원은 도랑을 둑으로 막아서 만든 곳으로 영국의 북부와 서부에서 자생하는 습한 곳을 좋아 하는 식물을 위주로 조성되었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e-매거진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사제공 : 월간 환경과조경
Copyrightⓒ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 0
이전기사 Geoff Hamilton & Barnsdale Gardens
다음기사 아이반 힉스의 인첸티드 포레스트(Ivan Hicks & Enchanted Forest)
 
 
환경과 조경 2009년 8월호 0256호
편집부 지음│ 환경과조경│2009.08.06
가격 2,500원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고객센터
   

하위배너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