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조경학회 바로가기l
편집위원장 에필로그&발행정보

Epilogue

편집위원장 에필로그&발행정보

- 편집위원장 에필로그
Landscape Review 라는 타이틀로 2009년 6월에 발간을 시작한 조경학회정보지가 37호를 마치며 2020년을 마감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2년에 걸쳐 6개의 대 주제로 32호부터 37호의 총 6호를 편집하여 발간하였습니다. 2019년 3월 12분의 위원들과 첫 모임을 시작으로 전국권의 다양한 장소에서 소모임을 가졌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2년간의 다룰 주제를 사전에 선정하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섭외해주시고 주제기고, 논단, 신기술, 국외의 학협회답사기, 정보공유의 각 파트를 책임감 있게 맡아주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시의적절한 주제들은 32호의 ‘미세먼지, 푸른 조경으로’를 필두로 33호 ‘지속가능한 생태계서비스’로 기후변화와 생태환경의 조경적 접근으로 발전시켰습니다. 34호 ‘혁신적인 조경도구∙소재로서의 4차혁명’, 35호 ‘미래지향의 조경교육’을 통해 미래시대를 준비하는 기술과 교육에 집중하여 디지털∙지능정보기술과 조경교육의 폭넓은 지향점을 세목별로 제시하였습니다. 36호는 ‘펜데믹에 직면한 조경계 대응전략’ 37호는 ‘통섭의 조경’을 주제로 시공간과 사회적 협치의 대응능력을 갖추기 위한 소통과 포용, Green Infrastructure의 지속성과 효과를 다시 한번 체감하는 시간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큰 결실로는 10년 동안의 정보들을 통합하여 정보지통합본을 발간한 것입니다. 조경의 외연확대와 요구도에 반하여 이렇다 하게 조경을 알릴 서적이 부족한 상황에서 기고자들과 편집에 도움을 주신 분들의 협력을 통해 학회에서 제공하는 조경전반을 설명하는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자, 이제는 새로운 2021년을 맞이하여 한국조경학회의 또 다른 진화된 모습을 통해 더욱 발전하는 학회가 되길 기원하며, 2년간 애써주신 정보지 편집위원회를 대표하여 감사인사 드립니다. 새해 모두 댁내와 학교, 학회, 사업 등에 건강과 행복이 늘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조경정보지 위원장 이애란

발행정보

발행일|2020년 12월 31일
발행처|(사)한국조경학회(이상석 회장)
편집위원장|이애란(청주대학교 조경도시계획전공 교수)

편집위원

김호걸(부편집위원장, 청주대학교 조경도시계획전공 교수), 김무한(공주대학교 조경학과 교수), 모용원(영남대학교 산림자원 및 조경학과 교수), 박은영(중부대학교 환경조경학전공 교수), 오화식(사람과나무㈜ 소장), 강신호(㈜그룹한 어소시에이트 사장), 이정아(건국대학교 상허생명과학대학 산림조경학과 교수), 정해준(계명대학교 생태조경학전공 교수), 성선용(국토연구원 책임연구원), 최자호(라펜트 전무)

간사 및 제작

허명진((사)한국조경학회 사무국장), 녹색문화예술포털 라펜트(www.lafen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