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관리, 일본엔 지정관리자제도가 있다

도시숲정책담당 공무원 워크숍개최
라펜트l기사입력2010-10-07

 

경기정원문화박람회의 사전행사로 "도시숲정책담당 공무원 워크숍"이 7일(목) 한국산업기술대학 아트센터에서 개최되었다.

전국 도시숲정책담당 공무원 250여명이 참가한 이번 행사는 그동안 공원의 조성이나 계획·설계에 초점이 맞춰졌던 기존 세미나와는 달리 공원 및 도시숲의 운영·관리체계에 관해 포커스를 맞추었다는 점에서 주목도가 높았다. 

주제발표는 최근 이슈로 떠오르는 시민참여, 커뮤니티가든 등 주민참여형 공원운영관리방안 등을 키워드로 논의가  이루어졌다. 


▲김인호 교수

참여의 장임과 동시에 공동체 문화의 장으로 최근 인식되고 있는 공원 및 도시숲은 다양한 가치와 융합되어 ▲고용창출, ▲토지가치상승, ▲버려진 토지재이용 등의 성과를 가져온다고 김인호 교수는 설명했다. 그러나 이런 효과를 위해서는 긴 시간의 로드맵을 가지고 천천히 진행해야 한다고도 덧붙여 말했다.

도시숲의 물리적·기능성 확장과 함께 사회복지적·문화예술적 가치도 점차 강화될 것이라고 설명한 이강오 사무처장은 "도시숲및공원의 운영효율화를 위해서는 시민참여, 민간위탁, 민간위임, 파트너십 등을 통한 지역활성화를 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강오 사무처장

또한 지역기업이나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선 소프트웨어적 프로그램 마련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일본의 지정관리자제도에 대한 사례소개도 있었다.

지정관리자제도는 공공시설관리에 있어 민간의 아이디어나 기획을 도입하여 시민의 요구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일본의 제도이다. 최종 관리권한을 가지기 때문에 기존위탁제도보다는 지정관리자가 지자체와 평등한 관계를 가질 수도 있으며, 경비가 절감될 수 있다고 김선희 박사는 설명했다.


▲김선희 박사

특히 지정관리자의 지정에서부터 선정까지 까다롭고 평가제도도 도입되어 보다 질높은 공원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국내 도입에 있어서는 차분한 검토가 요구된다고 김 박사는 말했다.

이런 시민의 참여를 북돋기 위해서는 지자체만의 조례보다는 중앙정부의 추진 혹은 법제화 방안도 강구되어야 함과 동시에 고령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노인공원 조성에 관한 의견도 개진되었다.

또한 안승홍 교수는 "최근 일본의 사례에서 공원 등의 건설예산보다 관리·운영예산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도 유사한 방향으로 흘러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워크숍은 7일(목), 8일(금) 양일에 걸쳐 진행되며 둘째날에는 "도시, 정원을 꿈꾸다"를 주제로 이무섭 시흥시 공원과장이 발제에 나선다.



특강
김인호 신구대 교수 - ‘도시숲, 마케팅시대 최고의 경쟁력’
 
도시숲 관리체계에 대한 사례발표
김선희 서울시의회 전문위원- ‘일본 지정관리자제도 사례’
이강오 서울그린트러스트 사무처장- ‘민관협력사례-서울숲’
최연철 경기농림진흥재단- ‘재단 위탁사례-연인산도립공원’
민성환 생태보전시민모임 사무국장 - ‘NGO위탁사례-고덕수변생태복원지’

종합토론
좌장 김동엽 성균관대 교수
이양주 경기개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안승홍 한경대 교수
최윤종 서울시 공원조성과장
오창길 (사)환경교육센터소장

강진솔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kegjw@naver.com