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

해외시장 개방에 따른 국내조경업계의 대응책 ; 새로운 개념의 시설물 개발로 기술디자인 수출에 역점(시설물 분야 (어린이 놀이시설을 중심으로))

월간 환경과조경19941280l환경과조경

-문제의 제기
어린이의 성장과정에서 놀이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이미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인식되는 사실이라고 말할 수 있다. 60년대 이후의 급속한 도시화 현상은 주거밀도의 상승과 함께 집안이나 야외에서 점점 어린이들의 놀이기회를 줄이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양적인 놀이시설의 부족과 함께 자동차 중심의 현대도시는 다른 분야의 질적인 향상과는 반대로 어린이들에게 안전하고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새로운 개념 및 시설의 창조적인 질이 높은 놀이 환경을 제공해 주지 못하고 있다. 적어도 이러한 점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도시는 어린이들에게 좀 더 친밀한, 어린이를 위한 도시는 되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

-좋은 놀이시설이란
표본적이고 좋은 어린이 놀이시설이라는 것은 어쩌면 존재할 수 없는 것이고 단지 상황에 따라 이상적이며 구성이 자유스러운 놀이시설만이 있을 뿐이라고 생각된다. 법규의 모든 조건을 잘 갖추고 계획되어진 깨끗한 놀이시설이 어린이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전혀 이용되지 않는 놀이시설로 변하는 것을 우리는 주변에서 경험을 통하며 많이 알고 있다. 그러나, 좋은 놀이 시설이란 놀이가치와 비례하며 놀이가치는 계획하는 사람의 의식적인 가치에 따라 생겨질 수 있는 것임을 우리는 인식해야 할 것이다.

-새로운 개념의 놀이시설
어린이 놀이터의 질은 크기와 양에 따르기보다는 얼마나 다양하게 구성되고 이용이 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어린이 놀이터를 규정에 따라 크기 개소 등을 맞추어 설치할 것이 아니라 주거지 전체가 보행인, 특히 어린이들의 놀이 및 휴식의 장소가 될 수 있도록 교통안정정책이 실시된 도로 등의 대체 방안 등을 생각해 보는 것이 훨씬 효과가 있는 새로운 개념의 놀이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집짓기 놀이터, 모험놀이터 등의 새로운 놀이시설을 설치하여 훈련된 관리인의 지도 및 보호하에 위험을 극복하며 골판지 상자나 판자 등의 건축재료를 이용해 직접 오두막집을 지어보는 등의 놀이를 통해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하는 것도 지속적인 흥미를 요구하는 어린이들의 욕망을 채워줄 수 있으며 인공적으로 물을 이용한 놀이시설이나 소리를 이용한 놀이시설도 어린이들의 끊임없는 새로운 세계에 대한 놀이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집짓기 놀이터, 모험놀이터
집짓기놀이터 혹은 모험놀이터, 로빈슨놀이터 등은 보통 동일한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집짓기 놀이터의 시작은 1943년 덴마크의 조경가인 C.Th.Sorensen에 의해 코펜하겐 부근의 Emdrup에 처음 설치된 폐품을 이용한 놀이시설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곳에서 어린이 들은 버려진 침대, 가구 등을 이용해 그들만의 공간을 마련하는 등 놀이를 즐겼다고 한다.

-물을 이용한 놀이시설
물은 형태, 냄새, 색이 없는 기본 놀이재료로써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놀이환경을 제공해 줄수 있으나 설치비용이 많이 들고 청결등 유지,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놀이의 다양성에 비해 이제까지 물을 이용한 놀이시설은 수영장 등 몇 가지 시설에만 제한되어 있었다.

-쌈지마당
포켓파크의 특별한 형식으로 이제까지의 소공원이 시내 중심지역에 설치된 것과 비교해 고지대의 낙후된 주거지역에 설치되어 지역에 활력소가 되며 주민의 생활공간으로도 이용되는 좋은 예를 보여주고 있다.
 

 

※ 키워드 : 놀이시설, 놀이, 어린이, 놀이터, 쌈지마당, 기술디자인
※ 페이지 : p82~p88

 

김인수  ·  처우환경조형 연구소 소장, 국민대학교 건축학과 강사
다른기사 보기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환경과조경
  • 조경생태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