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탄소저장량, 일반산림 2배…활용책은?

공원공단, ‘탄소중립과 한반도 자연생태계’ 심포지엄 열어
라펜트l기사입력2022-05-16

 


국립공원공단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박대출 위원장이 함께 개최한 ‘제3회 미래전략 심포지엄’에서 보호지역에 대한 탄소중립 정책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일반 산림 대비 2배의 탄소저장량을 가진 국립공원을 통한 탄소중립 정책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국립공원공단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박대출 위원장이 함께 개최한 3회 미래전략 심포지엄(탄소중립과 한반도 자연생태계)’이 최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렸다.

 

이날 박대출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은 국립공원이 앞으로도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탄소중립사회에서 더 큰 역할을 해주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지정토론 시간에는 동국대학교 오충현 교수가 좌장을 맡아 보호지역 탄소중립에 대한 논의의 장을 펼쳤다. 지정토론 패널로는 김종희 국립공원공단 경영기획이사, 명수정 한국환경연구원(KEI) 선임연구위원, 박상욱 JTBC 환경분야 심층취재기자가 참여해 의견을 나눴다.

 

먼저 김종희 국립공원공단 경영기획이사가 기후위기 시대, 국립공원과 보호지역 간 연결성 및 가치 증진을 중심으로란 주제로 의견을 냈다.

 

김종희 이사는 국립공원을 비롯한 보호지역의 역할에 대한 부각이 필요하다우리나라의 보호지역 면적은 보호지역 확대 노력에 의해 면적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은 국제적 수준에는 부족한 상태다라고 설명했다.

 

공단에 따르면, 육상보호지역은 202016.86%에서 202117.15%(17,194.0)로 조금 늘었으며, 해상보호지역 2020, 2021년 모두 2.12%(7,963.6)로 변화가 없었다. 국립공원의 경우 국내 생물종의 42%(23,016), 멸종위기종의 66%(176) 서식하고 있다. 또 국립공원은 일반 산림 대비 2배의 탄소저장량을 보유하고 있다.

 

김종희 이사는 국립공원 역시 기후변화의 영향을 받고 있고, 산불 등 재난재해로 탄소저장고이자 탄소흡수원으로 역할을 하던 공간이 탄소배출원으로 전환되는 문제가 발생해 종합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도시화산업화 등 개발이 상당히 진행된 조건에서 보호지역을 급격하게 늘리는 것은 어려운 문제라며 이러한 이유로 훼손지를 복원해 생태축을 연결하는 방식을 다수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그는 보호지역 중 국립공원과 달리 도립군립공원의 경우, 지정 및 관리 주체가 지자체인 관계로 탄소흡수원 확대가 보전보다 관광 등에 강조가 되고 있다생태계서비스의 가치를 평가해 보전적 가치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탄소저장량, 생물종 풍부도 등을 비롯한 연구조사에 대해서는 국가의 선별적 지원 및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명수정 KEI 선임연구위원은 탄소중립 성취와 자연환경, 그리고 보호지역의 역할이란 주제를 통해, 고도의 기술과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탄소중립을 위해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자연기반해법이라고 말했다.

 

자연에 기반해 여러 가지 환경문제를 해결에 기여하는 자연기반해법(NbS, Nature based Solution)은 기술적인 접근법의 대안으로써 등장했다. 자연기반해법은 환경을 보호하면서도 비용효과적인 방법으로 문제해결에 기여할 수 있어 각광 받고 있는데, 특히 기후변화를 계기로 주목을 받고 있다.



연안 습지 (좌) 및 내륙 습지 면적 (우) 변화(㎢)

 

한국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산림과 습지, 초지 등 여러 유형의 자연환경을 포함하는 육상생태계는 인류가 내놓는 온실가스의 약 1/3을 흡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산림과 습지를 비롯한 온실가스 흡수 및 저장 기능이 우수한 생태계를 보호하고 복원하는 자연기반해법은 2030년까지 지구 온난화의 수준을 2이내로 안정화하는 데 필요한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에 최대 37%나 기여할 것으로 추정된다.

 

그렇다면 자연생태계의 가치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명수정 KEI 선임연구위원은 취약한 생태계는 보호하고, 훼손된 생태계는 복원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앞으로 탄소배출권 가격이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국립공원이 품고 있는 산림과 습지와 같은 자연생태계가 저장할 수 있는 탄소의 양을 고려하면 국립공원과 같은 보호지역의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 탄소중립 달성의 과제를 ‘Nature Positive’ 한 방향으로 국토를 관리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립공원과 탄소중립, 패시브를 넘어 액티브로란 주제로 발표에 나선 박상욱 JTBC 환경분야 심층취재기자는 1톤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비용으로 계산했더니, 산림을 잘 가꾸는 것이 다른 감축 노력과 비교했을 때 매우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박상욱 JTBC 기자는 국립공원이 기존 산림을 토대로 흡수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능동적으로 감축에 기여하는 역할까지 해낼 수 있기를 바란다. 패시브에서 액티브로의 전환이다라며 전국 각지의 국립공원엔 대피소와 야영장 등이 마련돼 있다. 이러한 시설물들의 제로에너지화는 당연한 의무이고, 더 나아가 이들 시설물의 수요를 상회할 만큼의 발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상욱 JTBC 기자에 따르면, 초과 발전량은 대피소 외에 국립공원 내 다른 전력 수요에도 쓰일 수 있고 여력이 된다면, 공원 외곽에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해 여기에 쓰일 수도 있다. 국립공원 내에서의 에너지도 탄소중립을 달성하지만, 국립공원을 찾는 시민들 또한 녹색 전기를 통해 자신들의 운송수단을 충전할 수 있어야 한다. 국립공원 안도 카본 프리지만, 공원을 오가는 차량 역시 카본 프리로 만들 수 있도록, 그 외연을 넓힐 필요가 있다.

 

또한, 그는 대피소와 같은 시설물에 현존 최고 효율의 재생에너지 발전을 도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개발중인 새로운 발전 기술을 적극 도입하는 것도 방법으로 제시했다. 소규모의 실증 역할까지도 수행한다면 전기의 발전과 기술의 발전 모두에 기여할 수 있다.

 

끝으로 그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 시점까지 불과 30년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그저 산림을통한 탄소 흡수하나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우리나라 국토 면적 6%의 국립공원과, 65%의 산지가 갖고 있는 잠재성을 너무도 가둬놓는 것 아닌가 싶다라고 말을 마쳤다.



국가보호지역 등재 현황(`21. 12. 30. 기준) 


글_주선영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rotei@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