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

철도 낙산연수원 신축 설계경기 당선작

월간 환경과조경20042190l환경과조경

⊙ 건축주 : 철도청
⊙ 건축설계 : (주)혜원종합건축사무소 소장 노세종
⊙ 조경설계 : (주)씨엔케이 대표이사 최경환, 팀장 양효현
⊙ 위치 :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정암리 448-2외 13필지
⊙ 대지면적 : 23,570m2(7,129.93평)
⊙ 건축연면적 : 12,308.88m2(3,723.44평)
⊙ 조경면적(녹지면적) : 17,511.10m2(5,297.08평)
⊙ 규모 : 지하 1층, 지상 4층 / 최고높이 21m
⊙ 주차대수 : 법정 41대, 계획 107대(장애인 4대 / 대형차량 4대포함)


계획의 접근
- 낙산연수원환경의 이해
낙산정차장 부지에 지어지는 철도청 직원연수원은 여느 연수원과는 조금 다른 성격을 가진다. 직원들의 업무차원의 연수기능 외에도 직원들과 가족들을 위한 복지차원의 휴양시설 기능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기본적인 교육연수기능외에 동해안이라는 입지특성상 여름철 사원들의 휴양복지시설로도 사용이 되는 다목적 공간으로의 개발이 요구된다는 의미이다. 이는 연수원 내부의 첨단 교육시설에만 치중할 것이 아니라 건축물의 옥외공간과 경관조망 및 주변관광지와의 연계이용성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되어야 함을 말한다.
여기에 기존 연수원들이 가지는 경제적인 비자립성을 해결할 수 있는 수익시설에 대한 충분한 검토도 중요한 해결과제였다. 해가 뜨는 마을 양양에 건설되는 철도청연수원의 밝고 힘찬 미래는 가족들의 몫임을 감안하여 직원연수의 기능보다는 직원들의 복지기능에 중점을 두어 공간계획에 임하였다.

- 땅과 관계맺기....
본 SITE는 동해의 절경인 기암과 쪽빛바다, 그리고 폭은 좁지만 백사장을 끼고 있는 해변 휴양지 한켠에 위치해 있다. 대상지의 전면부는 바다로 온통 열려있고 후면부는 멀리 설악산을 조망하며 부지와 인접한 논경작지로도 열려있어 시원하게 트여있는 대신 7번국도변 도로소음과 외부시선에 완전히 노출되어 있는 나대지 상태이다. 일반적으로 산속에 입지해 있는 기존 연수원부지와는 완전 딴판이다.
휴양지형 연수원으로서 우수한 조망은 충분히 확보하면서 교통소음은 줄이고 해풍의 영향도 조절하고 장방형의 협소한 부지여건도 잘 활용하여 연수활동과 휴양활동의 공간이용도도 높일 수 있게 땅덩어리의 집약적인 활용이 필요하였다.

- 내용담기....
신속,정확,안전을 생활신조로 삼고 살아가는 철도청 공무원으로서의 자긍심을 함양시키는 공간과 가족형 테마휴양지로서의 공간의 접목이라는 과제를 가지고 대상지를 자세히 뜯어보기 시작했다.
철도인의 교양함양과 직원간 신뢰도 향상, 조직력 재구축에 필요한 공간 그리고 가족단위의 휴양객에게 적절한 위락성격의 공간요구도, 동해안이라는 대상지 특수성 등 우리가 담을 수 있는 특별한 공간프로그램과 가장 효율적인 배치는 어떠한 형태로 구체화될 수 있을까?
사무실내 팀디자인회의를 통하여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하기로 결정하였다. 현황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연수원 본래의 기능에 부합하는 공간뿐 아니라 우리가 동해안에 입지한 휴양지의 콘도에 간다고 가정했을 때 기대하는 공간들은 어떠한 모습들이며 어떤 수준의 시설들이 우리의 기호를 만족시켜 주는지 등 활발하고 재미있는 토론 속에서 공간은 점점 틀이 짜여지기 시작했다.
꼭 필요해서 설치하지만 겉모습이 보기흉한 골프연습장의 투망을 어떻게 이용해볼까? 등. 투망지지대를 이용해 야외스크린을 설치하고 야간에 영화를 상영하자는 의견, 대상지와 해변가를 연결해주는 전망대 성격의 오버브릿지를 설치하자, 바람을 이용한 허브가든 조성으로 향기정원을 도입하자는 등 대상지의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모든 아이템들을 주저리주저리 열거하고 신중히 취사선택하였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양효현  ·  
다른기사 보기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환경과조경
  • 조경생태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