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협회, 서울 동부 2개 학교에 치유정원 조성

‘2022 학교 치유정원 조성사업 기념식’ 개최
라펜트l기사입력2022-11-23

 

(사)한국조경협회가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조성한 전곡초등학교 치유정원

(사)한국조경협회가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서울특별시 동부교육지원청 소관 전곡초등학교, 전농초등학교 2개 학교에 치유정원을 조성하고 이를 기념하는 준공식을 22일(화) 개최했다.

‘학교 치유정원 조성사업’은 기회의 불평등이 만연한 사회에서 녹색복지를 누리지 못하는 미래세대를 위한 조경인의 책임 있는 작은 실천의 일환으로,  조경협회 회원들의 봉사와 재능기부로 치유정원을 조성했다. 2019년 서울시 남부교육청을 시작으로 서울 남부 4개교, 북부 7개교, 동부 2개교까지 13개교에 조성했다.

이홍길 (사)한국조경협회장은 “작년에 이어서 올해도 서울 동부 2개 학교에 치유정원을 조성했다. 치유정원을 조성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준 서울 동부교육지원청과 각 학교에 감사드린다. 치유정원을 통해 아이들의 마음에 꽃이 활짝 피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애경 서울시 동부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치유정원을 보니 어린아이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다. 미래사회의 인재상으로 창의성, 의사소통능력, 협업을 꼽을 수 있는데, 아이들이 치유정원을 통해 자유롭게 상상하고, 서로 소통하며, 함께 무언가를 만들어나가는 아이들로 자랄 것”이라며 한국조경협회에 감사를 전했다.

이규상 전곡초등학교 교장은 “처음에는 반신반의 했지만 조성하고 나니 아이들은 물론이고 학부모들까지 너무 좋아한다. 아이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홍성인 전농초등학교 교장은 “처음 학교에 부임했을 때 아이들이 잘 이용하지 않는 맨발 지압길이 있는 것을 보고 이 공간을 바꾸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마침 치유정원을 조성할 기회가 생겼다. 치유정원을 통해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순화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학교도 이에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인사말을 전하는 이홍길 (사)한국조경협회장


감사인사를 전하는 김애경 서울시 동부교육지원청 교육장


이규상 전곡초등학교 교장


홍성인 전농초등학교 교장

전곡초등학교는 윤영주 ㈜디자인필드 대표가 설계하고, ㈜이원조경(작가 이원구)와 도담조경㈜(대표 조용우)가 시공했으며, 벤치는 ㈜스페이스톡(대표 정재욱)에서 후원했다.

전곡초등학교의 정원 대상지는 좁은 자투리땅으로, 학교 옆에 동부교육지원청이 들어서면서 그늘이 지고, 정화조가 있어 맨땅으로 방치되던 공간이었다.  이곳에 그늘에서도 잘 자라는 내음성 수종과 겨울에도 초록을 볼 수 있는 상록수를 식재했으며, 아이들이 식물에 둘러싸여 대화할 수 있도록 공간마다 벤치를 두었다. 또한 조금씩 벌과 나비를 불러들이는 식물도 식재해 아이들의 생태학습장으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전농초등학교는 이주은 팀벌리L&C 대표가 설계·시공을 하고, ㈜그람디자인(대표 최윤석), ㈜안팎(반형진)에처 시공에 참여했다. 정원의 철재 엣지는 ㈜동림이앤씨(대표 김성무)에서 후원했다.

전농초등학교 정원은 3면이 건물로 둘러싸인 중정에 위치하며, 아이들이 학교에서 나와 정문으로 나가는 길에 조성돼 지나다니면서 계속 감상할 수 있다.  당초 길이 40~50m의 맨발 지압길이 있던 곳이었으나 이 공간을 정원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학교의 의지가 강해 사업에 선정됐다. 이곳에 10㎝ 이상의 토심을 확보하고, 봄부터 가을까지 사시사철 다양한 꽃들이 피고 질 수 있도록 식재를 계획해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정원을 볼 수 있다. 특히 학교측에서 스프링클러를 설치하는 등 지속적인 정원관리의 의지를 보였다.

조경협회는 치유정원 조성사업에 참여한 이들에게 감사패를 수여했으며, 서울시 동부교육지원청은 학생들과 지역주민을 위한 친환경 교육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교육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조경협회에 감사장을 전달했다.

전곡초와 전농초 학생들도 “학교에 친구들이 좋아할 만한 공간을 만들어주셔서 너무 좋다”며 감사인사를 전했다.


감사패를 수여받은 윤영주 ㈜디자인필드 대표

감사패를 수여받은 이원구 ㈜이원조경 작가


감사패를 수여받은 조용우 도담조경㈜ 대표 조용우(좌), 시상한 안세헌 (사)한국조경협회 수석부회장


감사패를 수여받은 김성무 ㈜동림이앤씨 대표


서울시 동부교육지원청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은 이홍길 (사)한국조경협회장


감사인사를 전하는 전곡초등학교 학생


감사인사를 전하는 전농초등학교 학생


전곡초등학교

정원을 설명하는 윤영주 작가











전농초등학교

정원을 설명하는 이주은 작가











글·사진_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