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도시숲을 근린공원으로 접근…벤치 등 이용시설 원해

인천연구원, ‘인천시 도시숲 조성현황 분석 및 시민 이용방안 연구’ 발표
라펜트l기사입력2022-09-30

 



부평구 희망근린공원 바람생성숲 전경 / 인천연구원 제공 


시민들은 도시숲을 근린공원의 성격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제도가 허락하는 범위에서 이용시설 및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공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천연구원이 29일 발표한 인천시 도시숲 조성현황 분석 및 시민 이용방안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이같이 드러났다.

 

인천시는 2019년부터 산림청과 함께 도시 바람길숲, 미세먼지 저감숲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이 연구는 그간의 사업 결과를 종합 점검할 목적으로 숲 조성과 시민 이용 현황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원은 이번 연구를 위해 숲이 조성된 곳에 현장답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산림청이나 인천시에서 제시한 조성기법에 따라 사업이 진행됐으나 개선할 부분이 있음 밝혀냈다.


연구원에 따르면, 산림의 가장자리에 주로 조성되고 있는 바람 생성숲(도시 바람길숲의 한 종류)은 산림복원도 중요하나 지역 주민의 숲 이용도 함께 고려한 설계가 필요했다. 아울러 근린공원에 조성되는 바람 생성숲은 공원의 성격과 조화될 수 있도록 조성할 필요가 있다.

 

미세먼지 저감숲은 조성 후 3~5년 주기로 관리가 필요하다. 식재 밀도를 조절하고 토양 등 수목의 생육환경을 개선해 도시숲의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키가 작은 나무(관목)를 식재할 경우 이용자의 시선이 차단돼 안전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이용자에게 개방감 있게 설계해야 한다.

 

권전오 인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미세먼지 저감숲이기는 하나 시민들의 요구에 따라 산책로, 벤치 등 최소한의 시설이 필요한 곳은 시설을 보강할 필요가 있다라며 미세먼지 차단숲의 효과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 기존의 도시계획 시설인 완충녹지를 재해석하는 방식으로 개념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도시 바람길숲, 미세먼지 저감숲을 활발히 조성하기 위해서는 사업대상지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도시숲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도시숲 등 조성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도시기본계획에 반영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숲 이용 프로그램 개선 방안으로 연구원이 가좌4동에 위치한 가좌이음숲에서 진행한 주민인터뷰 결과, 시민들은 주거지에 인접한 도시숲(완충녹지)을 공원과 같이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주거지에 인접한 완충녹지의 경우 근린공원의 성격이 있다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 영향으로 주민들은 숲 내 다양한 시설물과 활동 공간 추가를 요구했다.

 

연구원은 인천대공원 등 공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숲 이용프로그램을 참고해 주민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공급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관리인이 상주하는 대형공원이 아니기에 프로그램을 운영 및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도시재생사업이나 주민자치활동과 연계해 운영할 것을 제안했다.

 

권전오 선임연구위원은 최근 크게 이슈가 되고 있는 기후재난, 기후위기의 대안으로 숲 조성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시민 일상과 가까이 위치한 도시숲 조성은 기능적으로 바람길을 열어주고 먼지를 차단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따라서 도시 내 가용공간을 최대한 찾아내 숲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시민들이 공원처럼 이용하는 도시숲의 경우에는 법과 제도가 허락하는 범위에서 시민 이용시설과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시와 산림청은 지난 1, 미세먼지 저감 및 쾌적한 생활 속 녹색환경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시는 지난 3년간(2019~2021) 미세먼지 차단숲, 도시바람길숲 등 도심열섬 완화, 주민 휴양 공간 창출을 목적으로 32개소의 도시숲을 조성했다.

글_주선영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rotei@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