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

보라매공원 재정비 사업

월간 환경과조경20085241l환경과조경

위치 _ 서울특별시 동작구 신대방동 395번지
면적 _ 417,575㎡
발주 _ 서울특별시 녹지사업소
시공 _ (주)건림원, 아이엠유건설(주)
조경시설물 _ 영광조경

 

1986년 5월 5일, 옛 공군사관학교 터에 자리잡은 보라매공원은 사람들에게 주로 위엄있는 행사장이라는 인식을 주었던 과거에서 벗어나 주민들에게 좀 더 친근하게 느껴지는 공원으로 다시 태어나기 위하여 노력중이다. 보라매공원은 도심에 위치해있고 부지 면적이 넓어 다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한 부지임에도 불구하고 기존시설의 노후로 인해 유지관리 비용이 커지고 많은 수요를 소화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서울특별시 녹지사업소는 이곳에 새로운 생태ㆍ레저공간을 조성함으로써 서남권의 대표적인 공원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보라매공원 재정비 사업에 착수하였다.

 

재정비 사업은 총 3단계에 걸쳐 전체적으로 공원의 남북을 큰 축으로 하여 친환경적인 시공방법으로 조성되었다. 제 1ㆍ2단계 공사를 통해 엑스게임장, 암벽등반대, 장미원, 생태연못 등이 조성되었다. 제 3단계 공사에서는 공군사관학교 시절에 지은 16개 동 가운데 청소년회관·노인복지회관 등 4곳만 남기고 1~2층 건물을 대부분 철거하였다. 건물들이 사라진 자리에는 보라매의 상징성을 이어갈 ‘에어파크’가 조성되었다. 공군의 기상을 느낄 수 있는 전투기와 대형 수송기 등 비행기 8대를 전시하였는데, 설계와 디자인 모두를 공군이 맡았다. 공군의 상징적 역할을 하는 충혼탑은 그 자리에 보존하였다.
‘에어파크’의 옆으로는 ‘워터월드’를 조성하였다. 특색있는 수공간을 연출함으로써 주민들이 방문시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지형차를 이용하여 사랑의 샘, 사랑의 계단, 메인분수를 차례대로 조성하여 상부의 샘에서 솟아오르는 물의 원천을 조성하여 샘에서 경사계류를 통하여 흐르도록 했다. 전체적으로 짧고 길게, 은은하고 거센 흐름을 타도록 하여 물의 높이와 모양이 다양하게 연출되도록 하여 주민들이 아이들과 함께 물놀이를 즐기며 즐거운 시간을 갖도록 하였다. 여름철이 되면 더 많은 주민들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문에 가까이 위치한 서울특별시 녹지사업소 보라매 공원관리사무소의 오폐수처리시스템이 갈대를 이용한 친환경 시스템으로 시공됨으로써 환경파괴 및 악취발생을 줄어드는 효과를 보았다. 또한 단순 처리될 오수를 친환경적인 계류 및 습지로 조성하여 공원 내 미관 향상, 악취저감 및 교육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친환경이라는 사업 목표에 따라 전체 건물이 지열과 태양열 에너지 이용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건물의 옥상에 조성된 녹화공간은 직원들이 바쁜 업무중에 잠시 휴식을 취하고 담소도 나누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생태연못, 목재 데크, 파고라와 의자 등의 휴게시설과 다양한 수목 및 숙근초, 섬백리향 등의 초화류를 식재하였다.

 

공원의 중앙에 위치한 대운동장은 주민들의 수요가 많음에도 모래로 인한 흙먼지 탓에 이용에 어려움을 겪었고 강우시에는 땅이 질퍽하여 전혀 접근할 수 없는 상황이 되기도 하였다. 재정비 사업을 수행하면서 잔디와 우레탄 조깅트랙이 깔린 잔디광장으로 조성하여 주민들이 아침저녁으로 운동삼아 조깅을 즐기는 공간으로 이용하고 있다. 또한 맞은편의 사면으로는 철쭉동산을 조성하여 어느 방향에서 봐도 아름다운 경관을 볼 수 있어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공원의 남쪽으로는 0.9~1.2m 깊이의 연못과 음악분수를 조성하여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시간에 음악분수와 일반분수를 차례로 시행함으로써 멋진 경관을 연출하고 있다. 또한 연못 주변으로는 자연토포장을 하여 주민들이 산책코스로 이용하고 있다.
공원의 후문 쪽 약 800여평은 도심 속 논으로 조성하여 여름에는 습지를 이용한 논에 벼를 심어 논농사 체험 등 친환경 프로그램을 펼치고, 겨울에는 물을 가두어 얼음 썰매장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주민들의 여가활동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게이트볼장, 길거리농구장, 체력단련장, 배드민턴장, 어린이 놀이터가 위치하여 있다.

 

공원의 주요 수종으로는 상록수인 리기다 소나무, 소나무, 잣나무, 측백나무 등이 있고 낙엽수는 양버즘나무, 느티나무, 은행나무 등이 식재되어 있다. 주요 녹음수 및 경관수는 상태가 양호하고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아 재정비시 그대로 존치하였다.

 

보라매공원 리모델링은 전체적으로 새로운 소재를 다양하게 이용함으로써 기존의 다른 공원의 리모델링에 비해 참신하고 신선한 느낌을 주고 있다. 또한 공원을 찾는 세대가 다양함을 고려하여 각 세대에 맞는 공간을 조성함으로써 주민들에게 한층 더 가깝게 다가가고 있다. 리모델링으로 인해 지역주민 및 방문자들에게 문화, 여가 선용이 용이한 지역적 요충지로 다시 태어난 만큼 앞으로의 관리와 프로그램 운영이 더욱 더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백수현  ·  
다른기사 보기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환경과조경
  • 조경생태시공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