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명과학고 ‘도시조경디자인과’, 2022년부터 과정평가형 운영

다양한 조경 프로젝트로 새로운 비전 제시
라펜트l기사입력2021-11-19

 


경북 안동 한국생명과학고등학교 도시조경디자인과의 컴퓨터를 활용한 조경설계수업 / 한국생명과학고등학교 제공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조경은 디지털 센스,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술, 로봇, 생물공학 기술을 융합해 도시의 수목관리, 포장, 물순환, 생태복원, 스마트 벤치 등 조경 디자인 분야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일자리 창출의 가능성이 열리고 있다. 디지털 프로그램과 기계화된 구조 및 센스로 융합된 경관은 전통적인 조경을 넘어‘생명경관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경북 안동 한국생명과학고등학교 도시조경디자인과는 다양한 조경 프로젝트를 통해 조경가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젋은 조경가’를 양성하고 있다.

특히 도시조경디자인과는 과정평가형 ‘조경산업기사 및 조경기능사’ 자격취득 교육기관으로 선정됐다.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은 기존의 필기시험 위주의 검정형 자격취득 방법과 다르게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에 둔 현장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국가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2022학년도 신입생부터 도시조경디자인과에 입학한 학생이 1~3학년까지 NCS과목을 600시간 이상 이수한 뒤 내부 평가를 거치며, 내부평가에서 일정 수준 이상 점수를 달성한 학생들은 한국산업인력공단 주관 외부 평가를 받는다. 내·외부 평가에서 80점 이상 득점 시 국가기술자격인 조경산업기사 및 조경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미래 성장형 인재를 키우는 한국생명과학고는 도시조경디자인과 및 스마트산업기계과 등 취업에 강한 학과 체제로 구축했다. 

도시조경디자인과 조경산업기사는 현장 실무역량 중심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은 경제적 부담 없이 더욱 양질의 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또한 고교학점제 부전공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공공기관 및 대규모 산업분야에 취업에 활용된다. 

또한 공공기관 및 공무원 대비반, 방과후 자격증반(CAD, 조경기능사, 건설기계‘굴삭기 및 지게차운전기능사’등)도 운영해 학생들의 취업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직업능력개발의 현장성 및 효율성을 제고하고, ‘현장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검증·배출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도시조경디자인과 학생들은 조경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건설회사, 조경업체, 공원시설업체,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도로공사, 리조트 등과 같은 곳에서 일을 할 수 있으며 경험을 쌓은 후에 독자적으로 조경사업체를 운영할 수도 있다. 

고시환 한국생명과학고 교장은“본교 고교학점제 부전공 및 조경산업기사 과정평가형 제도는 최고의 특화된 특성화고 교육과정이다. 국내에서 조경분야에 인재 양성하는 고등학교가 많지 않다보니 경쟁률은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권은미 교사는 “조경 설계·시공·관리 분야에 특화된 교육과정 및 조경산업기사 과정평가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조경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과 자격을 갖춘 조경기술자를 양성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국생명과학고등학교 도시조경디자인과 학생이 그린 설계도면 / 한국생명과학고등학교 제공


한국생명과학고등학교 제공


방과후 자격증반을 통해 장비에 대해 배우는 학생들 / 한국생명과학고등학교 제공
글_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