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단체, 부산시민공원내 지상주차장 건립 ‘반대’

지난 17일 부산국제아트센터 지상주차장 백지화 성명서 발표
라펜트l기사입력2018-12-18

 

“부산시민공원의 주인인 부산시민 허락 없는 국제아트센터와 지상주차장 건립은 무효다”

부산시민연대와 부산환경회의는 지난 17일(월) 부산국제아트센터 지상주차장 조성을 백지화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부산국제아트센터는 부산시민공원내 건립 예정인 문화공간으로, 지난 10일 센터 부대시설로 지상 135대(최소면적 2,500㎡), 지하 163대 규모 주차장을 ‘별도의 주차공간이 마련되면 지상주차장을 폐쇄한다’는 조건으로 승인되어 문제가 불거졌다.

시민단체들은 “부산국제아트센터 진입로를 따라 지상 주차장을 만든 뒤 외부에 별도의 주차 공간이 마련되면 이를 폐쇄한 뒤 잔디광장으로 다시 꾸미겠다는 부산시의 발상은 언어도단”이라며 “관련 위원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국비 매칭을 성사시키기 위해 조건부 승인을 빌미로 밀어붙이는 부산시의 자세는 달리 설명할 길이 없다”고 거세게 반대하고 나섰다.

아울러 “아트센터를 공원 내 건립하겠다는 입지선정부터가 잘못”이라며 “단지 열려 있는 공간이라 하여 입지를 선정하는 방식은 과거 일제나 미군이 시민공원부지를 강제 점령한 것와 다를 바 없는 시민환경권과 행복권에 대한 침해로서 간주된다”고 밝혔다.

이들은 “152만 부산시민의 동참과 지역 시민사회가 이념과 부문을 떠나 총결집, 한마음으로 쟁취했던 미군기지 하야리아 반환과 공원 조성은 부산시민운동의 큰 획을 긋는 역사적 사건이었다. 그 정성을 기억하기 위해 시민참여의 숲이 별도로 조성되기까지 했다”며 부산시민공원의 의미를 강조했다.

이에 “민선7기 오거돈 시장체제가 천명한 시정의 핵심은 시민참여와 시민행복이다.  과연 부산시는 여기에 답하고 있는가. 부산시민은 부산시민공원이 시민의 휴식처로서, 주변 산지와 연결되는 생태적 거점 연결 공간으로 자리매김 되길 희망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들은 부산시는 부산시민공원 국제아트센터 주차장 조성을 백지화와 함께 부전천 재생 재개, 시민공원 경관보전을 위한 재개발사업의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글_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