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

로저스 스쿨

월간 환경과조경20142310l환경과조경

Landscape Architect mikyoung kim design, llc

Owner/Client Stamford Public Schools

Location South Lake Tahoe, California

Area 13ac

Photographs Paul Warchol Photography

mikyoung kim design은 환경 디자인, 조각, 음악 등 다양한 예술 작품에서 얻은 영감을 바탕으로 감성적인 자신들만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조경 설계와 순수 예술에 대한 자신들의 관심을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으며, 지속가능하고 시적인 경관을 연출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끊임없이 대화하고 탐구한다. 시민 정원과 지자체의 놀이터부터 대규모 공원과 공공기관의 마스터플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층위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로저스 스쿨Rogers School은 새롭게 조성된 환경 교육 특화 학교(역주; 마그넷 스쿨은 다른 지역 학생들을 유치하기 위해 일부 교과목에 대해 특수반을 운영하는 학교)로 재개발 지역 내에 생동감 넘치는 학습 커뮤니티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생태친화적 학교 운영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가 학교의 디자인을 통해 여실히 드러나는데, 네 가지 두드러진 환경적 구성 요소들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교육적 활용을 위한 거대한 집약적 녹색 지붕, 천연 여과 과정을 보여주는 빗물 정원, 빗물 집수 시스템 그리고 ‘무료 에너지’의 효용을 보여주는 풍력발전용 터빈 등이바로 그것이다.

리드LEED 실버 등급을 받은 로저스 스쿨은 기존의 기반시설을 십분 활용하고 있는데, 중앙집중식 빗물 집수 시설이 위치한 공간 역시 기초벽들을 재활용하여 마련한 것이다. 건물 바깥에 위치한 교실에서는 질문위주의 수업과 놀이가 진행되는데, 학생들은 이를 통해 생태 시스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얻게 된다.

이러한 공간 개조 프로젝트를 통해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활동과 교과과정, 그리고 ‘미래 세계 시민을 위한 녹색 학교’를 한데 아우를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탄생하게 된다.


환경친화적 교육 환경

스탬포드Stamford 중심부에서 볼 수 있는 이 캠퍼스 경관을 통해 학생들은 자생 들꽃 및 풀들로 가득한 초지를 만끽할 수 있다. 또한 이곳에는 빗물이 흘러들어갈 수 있는 좁은 물줄기들이 해당 지역 전체에 걸쳐 마련되어 있다. 시 정부 및 시 교육위원회는 13에이커 넓이의 재개발 용지를 해당 구역 및 인접 주거 지역을 위한 활기찬 교육 시설로 변모시켰다. 이를 바탕으로 한 디자인을 통해 생동감 넘치는 공간감이 창출되었다. 나아가 교육적 활용을 위한 네 가지 눈에 띄는 환경적 구성 요소들을 통해 생태친화적 유지·관리 전략을 엿볼 수 있다. 공간 구성의 경우 내부보다는 외부의 자연 환경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학교 시설 및 주변 경관이 환경친화적 교육 과정의 구체적이며 역동적인 한 부분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재개발과 재활용시 정부가 구매한 13에이커 넓이의 부지에는 11만 9천 제곱피트 규모의 구조물이 존재하고 있었다. 이 구조물이 새로운 공간 활용 프로그램에 적합하지 않았기 때문에, 개발팀은 기존 건물을 허물 때 생겨나는 파편들을 재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한편, 쓰레기매립지로부터 자재를 조달하는 방법을 통해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비용을 줄이고자 하였다. 구조물의 토대 부분은 그대로 존치하여 기계실이나 신축 건물 지하의 빗물 저장 시설 등을 설치하는 데 활용하였다. 건물을 부수면서 나온 자재의 3분의 2가량은 포장면의 아래 부분을 메꾸는 데 사용되거나, 현장에서 분쇄해 학교 건물 기초벽의 충전재로 재활용하였다.


공간 및 구조물의 통합

공간 계획의 기본 개념은 수문학 시스템, 지형 그리고 학교의 환경 교과과정에서 영감을 얻어 수립되었다. 건물과 옥상정원은 현장에 위치한 천연 구릉성 지형과 통합된 형태로 만들어졌는데, 이곳은 도시 내에서 가장 높은 지점이기도 하다. 디자인을 통해 체육관, 강당, 카페테리아 그리고 부속 건물 등의 지붕이 하나의 거대한 녹색 공간으로 연결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둔덕 부분이 지형 가운데 가장 높은 지점이기 때문에 이곳에는 풍력발전용 터빈을 갖춘 탑이들어서게 되며, 이용자들은 인근의 해안가를 조망할 수 있다.

mikyoung kim  ·  
다른기사 보기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환경과조경
  • 조경생태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