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디에스디삼호 조경나눔공모전. 건국대 ‘Kinetic Pleasure’ 당선

주거단지 보행공간에 ‘움직임의 즐거움’ 개념 제시
라펜트l기사입력2020-11-13

 


대상작 Kinetic Pleasure / 환경조경나눔연구원 제공

‘주거단지 보행공간 디자인 학생 아이디어 공모전(2020 디에스디삼호 조경나눔공모전)’ 대상에 건국대학교 이수빈, 임주영 학생의 ‘Kinetic Pleasure’가 선정됐다.

당선작은 주거단지 보행공간에 ‘움직임의 즐거움’이라는 개념을 제시해 공모에서 요청하는 내용을 창의적으로 해석했다. 단지의 입지조건과 인구구성에 대한 해석이 우수하며, 개념과 전략, 프로그램, 공간과 시설 디자인이 일관되게 연결되고,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명확했다는 평이다. 특히 A1블록은 보행로의 동적성격, A2블록은 보행로의 정적 성격과 그 사이의 공간의 접점 등을 해석하는 방식이 안정적이며 독창적이다.

(재)환경조경나눔연구원(원장 임승빈)이 주최․주관하고 디에스디 삼호(주), 월간 환경과조경이 후원한 이번 공모전은 11개의 작품을 선정했다.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수도권 도시 교외에 지어지는 대규모 고층 아파트 주거단지의 보행공간 디자인으로서, 순환 보행로와 이에 접한 거점 공간에서 마음껏 걷고 앉고 쉬며 일상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디자인에 조경, 건축, 도시 분야 학생들의 슬기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것이 공모전의 주요 과제였다.

최우수상 수상작인 ‘길 따라 기분 따라(배재대 김완, 김예준, 김봉조, 김혁준, 유지승)’는 단지 컨텍스트에 대한 이해가 안정적이며, 여유로운 라이프스타일과 주민 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보행로 개념을 제시한 점이 우수했다. 또한 플랜트 박스의 조형적 조합과 숲속 산책길의 설계방식이 우수하고 스마트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시설 디자인이 돋보였다는 평을 받았다. 

또 다른 최우수상 수상작인 ‘NET WORK ; NET WALK(경희대 김지우, 배유진, 이동향, 최유림)’는 단지 보행로 설계 전반을 이끄는 개념으로 제시한 스마트 디자인 컨셉이 인상적이며, 보행환경에 최적화된 육각형 패턴의 보행공간 디자인과 주요 시설물들이 흥미롭게 조화를 이룬다고 평가됐다. 

우수상에는 ▲Pocket & Pocket(아주대 이병희, 김승근, 이유진, 김해든) ▲UnI,ON(건국대 강현이, 김나연, 정민효, 최소의) ▲Re,Tact(건국대 이현승, 강나은, 김희주)이 선정됐다.

가작으로는 ▲봉담 eco-hub(배재대 손종협, 신동경) ▲윤슬 ; 빛에 비치어 반짝이는 잔물결(상명대 이세라, 이수민, 김예진, 서지민) ▲Customized Jigsaw(서울여대 권세리, 임수빈, 구새얀) ▲공극적 거리두기로(서울여대 박채린, 도현희, 홍경은) ▲Terra Area(계명대 박가현, 오준영, 서윤재)가 선정됐다.

심사위원회는 “2개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 중심 보행로 및 단지간 연결보행로를 포함하는 폭이 좁고 긴 보행가로를 다루어야하는 어려운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제출된 안은 실제 적용할 수 있을만한 참신하고 미래지향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한 것이 이번 공모전의 의미였다. 이러한 공모전을 통해 미래세대인 학생들이 도시 및 보행환경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고 다양한 역할을 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평했다.

아울러 “이번 공모전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작품제출, 심사, 시상, 작품전시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포스트 코로나시대 공모전 진행의 뉴노멀 가능성을 확인한 점은 부수적 성과였다고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심사위원은 박명권 그룹한 어소시에이트 대표, 강연주 우리엔디자인펌 대표, 강주형 생각나무파트너스 건축사사무소 대표, 배정한 서울대학교 교수, 이윤권 디에스디삼호 사장이었다.

한편 이번 공모전은 디에스디 삼호㈜가 지원한 후원금으로 진행됐으며, 부상은 환경과조경에서 협찬했다. 이번 공모전의 시상식은 오는 11월 18일 수요일 오후 5시 30분,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 ZOOM으로 열릴 예정이다. 

대상 1팀에게는 상금 300만원과 상장, 최우수상 2팀에게는 상금 100만원과 상장, 우수상 3팀에게는 상금 50만원과 상장, 가작 5팀에게는 상장이 수여될 예정이다. 또한 모든 수상 팀은 월간 환경과조경 1년 구독권을 부상으로 받는다.


최우수 NET WORK ; NET WALK / 환경조경나눔연구원 제공


최우수 길 따라 기분 따라 / 환경조경나눔연구원 제공


우수 Pocket & Pocket / 환경조경나눔연구원 제공


우수 Re,Tact / 환경조경나눔연구원 제공


우수 UnI,ON / 환경조경나눔연구원 제공
글_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