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기후위기 대응과 지속가능한 발전 위해 ‘생태문명 선도에 관한 조례’ 제정

생태문명 종합계획 수립, 선도 정책지원, 자문위원회 등 담아
라펜트l기사입력2021-07-11

 

전라북도가 전국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기후 위기 대응과 지속가능한 발전의 길라잡이가 될 ‘생태문명 선도에 관한 조례’를 9일 제정했다.

전북도는 이번에 제정된 조례를 통해 시도 최초로 ‘삶의 방식’ 전반에 생태문명의 선도적 추진 기반을 구축하게 됐다.

도내 14개 시군의 스마트 생태농업, 생태관광, 산림과 해양생태, 신재생에너지, 발효식품 등 지역자원과 연계한 생태문명 지역으로 특화 및 상생발전을 도모한다.

또한 정부의 기후위기, 탄소중립 정책에 대응하고 신재생에너지, 미래 신산업과 연계해 각종 사업추진에 유리한 여건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조례에는 종합계획 수립, 선도 정책지원, 자문위원회 등의 규정을 담았다.

우선 생태문명 선도 조례의 목적은 도 정책 및 행정 전반에 생태문명을 선도하는 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지속가능하고 회복력 있는 지역으로 전환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생태문명을 ‘기후위기, 생태계 파괴 등을 극복하고,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면서 지속가능한 지역으로 도약하기 위한 삶의 방식’으로 정의하며, 도지사는 전라북도의 주요정책과 계획 등에 생태문명 가치가 최대한 반영되도록 노력해야 함을 규정했다.

생태문명 선도를 위해 5년마다 종합계획을 수립해 생태문명 비전과 전략, 분야별 추진방향 및 과제별 이행전략 등을 마련하고, 도 생태문명 선도를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 조사‧연구 및 포상규정을 두었다.

생태문명 선도 추진을 위한 계획의 수립 및 변경에 관한 자문위원회 설치‧기능, 구성, 임기 및 운영에 관한 규정도 담았다.

지난 3월 ‘생태문명 시대 선도에 관한 비전’을 선포한 바 있는 전북도는 이번 조례를 발판 삼아 25명 이내의 각 분야 전문가로 자문위원회를 구성‧운영해 생태문명 선도에 관한 정책을 심화‧발전시킬 예정이다.

아울러 14개 시군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생태문명 정책공유와 실천‧확산 추진 및 시군 생태문명 중점과제를 발굴해 생태문명의 중요성에 관한 주제로 기조강연, 정책포럼 분과 토론회 및 기업의 생태문명 실천사례 등 생태문명 컨퍼런스를 9월 중에 개최해 도민과 정책 공감대를 형성할 계획이다.

또한 도민, 전문가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대도약 정책포럼’을 통해 생태문명을 공론화‧구체화해 종합계획(’22년~’26년)을 12월까지 수립할 예정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생태문명 선도는 단순히 과거로의 회귀가 아닌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면서, 미래 성장을 위한 신산업까지 아우르는 미래 가치”라며, “생태문명 선도 조례 제정으로 기후위기 등에 따른 미래전환 방향으로 지속가능한 생태문명 시대로 도민, 14개 시군과 함께 도약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글_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