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만의 비도 견딘다…‘대도심 빗물터널’ 본격 추진

강남‧광화문‧용산 등 서울 6곳 설치…오는 ’27년 완공 목표
라펜트l주선영 기자l기사입력2022-09-14



신월빗물저류배수시설 / 서울시 제공


지난달 8, 서울을 포함 수도권 지역에 내린 폭우로 일부 도심이 빗물에 잠기는 일이 발생했다. 특히 서울의 고질적인 침수지역인 강남역 주변은 빗물이 성인 무릎 높이 이상으로 차면서 자차로 퇴근을 하던 운전자들이 차를 놓고 대피하는 일이 벌어졌다. 일부 지하철역은 천장 상판이 떨어지는 등 일이 발생해 역이 폐쇄되기도 했다.

 

한편 이번 폭우로 잠긴 강남역 일대는 지난 2011년에도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봤던 곳이라 정부의 홍수 대책에 대해 비난이 일었다.

 

이에 정부가 100년만의 비도 견디는 빗물터널의 설치를 지시, 서울시가 침수취약지역 6개소에 대심도 빗물배수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대심도 빗물배수시설은 지하 40~50m 아래에 큰 터널을 만들어 폭우 시 빗물을 보관하고 하천으로 방류하는 시설이다. 오세훈 시장이 발표한 6개소는 강남역 광화문 도림천 동작구 사당동 강동구 용산구 일대다.

 

서울시는 언제 찾아올지 모르는 기상이변에 대비하고 집중호우로부터 안전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대심도 빗물배수시설사업 시행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서울시 방재성능을 현재 30년 빈도(시간당 최대 95mm/h 처리)에서 50~100년 빈도(시간당 최대 110mm/h 처리)로 상향한다는 목표다.

 

지난 88일부터 11일까지 서울 일부지역에 쏟아진 100년 빈도 이상의 기록적인 폭우로 침수피해가 컸던 강남역광화문도림천 일대 3개소부터 추진, 사업 기간을 최소화해 2027년까지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강남역은 주변보다 10m 이상 낮은 지형으로 인해 폭우가 오면 이 일대로 빗물이 모이는 현상이 발생한다. 시는 강남역~한강 구간에 길이 3.1km, 시간당 110mm 이상의 폭우를 견디는 규모로 대심도 빗물배수시설 설치를 추진한다.

 

광화문 일대는 인근 인왕산과 북악산을 타고 흘러내리는 빗물이 집중되는 지역이다. 시는 종로구 효자동~청계천 구간에 길이 3.2km, 시간당 100mm 이상의 빗물을 처리하는 규모로 설치를 검토한다.

 

도림천은 타 하천에 비해 폭이 좁아 비가 오면 수위가 빠르게 차고 인근의 관악산의 경사가 가팔라 빗물이 빠르게 흘러 내려오는 특징이 있다. 시는 동작구 신대방역~여의도 구간에 길이 5.2km, 시간당 100mm 이상의 빗물을 처리하는 규모로 설치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강남역 일대 3,500억원, 광화문 일대 2,500억원, 도림천 일대 3,000억원으로, 국비와 시비를 합쳐 5년간 총 9,000억원이 투입된다.

 

이번 대심도 빗물배수시설2011년 우면산 일대에 내린 폭우로 당시 오세훈 시장이 설치를 추진했던 사업을 11년 만에 재개하는 것이다. 서울시는 사업을 신속하고 일관성 있게 추진하기 위해 전담 조직인 대심도 사업 TF을 구성해 운영(8.22)하고 있다.

 

시는 대심도 빗물배수시설이 설치되면 강남역, 광화문, 도림천 일대 침수피해가 최소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시가 국내 최초로 설치한 신월빗물저류배수시설을 통해 신월동에는 이번 강우(시간당 약 60mm)에도 침수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 만약 이 시설이 없었으면 600세대가 침수됐을 것으로 시는 분석하고 있다.

 

시는 사업의 첫 단계로 구체적 시설 규모를 설정하기 위한 각 사업별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다음 달에 착수한다. 올 연말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용역을 완료하고 2027년까지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나머지 사당동, 강동구, 용산구 일대 3개소는 2단계 사업으로 분류해 단계별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유석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대심도 빗물배수시설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대규모 침수피해와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안 중 하나라며 시민 및 각계 전문가들의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린다. 서울시도 시민 안전을 위해 사업을 신속하게 완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남역 일대 빗물배수시설_사업구간 : 강남구 강남역 ~ 한강, 사업내용 : 빗물배수시설 D=8.3mL=3.1km, 총사업비 : 3,500억원(국비·시비),  사업기간 : ’23. ~ ’27. / 서울시 제공

_ 주선영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rotei@naver.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