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

안산호수공원

월간 환경과조경20057207l환경과조경

· 위치 : 경기도 안산시
· 면적 : 649,224㎡(197,000평)
· 발주 : 한국수자원공사
· 조경설계 : 한국종합기술개발공사
· 조경시공 : 삼성에버랜드(주) 환경개발사업부

 

고잔저수지를 보존하고 주변지역을 새롭게 조성해 안산시의 명물로 탄생한 안산호수공원. ‘호수’에 큰 비중을 두어 다른 활용공간이 상대적으로 빈약한 일반 호수공원과는 달리 안산호수공원은 최대한 자연지형을 살린 다양한 공간으로 안산신도시의 중앙공원 역할을 톡톡히 하게 되었다. 안산호수공원은 8차로를 사이에 두고 2개의 공원으로 구분되어 보행육교로 연결되어 있다.

 


사동3공원

수변공간
안산호수공원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수변공간은 호수와 수변광장, 갈대습지로 구분할 수 있다. 수변광장은 호수로 유입되는 물길을 만들고 미술장식품을 세워 호수를 조망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했다. 호수 중앙에는 20미터 높이에 이르는 고사분수를 설치하여 여름철 시각적인 즐거움과 함께 안산호수공원의 명물이 되도록 했으며 수변부는 자연형 곡선으로 조성하고 수심을 낮추어 친수공간이 되도록 했다. 에는 부지내 채취석들을 멋스럽게 세워놓아 자연스레 호안장식물의 역할을 하도록 했다. 호수와 연결된 갈대습지는 기존 습지지역을 그대로 보존해 놓은 곳으로 전망데크와 조류탐사대를 설치하였고, 호수와 갈대습지에는 각각 수변광장과 연결되는 데크를 설치하여 공원 방문객들의 편의를 도모했다(아쉽게도 현재 관리 이양의 문제로 관리주체가 결정되지 않아 호수는 비어있는 상태다).

 

전망광장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수변공간을 감상할 수 있는 전망광장에는 조형가벽과 솟대장식물이 시선을 끈다. 부지의 외곽에 기하학적인 선을 그리며 세워진 조형가벽에는 지역의 여러 행사나 민속을 주제로 한 김홍도의 민화가 아트타일로 장식되어 있고, 그 양끝에 솟대가 세워져있다.
전망광장의 장식가벽은 아직 정식 개장하지 않은 공원임에도 입소문으로 많은 디카족들의 앵글에 포착되고 있다.

 

중앙행사광장
공원의 중앙광장 역할을 하고 있는 중앙행사광장은 대규모 행사도 수용할 수 있는 넓은 면적이며 야외무대가 설치되어 있다. 넓은 면적은 물결무늬 포장으로 시공해 단조로움을 저감시켰으며, 야외무대 앞에는 호수공원을 상징하는 장식조형물을 만들어 놓기도 했다. 야외무대 한 켠에는 느티나무 휴게공간과 안산시민들의 손도장 장식벽이 설치된 참여의 장이 조성되어 있다.

 


사동4공원

넓은 대지에 대부분 곡선으로 자연스럽게 공간이 들어앉은 정적인 사동3공원과 달리 동적인 공간위주로 구성된 4공원은 진입광장에서부터 축구장, 다목적 잔디광장을 거쳐 야외작품전시장까지 이어지는 강한 축이 전체 부지를 가로지르고 있다. 이 축선을 따라 긴 구간에 조성된 은행나무 가로수 길은 4공원을 즐기는 하나의 포인트가 된다. 그 외에도 사면의 경사를 이용해 제작된 어린이 놀이시설과 넓은 광장에 세워진 붉은 열주가 매력적인 진입광장, 야외무대의 역할을 겸하는 다목적 잔디광장과 안산시민의 건강을 위한 체력단련코스, 야외작품전시장, 축구장, 농구·배구장, 희원을 연상케하는 이벤트(야외결혼식)장, 매립지를 활용해 조성한 전망휴게공간 등은 앞으로 개장할 안산호수공원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보다 실용적인 공간으로서 색다른 즐거움을 주게 될 것이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백정희  ·  
다른기사 보기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환경과조경
  • 조경생태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