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

마포 공덕 삼성래미안

월간 환경과조경20049197l환경과조경

· 위치 : 서울 마포구 공덕2동 340번지
· 대지면적 : 27,463.0㎡
· 조경면적 : 9,688.8㎡
· 발주처 : 삼성물산 주택부문(조경담당 양준)
· 조경설계 : (주)동심원 조경설계사무소(대표 안계동, 과장 김윤경)
· 조경식재 : 삼진환경개발(대표 이동은, 현장소장 장대훈)
· 조경시설물 : 청우개발(대표 이재홍)

 

전통과 첨단의 조화
주진입부는 레벨차로 생긴 옹벽을 커버하는 화계가 조성되어 있다. 화계에는 특이하게 대형 소나무가 심겨져 있는데, 화계에 올라 선 대형소나무는 전면부의 아파트로 인한 위압감을 감소시켜주고 있다. 화계 하단의 진입광장에는 가지런히 정리된 반송 세 주가 방문객을 맞이하고 있다.
화계 사이로 난 계단을 오르면 정겨운 전통정원인 가화원을 만나게 된다. 가화원은 정원형태의 주민 휴식공간으로 전통정자와 자연형 계류에서 흘러내린 물이 모이는 연못으로 구성되어 있다. 외곽도로쪽으로는 전통담장을 설치하고 배경으로 대형소나무를 심어 고즈넉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자연스럽게 흘러내리는 계류가 정적인 분위기에 경쾌한 리듬을 주고 있다. 연못의 바닥은 해미석으로 마감하여 물이 없을 때에도 보기 좋으면서 관리를 용이하게 하였으며, 경관석 주변에는 화분을 이용해 수생식물을 식재, 다소 경직된 분위기를 완화해주었다.
가화원을 지나 대나무숲길을 통과하면 만나게 되는 단지의 중앙광장인 하늘지기마당은 고품격 이미지로 단지를 특화하기 위하여 우주와 별을 상징하는 현대적인 공간으로 조성했다. 은하를 상징하는 포장을 도입하고, 반송을 초점식재해 석재와 대비되는 고급스럽고 깔끔한 느낌을 주도록 했으며, 미술장식품, 바닥포장과 어우러진 식재패턴은 조형적이며 예술적인 경관을 연출하고 있다.

기억의 잔존
그 외에도 마포 공덕래미안에는 지역성을 되새겨 과거 포구였던 마포나루를 떠올릴 수 있는 배와 돛대를 형상화한 조합놀이대와 퍼골라를 도입한 테마놀이터를 조성하여 어린이들에게 지역의 옛 모습이 기억되고 회자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큰 언덕을 의미하는 공덕동의 지명을 공간에 도입해 공덕동의 옛 모습으로 알려진 ‘꽃과 향기가 있는 마을’을 형상화하여 단지 전체에 다양한 지피초화류를 풍성하게 도입했으며, 야생화 언덕길도 조성하였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환경과조경
  • 조경생태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