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

북한산 I-PARK

월간 환경과조경200410198l환경과조경

· 위치 : 서울시 도봉구 창동 224번지 외
· 대지면적 : 86,137㎡
· 조경면적 : 27,779㎡
· 시행사 : 삼풍물산(주)(대표 우영렬)
· 시공사 : 현대산업개발(주)(대표 이방주, 현장소장 허성철, 조경공사담당 조용호)
· 조경설계 : 지오조경기술사사무소
· 조경식재 : (주)동의종합조경, (주)소쇄원
· 조경시설물 : (주)현디자인, 동남산업개발(주)
· 수경시설 : (주)동서코퍼레이션

 

THEME PARK
주진입부로 들어서면 단정한 수형의 주목과 정형적 형태의 겹겹의 게이트가 단지 내부로 발걸음을 유도한다.
주 동선을 따라서 제일 먼저 만나게 되는 워터파크(WATER PARK)는 말 그대로 물에 의한 공간으로서 water screen이 설치된 휴게공간이나 진입로에서 시선을 끄는 분천, 실개울 등 다양하게 연출되는 수경시설이 감상거리이다. 계류를 따라 조성된 총림은 공간에 볼륨감을 더하고, 주민들의 다양한 행태를 수용할 수 있도록 조성된 포장공간에는 조명열주와 함께 대형목 한 주가 시선을 끈다.
플레이파크(PLAY PARK)는 어린이들의 다양한 놀이행태를 수용할 수 있는 놀이공간으로 어린이들의 모험심과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시설을 설치하여 창조적 놀이공간이 되도록 했다. 또한 플라워파크(FLOWER PARK)는 꽃을 주제로 한 테마공간으로서 꽃과 연계해 나비가 생육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나비의 서식처를 제공했다. 얕은 수면을 조성하고 기린초, 민들레, 엉겅퀴 등의 식물을 식재하여 곤충생태계가 생성될 수 있도록 했다. 아트파크(ART PARK)는 목재와 푸른 잔디가 주는 부드러운 질감과 정렬된 식재로 고급스러운 경관을 연출하고, 전시행사등의 정적인 문화활동을 수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나무그늘과 데크는 푸른 잔디와 함께 주민들의 일상적 휴식 및 담소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하는데 한 몫하고 있다.
에코파크(ECO PARK)는 인접한 북한산의 식생군집구조를 모델로 한 생태숲으로서 자연형 계류와 풍성한 녹지가 다양한 생물들의 서식처를 제공하고, 단지내의 미기후 조절효과와 더불어 입주민들에게는 자연학습의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생태연못은 옥상 우수를 활용한 물 순환시스템을 활용해 더욱 의미가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휘트니스파크(FITNESS PARK)에는 멀티플레이코트와 체력단련시설 및 헬스기구를 배치하여 주민들의 다양한 운동행태를 수용하면서 공동커뮤니티 장소가 될 수 있도록 했다.

 

쌈지쉼터와 부대시설
테마파크 외에 북한산 I-PARK에는 각기 다른 계절감을 부여하는 수목이 식재된 쌈지쉼터가 동이 교차하는 4개의 지점에 자리하고 있으며, 단지의 중심에는 **와 경관조명이 축을 형성하는 이벤트몰이 중심가로로 조성되어 있다.
또한 발의 피로를 덜어주는 고무블럭 포장으로 조성된 조깅순환동선 *km가 단지내 6개 테마파크를 연계하고 있어 입주민들이 일상적으로 각각의 테마파크를 즐기면서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했다. 동선의 결절부에는 어릴적 감성을 자아내는 추억어린 동산(knoll)을 조성하고 계절의 변화감을 만끽할 수 있도록 화목류, 유실수의 동산을 조성했다.

 

이처럼 북한산 I-PARK는 단지의 양측만 지상주차로 허용하고 단지 내부는 시원시원한 평면공간으로 활용하여 시설물이나 구조물보다 풍성한 녹지로 조성, 숲과 함께하는 일상생활의 어메니티(Amenity)를 제공하였다. 또한 보행로와 순환로 등을 활용해 단지의 순환체계를 높이고, 투수성 포장과 옥상녹화, 벽면녹화, 인공지반 녹화 등을 적극 도입한 체계적인 물 순환 및 엔트로피 계획으로 환경친화적 주거단지를 지향하고 있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환경과조경
  • 조경생태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