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차량·속도중심 아닌 사람을 생각한 도로를 만들겠다.

2.12(화) LW컨벤션(서울역 인근) 1시30분 개최
라펜트l기사입력2019-02-12

차량 중심이었던 도로가 사람을 생각한 도로로 탈바꿈 된다.


국토교통부가 설계기준인 ▲도시지역도로 설계 가이드와 교통정온화 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을 제정했다. 


'도시지역도로 설계 가이드'는 기존의 자동차 통행중심의 도로설계 방식에서,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고 지역 주민 중심의 도로설계 방식으로 개선하기 위해 제정됐다.


그간 도로를 건설할 때 도로의 기능에 따라 설계속도를 규정하고, 그 설계 속도에 따라 정해진 기준으로 도로를 건설하여 도시지역의 특성이 반영될 수 없었다. 이러한 주변지역 여건을 고려하지 않는 설계방식으로 인하여, 도시지역에서 시민 생활중심의 도로, 보행자를 고려한 도로를 건설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시지역 토지 이용과 교통 특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도로 설계 가이드가 마련됐다.


이번 가이드는 도시지역 특성에 맞는 새로운 지역구분 기준을 제시하여 토지이용형태에 따라 특화된 설계를 유도하고, 기존의 설계속도보다 낮은 설계속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구분

주거지역상업지역공업지역녹지지역

특성

주민 출퇴근, 근린생활 통행공간,생활환경 보존 필요

유출입 교통량, 대중 교통관리시설이 많아 접근관리 중요

화물차량 등 대형자량을 위한 교차로 및 차로구성 필요

녹지 및 보행자 위해 교통량 최소, 낮은 통행속도

적용

보도와 차도 사이 녹지공간 조성, 돌출형 보도 설치 등

복합용도 주정차공간, 버스 승하차 대기공간 확보

대형화물차 폭 고려, 차로폭 및 회전반지름 결정

교통정은화 시설, 쉼터 조성, 녹지공간 일부로 보도설계



왼쪽부터 파클렛, 옐로카펫, 버스곶 / 국토부 제공


또한 도로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공간과 편의 시설을 제공하기 위하여, 차도를 축소하고 보도를 확장하는 '파클렛' 횡단보도 진입부 바닥부터 벽면까지 원뿔 형태로 노란색으로 도색한 보행자의 안전지대 '옐로카펫' 정류장 앞 보도를 차도 방향으로 확장한 버스 이용자의 대기공간 '버스곶'이 설치 될 예정이다.


새로운 도로설계기법 중 '교통정온화 시설'에 대한 별도의 국내 기준이 없어 시설 종류별 구체적인 설치 방법, 설치 장소 등을 규정하기 위한 '교통정온화 설치 및 관리지침'도 제정됐다.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란, '교통을 조용히 시킨다, 진정시킨다'라는 의미로, 보행자에게 안전한 도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물리적 시설을 설치하여 자동차의 속도와 통행량을 줄이는 기법이다.


교통정온화 시설은 1970년대 네덜란드에서 시작되어 많은 나라에 영향을 끼쳤으며 해외에는 교통안전정책의 일환으로 교통정온화 시설을 도입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있다. 


교통정온화의 주요 시설에는 ▲지그재그 도로 ▲차로 폭 좁힘 ▲고원식 교차로 및 횡단보도 ▲차량진입 억제시설 ▲소형 회전교차로 ▲과속방지턱 ▲노면 요철포장 등이 있다.


특히 '차로 폭 좁힘', '지그재그 도로'등 일부 교통정온화 시설도 국내에 시범적으로 설치된 사례가 있으나, 적용범위, 설치 장소 등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전국적으로 확산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국토부 제공

교통정온화 시설은 자동차의 속도를 낮추거나 통행량을 감소할 필요성이 있는 장소에 설치가 가능하며, 대표적으로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보행자가 많은 주거지 상업지 등 마을을 통과하는 일반국도 등에 주로 설치될 예정이다. 


백승근 국토교통부 도로국장은 "차량과 속도중심의 획일적인 기준으로 건설되던 도로에서 해당 지자체의 도시특성을 반영한 사람과 안전중심의 도로를 건설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연말까지 설계 가이드 내용을 구체화한 '도시지역도로 설계지침'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설계기준인 ▲도시지역도로 설계 가이드와 교통정온화 시설 설치에 대한 설명회는 오는 12일(화) 오후 1시 30분 서울역 인근 LAW컨벤션에서 지방국토관리청과 지자체 등 관계기관 실무자 대상으로 개최된다.




_ 정남수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mdos3958@naver.com
관련키워드l국토교통부, 얀겔, 위대한 실험, 도로, 사람중심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