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

용인중앙공원

월간 환경과조경20092250l환경과조경

설계·감리 _ (주)KG엔지니어링
조경시공 _ (주)청원종합조경+태동건설(주), 한터조경(주), 녹원조경건설(주)
옹벽 및 포장 _ (주)우드로
수경시설 _ (주)아트포커스
발주 _ 용인시청
위치 _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김량장동 산 33-6번지 일대
면적 _ 582,670㎡(1단계: 323,542㎡)
사업비 _ 600억원(1단계: 325억원)

 

산지형 공원, 용인중앙공원

 

지난해 10월말에 준공된 용인중앙공원은 산지형 공원이다. 바로 길 건너에는 유동인구가 많은 용인공용버스터미널이 위치해 있고, 태성중고등학교와는 등을 맞댄 채 나란히 산책로가 나 있고, 연립주택이 밀집해 있는 주거지와는 경계 없이 곧바로 진출입이 가능한 곳에 위치해 있으되, 두 곳의 약수터를 거느린 산지형 부지이다. 노고봉 정상 부근의 팔각정과 현충탑, 두 곳의 약수터는 간단한 등산 혹은 산책을 겸한 어른들의 이용행태가 엿보였지만, 아이들을 위한 시설이 부족했기에, 산 정상부와 약수터 부근은 기존 시설을 보완하고, 도로와 주거지 인접 지역에는 수경시설, 어린이놀이터, 체육시설, 광장 등을 배치하여, 인근 주민들의 다양한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기존의 노고봉 일대 숲은 최대한 그대로 보전하면서, 보다 이용이 활성화될 수 있는 방안을 찾은 것이다. 하여 정상부의 팔각정과 현충탑은 주변 정비 수준에서 그대로 보존되었고, 기존 등산로와 산책로는 이용이 편리한 방향으로 개선되었다. 보존되는 숲이 공원의 핵심 자원임을 염두에 두고, 마을마당과 미르마당, 말아마당, 충혼마당을 제외하고는 주요 공간의 명칭도 모두 숲으로 지어졌다.

 

“배움의 숲, 모험의 숲, 전망의 숲, 관찰의 숲”이 바로 그것인데, 팔각정 부근은“전망의 숲”으로, 여러 수생식물의 특징을 관찰할 수 있는 ‘수생식물관찰원’이 조성된 곳은“관찰의 숲”으로, 이에 반하여 수목의 생장 특성을 엿볼 수 있는 곳은“배움의 숲”으로, 산의 경사진 지형을 따라 모험놀이시설을 설치해 놓은 곳은“모험의 숲”으로 꾸며졌다. 배움의 숲에는 이동 편의성을 고려하여 목재로 관찰용 데크를 조성해 놓았고, 수목의 특징별로 관찰이 용이하도록 안내판 및 명찰을 달아놓기도 했다.

 

남기준  ·  편집부
다른기사 보기
namkeejun@hanmail.net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환경과조경
  • 조경생태시공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