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안심도로 공모전’ 실시

아이디어(국민), 설계·운영(지자체·공공기관) 부문
라펜트l기사입력2022-03-17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경찰청은 안심도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국민적 관심을 확대하기 위한 ’제3회 안심도로 공모전‘을 개최한다.

안심도로는 보행자 사고를 줄이기 위해 차량의 속도를 줄이도록 고안된 교통정온화 시설을 적용한 도로를 말하며, 이번 공모전은 ‘교통안전 종합대책(‘18~’22)‘에 따른 안전속도 5030 정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교통정온화 시설의 종류 / 국토교통부 제공

이번 공모전은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아이디어 부문’과 ▲지자체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설계 및 운영사례’ 부문 총 3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아이디어부문’은 우리동네 보행안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도로 시설을 제안하면 된다. ‘설계부문’은 안심도로를 적용한 사업 계획이 있는 경우 지원할 수 있고, ‘운영부문’은 현재 운영 중인 안심도로의 우수사례를 제안하면 된다.

각 부문별로 대상·최우수상·우수상을 선정하고 총 규모 2,0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대상작에는 국토교통부 장관(운영부문), 행정안전부 장관(설계부문) 및 경찰청장(아이디어 부문) 상장을 수여한다.  

공모 접수는 3월 17일(목)부터 5월 15일(일)까지 총 60일간 진행되며, 접수는 전자우편(anshim@kroad.or.kr)으로 할 수 있다.  

선정결과는 한국도로협회 누리집을 통해 6월 3일(금) 확인할 수 있으며 시상식은 7월 7일(수) ‘도로의 날’에 시행될 예정이다.

이윤상 국토교통부 도로국장은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에 효과적인 ‘안심도로’가 널리 확산되도록 많은 국민과 관계기관들이 이번 공모전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모전 포스터 / 국토교통부 제공
글_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